2014.12.22 12:17

최악의 패키지여행을 피하고 싶다면. 패키지 여행 팁.


여행 스터디/여행 준비 기초강좌





패키지여행, 잘못 선택하면 최악의 여행이 될 수도... 패키지여행 선택요령.


여행 업계의 가격 경쟁으로 예전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국외 여행을 떠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특히 최저가 패키지여행 상품이 여럿 출시 되면서 저렴한 비용으로 국외 여행을 떠나는 이들이 늘어 국외 출국자 통계는 멈출지 모르고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국외 여행자 수가 증가하는 만큼 관광 서비스에 대한 불만은 커지고 있다. 특히 패키지여행 상품은 최저가만을 이용하려 하는 여행자와 어떻게든 많은 여행객을 모집하려는 일부 여행사들의 알팍한 꼼수로 피혜사례는 늘고 있다.

그렇다면 최악의 패키지상품을 피하는 방법을 없을까? 여행전문가 배낭돌이가 패키지여행을 준비하는 여행자를 위해 패키지여행 선택요령을 소개한다.

 

1. 패키지여행, 어떻게 진행이 되나?

최악의 패키지여행을 피하기 위해 우선 패키지여행이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살펴보자. 패키지여행은 일반 및 국외 여행업에 등록 된 국내 여행사가 현지여행사(랜드사) 혹은 직영 여행사를 현지에서 운영하면서 항공권을 제외한 현지 진행 비용(숙박, 식사, 가이드, 입장료, 차량 대여비 등)과 현지 일정을 계획해 국내여행사에 전달하고, 국내여행사는 여행객을 모집 항공권을 묶어 개인이 아닌 단체 여행으로 진행이 된다.

그러한 이유로 현지에서 직영 여행사를 운영하지 않는 일부 여행사를 제외하고는 현지여행사(랜드사)가 만들어 놓은 투어 상품은 연계해 상품을 구성하기 떄문에 대부분 여행사의 여행 상품이 비슷할 수 밖에 없다.

또한 현지사(랜드사) 들의 가격 경쟁으로 최저가 여행 상품은 현지 진행 비용이 0원으로 표시해 놓고 현지에서 쇼핑, 팁 등으로 상품에 소요되는 비용과 이익을 창출하고 있어 즐거운 여행이 수익을 만들여내려는 현지여행사의 진행으로 최악의 여행이 될 수 있다.

배낭돌이 추가 팁) 대형여행사에서 여행 상품을 만들면 작은 규모의 여행사들은 해당 상품으로 손님을 모객해 약 10%의 커미션을 받고 대형여행사에서 투어를 진행한다. 즉 국내에서 볼 수 있는 패키지상품은 숙박 시설과 일정 차이로 가격 차이가 발생 할 뿐 진행 여행사를 정해져 있다.

 

2. 옵션, 선택이 아닌 피할 수 없는 덫

패키지여행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있다면 바로 옵션이다. 여행사에서 판매하는 가격에는 호텔과 차량, 입장권까지 포함되어 있지만, 현지여행사의 가격 경쟁으로 실제로는 비용 일부 혹은 전부를 현지여행사에서 부담을 해야 하기 때문에 진행비용 및 수익을 발생하기 위해서는 현지투어비용보다 비싼 금액으로 옵션을 내걸고 여행자에게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운영이 되고 있다.

일부 상품은 옵션투어에 대해서 여행자 자율 선택이라 이야기하지만 단체로 여행을 하는 만큼 개별적으로 옵션 선택이 쉽지 않으며, 최저가 여행의 경우는 현지여행사의 강합적인 강요로 현지 가이드 눈치를 보며 보이지 않는 실갱이를 벌어야한다.

배낭돌이 여행 팁) 가격대가 비싼 패키지상품 옵션은 선택제로 운영이 되지만 최저가 패지키는 선택이라 명시해놓아도 ' 단체여행인데 함께 가야죠. ' 등의 이유로 옵션투어를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최저가 여행으로 유명한 동남아 패지키여행은 현지가이드의 옵션투어 강요가 심해 한국으로 돌아와 소비자보호원 등 기관, 단체를 통해 여행 피혜 신고를 하는 여행자들이 많을 정도로 옵션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진행이 되고 있다.

 

3. 쇼핑센터 방문은 필수. 가이드의 구매유도 도가 지나쳐.

옵션투어 다음으로 패키지여행에서 피할 수 없는 것이 있다면 바로 쇼핑센터 방문이다. 건강 보조식품 전문점, 침구 전문점, 외국인 전용 면세점까지 방문 쇼핑센터도 다양하다. 우리나라가 아닌 다른나라를 방문한 만큼 쇼핑을 경험하는 것도 좋지만 문제는 판매원과 가이드의 행동에서 시작된다.

쇼핑센터 방문 전부터 가이드의 구매유도는 계속되고, 안으로 들어가면 한국어가 능숙한 현지인이나 한국인 판매원이 제품에 대한 정보를 허위로 이야기하거나 과장하는 경우가 많고, 무엇보다 시중 가격보다 비싼 가격으로 판매를 하고 있어 피혜사례가 늘고 있다.

배낭돌이 추가 팁) 패키지여행에서 방문하는 쇼핑센터는 여행사 혹은 가이드와 커미션 계약을 맺고 운영이 되며, 여기서 발생하는 커미션은 여행 진행비 또는 수익으로 여행사에서 챙기기 때문에 어떻게든 판매를 하려는 가이드와 판매원들의 말과 행동으로 여행자들은 울며 거저먹기로 제품을 구매하거나, 구매를 하지 않을 경우 가이드 눈치를 볼 수 밖에 없다.

 

4. 패키지여행 상품 선택 5가지 원칙.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최악의 패지키여행 상품을 피할 수 있을까? 패키지여행으로 국외 여행을 떠나는 이가 있다면 예약 전 반드시 5가지는 비교해보고 상품을 선택하길 추천한다.

1) 가격 : 같은 지역이라해도 여행 상품과 가격은 다르다. 조금더 즐거운 여행을 원한다면 최저가 상품을 고수하기 보다는 가격이 약간 비싸더라도 불필요한 일정이 없는 상품을 선택하자.

2) 옵션 : 야간투어, 시장탐방 등 버스로 이동이 필요한 옵션상품 단체여행의 특성 상 옵션선택을 피해갈 수 없으니 단체 이동이 필요한 옵션이 많은 상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3) 쇼핑 : 여행 일정 중 1~2곳 정도의 쇼핑센터 방문은 패키지여행 특성 상 피해갈 수 없지만 3곳 이상 방문이 예정되어 있는 상품이라면 현지일정이 빠듯하게 진행이 되니 주의하자.

4) 규모 : 말도 안되는 가격으로 여행상품을 판매하는 작은 규모의 여행사가 있는데, 이런 여행사는 예약 후 부도 및 현지 진행 문제가 될 수 있으니 되도록 안전한 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5) 체크 : 일부 여행사에서는 모객을 위해 보이는 가격은 최저가로 표시하고 비포함 내역에 얄팍한 꼼수를 넣어 판매를 하는 상품이 많다. 상품 비교 검색 시에는 눈에 보이는 가격에 현혹하지 말고 포함 내역과 비포함 내역을 꼼꼼히 체크한 후 선택하길 추천한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