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스터디/여행 준비 기초강좌

해외여행의 필수 코스 면세점 이용 팁.

해외여행 시 이용하는 면세점. 모르고 이용하면 손해 볼 수도.....



국외 여행을 떠나는 여행자에게 빠질수 없는 즐거움 있다면 바로 면세점 쇼핑이다. 상품 가격에 부과되는 세금이 면제되어 있어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기에 그동안 가지고 싶었던 혹은 눈여겨보았던 아이템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하곤 한다.
 
하지만 관세, 요금 등을 잘 알지못하고 원하는 제품을 구매했다가 일부 이용자는 관세법 위반 혹은 반입 금지 품목 소지 등으로 낭패를 보거나 오히려 시중보다 비싼 가격으로 물건을 구매해 손해를 보는 경우가 종종 발생했다. 알고 이용하면 득이 되지만 모르고 이용하면 손해 보기 십상인 면세점. 여행을 좋아하는 배낭돌이가 면세점 이용자를 위해 꼭 기억해야 할 몇 가지를 소개한다.

 

1. 면세점 가격. 시중보다 비쌀수도 있다.


대부분의 면세점 이용자는 세금이 면제된 가격이기 때문에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이다 생각하고 구매하지만, 면세점은 사업자가 공항 혹은 면세점 입점 기업에 입점하여 제품을 납품혹은 판매하는 방식으로 운영이 되고 있어, 판매하는 혹은 납품하는 업체가 정한 가격에 따라 면세점 판매 가격이 정해진다.

즉 독점권을 가지고 있는 사업자가 입점을 할 경우는 세금이 면세된 가격으로 시중보다 저렴하게 판매가 가능하지만,  많은 사람이 수입을 해서 판매를 하는 일부 제품의 경우 시중보다 비싼 가격으로도 판매가 될 수 있다.
 
특히 해외 구매 대행, 온라인 글로벌 마켓 등이 활성화 되면서 면세점에서 판매하는 제품이 온라인에서 구입하는 가격보다 비싼 제품이 많이 늘어나고 있어 저렴하게 물건을 구매하고자 면세점을 이용하는 여행자라면 주의가 필요하다. 공항점에서 바로 물건을 구매하는 이용자라면 어쩔 수 없지만 시간 여유가 있는 여행자라면 면세점에서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이 시중에서는 얼마에 판매가 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구매하길 추천한다.
 
배낭돌이 추가 팁 : 필수 가격 비교 제품(전자기기. 카메라, 패션잡화, 시계) * 향수, 가방 등 일부 온라인 품목은 가짜 위험성이 있으니 믿을 수 있는 업체 가격 참고하여 구매하자.

 

2. 1인당 휴대품 면세범위는 600달러


세금이 면제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면세점은 구매 한도 및 입국 시 1인당 면세 적용 범위, 반입 제한 수량 등이 정해 있는데, 범위를 모르고 자칫 많은 제품을 샀다가 방문국가 입국 시 혹은 한국으로 귀국 시 세관법에 따라 세금을 물거나 제품을 압류당하는 등 낭패를 볼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외국으로 출국하는 여행자는 1인당 3,000달러까지 구매가 가능하지만, 국내면세점에서 산 제품을 한국에 귀국할 때 다시 가져오면 휴대품 면세 한도 600달러 이상의 물건에 대해서는 세금을 내야 한다.

배낭돌이 추가 팁 : 일부 여행자는 한국 입국 시 세관 검사가 복불복이라 이야기하지만, 국내면세점에서 여권을 제시하고 물건을 구매하면 관세청 컴퓨터에서도 여행자가 구매한 물품 조회가 가능해 구매 금액이 높은 여행자는 입국 시 세관 신고를 유도하거나, 짐 검사를 한다. 특히 전자제품, 의류는 휴대품 면세 한도를 넘긴 단기여행자의 경우 거의 90%는 검사를 하니 단기 여행자는 고가의 제품 구매는 피하는 것이 좋다,)
 

3. 반입 제한 품목 및 수량 체크는 필수.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면세점에서 면세 한도 외에도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면 방문 국가 그리고 우리나라 입국 시 반입이 금지된 품목이나 1인당 소지가 가능한 수량을 체크해 봐야 한다
 
국가마다 반입 제한 품목 및 수량(술, 담배 등)이 정해져 있는데, 일부 국가는 반입 제한 품목 소지 및 수량이 초과 되면 벌금은 물론 입국이 거절될 수 있어 면세점 이용 전 방문 국가와 우리나라의 반입 제한 물품 및 수량을 점검하고 구매 해야 한다.
  
