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1.02 10:01

성수기 국외 여행 준비 시 주의점. 세 가지 꼭 확인하세요.


여행 스터디/여행 준비 기초강좌





골든 연휴, 여행 성수기 시즌. 자칫 잘못하면 손해 보기 십상. 여행 상품 예약 시 꼭 확인.  


오는 2월 골든 연휴 및 성수기 휴가시즌. 벌써 국외 여행을 준비하는 이들이 많다. 항공사와 여행사에서 미리 예약하면 성수기임에도 할인을 제공하는 조기 예약 프로그램을 선보여 조금이라도 비용을 아끼려는 여행자들의 발 빠른 예약이 시작된 것이다.

비수기 시즌과 비교하면 요금이 많게는 2배 이상 올라가는 성수기 시즌 여행. 조금이라도 저렴한 비용으로 휴가를 준비하는 것도 좋지만, 자칫 잘못하면 적지 않은 금전적 손해를 입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조기예약. 환불, 변경은 거의 불가.

항공사와 여행사에서 제공하는 조기예약 할인은 대부분 환불이 불가능하거나 출발일 변경이 가능하더라도 적지 않은 금액을 내야 하는 규정이 있어 예약 시 일자에 대해 신중히 고려해 날짜와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히 직장인의 경우 휴가일이 확정 되었다 해도 언제든 변경이 될 수 있으니 환불이나 변경할 수 없는 저렴한 항공권과 여행 상품보다 유동적으로 변경이 가능한 약간은 가격이 비싼 항공권이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만약에 생길 수 있는 피해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예약 시에는 반드시 항공, 출발 변경 가능 여부 등이 상세히 적혀 있는 상품 규정을 꼼꼼히 확인하길 추천한다.

 

사업자등록, 영업보증 보험 가입 여부 확인.

항공권이나 여행 상품을 판매하는 여행사는 허가제가 아닌 등록제로 운영하고 있어 소형 여행사의 경우 성수기 시즌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예를 들어 종종 들려오는 여행사 부도 처리로 인한 여행자 손해 등이 그 예인데 현지 투어, 카페, 커뮤니티 등을 통해 판매되는 상품은 언제든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예약 전에는 반드시 사업자등록 번호를 조회해 실제 여행업을 하고 있는 사업자인지 확인하고 문제 발생 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영업보증 가입 여부와 대표자 이름과 입금 계좌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국외 여행의 경우 휴양지라면 영업보증 금액이 1억 원 이상인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사업자 등록 상태 및 영업보증 가입 여부는 한국여행업협회에서 운영하는 여행정보센터(http://www.tourinfo.or.kr)를 통해 검색하면 여행사명과 대표자 이름, 주소, 연락처와 보험가입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싼 게 비지떡. 최저가 여행 상품.

같은 여행이라도 남들보다 조금 더 저렴한 여행으로 갈 수 있다면 좋지만 많은 수요가 몰리는 성수기 시즌에는 저렴한 상품을 이용했다가 오히려 오히려 휴가를 망치는 최악의 여행이 될 수 도 있다.

특히 가까운 일본과 중국 동남아의 경우 성수기임에도 비수기 요금과 동일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패키지 상품이 여럿 있는데, 가격이 저렴한 만큼 현지에서 쇼핑이나 선택관광 강요 등 불편한 일이 발생해 즐거운 휴가를 망칠 수 있으니 최저가 보다는 여행 일정표를 자세히 살펴보고 상품을 선택하길 권장한다.

상상만 해도 즐거운 여름 휴가. 1년에 단 한번인 달콤한 시간인 만큼 중요한 것도 놓치기 일수다. 여행은 준비하는 과정이 길면 길수록 그 만족도는 더 높아지니 올 여름 휴가 시즌을 이용 해 여행을 떠나려 준비하고 있다면 중요한 것부터 작은 부분까지도 꼭 확인하며 계획하길 추천한다.

배낭돌이 추가 팁) 여행사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이용하는 여행자라면 문제 발생 시 증거를 확보하는 것이 보상을 받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약 과정에서 현지 진행까지 의심스럽거나 문제가 발생한다면 이메일 등을 통해 증거 자료를 꼭 남기고 소비자원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자.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