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낭돌이 일상다반사/배낭돌이 일상 다반사

트위터 즐기기 2탄 - 나만의 당을 만들어 보자

안녕 하세요 배낭돌이 입니다. 1탄에 소개해 드린 트위트 즐기기 당가입편을 재미있게 보셨는지요? 트위터는 모바일 및 인터넷을 이용한 쇼셜 네트워크로 짧은 메세지를 통해 전세계의 많은 사람들과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눌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내용은 1탄에 이어 트위터 즐기기 2탄 나만의 당을 만들기 편 입니다.

이미 만들어져 있는 당에 가입을 하여 주제에 맞는 다양한 사람들과 트위터를 통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어도 좋지만, 개인이 원하는 모임이 없을때는 직접 모임장이 되어서 많은 사람들과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수 있는 공간을 만들수 있습니다. 1편에 이어지는 내용으로 이번에도 트윗 애드온즈를 이용하여 나만의 당을 만들건데요 자 그럼 잘 보시고, 나만의 특색있는 트위터 모임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트윗 애드온즈 상단에 위치하고 있는 한국 트위터 모임을 클릭하시면 지금 현재 운영되고 있는 다양한 트위터 모임들을 보실수 있습니다. 정말 많은 모임들이 운영되고 있지만 저만의 특색있는 모임이 없을 경우에는 직접 당을 만들어서 운영을 할수 있는데요 한단계 한단계 설명을 통해 손쉽게 당을 만들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여행당, 재미있당, 백수당 등 이름만 들어도 재미있는 여러모임. 일명 당이라 불리우는 트윗모임은 트윗사용자들을 공통된 주제로 모일수 있는 모임을 만들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름만 들어도 재미있는 당에서 부터 실제로 생활에서도 도움이 되는 다양한 당이 있는데요, 나만의 당을 만들어 많은 사람들과 한가지 주제로 나눌수 있는 트위터 모임 매력있지 않나요?


우측에 위치하고 있는 ' 모임 개설하기 ' 버튼으로 손쉽게 나만의 당을 만들수 있습니다. 상단 그림의 모습이 제가 작성해 놓은 모임 개설 신청글인데요, 하나하나 내용을 통해 모임을 만들수 있는 간단한 팁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당의 제목이 필요합니다. 주제에 맞게 한눈에 볼수 있는 당의 제목을 정하시는 것이 좋겠지요?

트위터모임 상단에서 당을 검색하게 될경우 제목에 따라 당이 노출이 되기 때문에, 주제가 꼭 들어가 있는 문구로 제목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배낭여행자를 위한 모임을 준비한다면 배낭 과 여행 이라는 검색 키워드로 검색이 될수 있도록 배낭과 여행이라는 키워드가 접목이 되어 제목으로 작성을 하여야 겠지요?

다음으로 소개란은 당을 신청하는 사용자들이 한눈에 당 가입을 끌어 들일수 있도록 알찬 정보를 상단에 위치하셔야 합니다. 당 검색 페이지에서 많은 량의 정보들이 보여지지 않기 때문에 첫 시작문구를 잘 정하셔야 겠지요?

소개 접힘 알림글의 경우는 당의 소개를 닫아 놓았을때 보일수 있도록 공지와 비슷한 기능인데요, 보통 모임소식, 공지 사항을 전달할때 사용을 하게 됩니다. (초기 개설시 비워두셔도 O.K)


위에 내용을 작성하셨다면 이제 아래에 있는 내용을 채우셔야 합니다. 디텍토리란은 적혀 있는데로 모임의 성격에 가장 잘맞는 단어를 입력해 주시면 O.K. 1차에서 소개해 드린 당가입시 오른쪽에 있는 디렉토리를 클릭해서 당을 찾아 가입할수 있는 방법이 있었잖아요? 모임의 특성에 맞는 디렉토리 키워드를 입력해 줌으로서 디렉토리 클릭을 통해 당을 찾는 트윗 유저들을 당에 가입할수 있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바로 아래 리스트라는 녀석이 있는데요, 트위터 기능중에 리스트라고 해서 관심있는 사람들을 하나의 주제로 모와서 볼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임장의 트위터 한쪽에 위치하고 있는 리스트에서 당가입자분들이 작성하시는 다양한 글들을 볼수 있는데요, 당 주제에 맞는 알기쉬운 리스트명을 작성하시면 O.K (본인만 알아볼수 있도록 작성하셔도 무관합니다.)