참고로 우리나라는 술 1병, 담배 200개피, 향수 60ml로 휴대품 면세한도가 정해져 있다.

 

4. 교환 불가능, 반품은 14일 이내.


시내면세점 혹은 인터넷 면세점을 이용 물건을 구매 후 공항에서 물건을 인도받고 출국하면 이후 물건에 하자가 있거나 치수가 맞지 않는 경우라도 세관 상의 절차 등으로 물품 교환은 불가능하다.
 
또한, 제품의 하자, 단순변심 등의 이유로 물건을 반품(환불)할 경우 상품인도 후 15일 이내의 상품에 한하여 가능함으로 구매 혹은 제품 인도 시 제품에 하자는 없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배낭돌이 추가 팁 : 인도 후 출국을 하면 교환이 불가능한 것은, 반품(환불)도 1달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니 구매 시 주의해야 한다. 공항에서 물건을 인도받고 출국 이후 제품의 하차가 발생 되어 반품(환불)을 요청할 때 포장 상태가 좋지 않거나 사용 흔적이 있으면 고객변심에 의한 반품 시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공항에서 물건을 인도받거나 구매시에는 반드시 꼼꼼히 제품을 확인하고 출국해야 한다.

1인당 면세 범위 600달러가 넘는 제품은 입국 시 세관 세관 신고서에 600달러가 넘는 제품을 가지고 있다고 신고하고 세관에 유치해야 반품(환불)이 가능하다.
 

5. 쿠폰, 할인 행사는 꼼꼼히 체크

면세점은 회원제, 쿠폰, 이벤트 등으로 거의 1년 내내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예를 들어 공항버스에서 제공하는 면세점 할인 쿠폰을 이용하면 특정 금액을 할인 받아 구매가 가능하며, 자주 이용하는 면세점 회원 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온라인 면세점의 경우 할인 쿠폰은 물론 제휴카드 할인, 선불카드, 적립금 할인 등 다양한 할인 행사는 물론 공항, 오프라인 면세점 할인 행사를 확인할 수 있으니 온라인 구매를 하지 않더라고 해외 출국자라면 꼭 한번 챙겨보길 추천한다.

배낭돌이 추가 팁) 거의 대부분 온라인 면세점에서는 매달 적립금은 물론 쿠폰을 제공한다. 거기에 온라인 면세점 이용자에게 공항에서 면세점 선불카드 교환권을 제공해 주니 출국달에 면세점에서 어떤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지 살펴보자. 알고 이용하면 지출 대비 제품 + @(적립금, 선불카드, 상품권)을 챙길 수 있다는 사실 잊지말자. 또 온라인 면세점에서는 매장보다 할인 행사가 많다. 특히 구매 금액별 상품권, 제휴카드사 할인 등 행사가 있는데, 행사 기간에 잘 맞추어 물건을 구매하면 (300만원 이상 구매 시 ) 최고 60만원까지도 절약이 가능하다.

그 외에도 경유 항공 이용 시 경유 노선에 적용되는 항공기 반입 허용 물품, 항공기 반입 액체류는 겉 투명포장 개봉 금지 등 면세 규정 외에도 이용하는 항공사 규정도 한 번쯤 체크해 봐야 한다. (면세점에서 물품 구매 시 대부분 방문 국가 규정에 어긋나는 제품의 경우 직원이 구매가 불가능하다고 이야기하지만 경유 노선의 경우(일부 국가의 경우 면세점에서 구매한 제품을 경유 항공편에 가지고 탑승을 못하는 경우가 있다) 제품 구매 시 직원에게 경우 공항에서 문제가 없는지 체크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 )
 
알고 이용하면 득이 되지만 모르고 이용하면 독이되는 면세점. 시중과 비교하면 저렴한 가격이라도 해도 구매 전 한 번쯤 고민하고 방문국가의 여행자 규정, 항공 규정 등을 꼼꼼히 체크하고 이용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