다음으로 해쉬테그라는 녀석이 있는데요, 당가입자들이 작성한 글을 한눈에 볼수 있도록 해쉬테그를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는 검색 버튼을 이용해 지금 사용하고 있는 해쉬테그인지 확인 작업을 하셔야 하는데요, 제가 배낭여행자 모임을 만들당시 #배낭여행자_ 헤쉬태그 검색시 아무런 글이 등록되어 있지 않아 #배낭여행자_ 해쉬태그를 모임 대표 해쉬태그로 등록을 할수 있었습니다. (검색을 했을때 검색결과가 나오면 그 해쉬태그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승인 설정과 회원가입 잠금 그리고 회원팔로율을 선택을 하실수 있는데요, 특별한 주제의 모임이 아닌 이상 (예를 들어 OO대학교당, OO회사당) 등 승인절차가 필요없는 대중적인 모임의 경우는 가입과 동시에 승인이 될수 있도록 체크를 하시면 O.K 혹 필요한 사람들만 사용할수 있는 모임을 만드시려면 승인과정을 거칩니다를 선택하시면 가입신청시 한명한명 승인과정을 걸쳐 정해진 사용자들만의 모임을 만들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회원가입 잠금 설정인데요, 인원이 많아질 경우 회원가입을 받지 않도록 조절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필요하신분들만 사용하는 기능이기 대문에 패스. 마지막으로 회원폴로율 인데요 회원명단을 클릭했을때 서로 팔로우가가 되어 있는지 볼수 있습니다. 끄기버튼 사용시 회원명부를 확인할수 없구요, 개설자공개는 말그래도 개설자만 볼수 있고, 회원공개시 가입한 회원모두가 가입되어 있는 회원 명부를 보고 팔로우를 신청할수 있습니다.


모든 작성서를 작성하셨으면 하단에 위치하고 있는 만들기 버튼을 누르시면 바로 나만의 당을 만들수 있습니다. (가끔씩 오류가 나더라구요, 오류가 날때는 해쉬태그를 바꾸어 보거나, 리스트명을 수정하시면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당이 만들어지면 당만의 공간이 생기는데요 모임은 게시판 생성, 모임공간 등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메인의 글귀를 바꾸거나, 신청시 작성했던 페에지를 수정하거나, 게시판을 만들거나 또는 삭제 할대는 개설자 옆에 위치하고 있는 모임관리 버튼으로 누구나 손쉽게 나만의 모임 페이지를 수정하실수 있습니다. 자 그럼 모임관리를 통해 어떠한 것들이 수정이 가능하고, 어떠한 기능을 사용할수 있는지 봐볼까요?


모임관라를 통해 내부로 들어오시면 작성했던 페이지 수정은 물론 회원관리, 회원구분, 메뉴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설정하거나, 변경, 수정이 가능합니다. 상단의 이미지는 회원관리 페이지 인데요, 트위터 모임인만큼 회원구분을 통해 등급을 조절할수가 있습니다. 다음, 네이버, 싸이등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사용되고 있는 레벨과 비교하면 쉽게 이해할수 있는데요, 등급을 통해 다양한 모임을 준비 및 진행이 가능합니다.

불법광고나, 불법행위를 하는 사용자의 경우는 한쪽에 위치하고 있는 '탈퇴' 버튼를 이용해서 손쉽게 강퇴를 시킬수 있습니다. (트위터의 사용자가 많이자면서 무단광고, 이상한 분들이 많아 졌습니다. 조금이라도 이상하시면 바로 강퇴를)


다음으로 메뉴관리 페이지 인데요, 트위터 모임은 메뉴를 만들어서 보기 편한 구성의 페이지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모임에서는 공지, 오프라인 모임, 자기소개, 출석부 등 다양한 게시판을 사용하는데요, 모임내부에서 준비되어 있는 다양한 메뉴를 초기 모임에 가입한 사용자의 경아 손쉽게 이용할수 있는 메뉴로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낭돌이의 경우는 여행자들이 모인만큼 자기소개란을 만들어 놓았는데요, 메뉴소개 부분에 정해진 폼을 작성해 놓음으로서 새롭게 가입된 트위터 사용들이 정해진 양식에 의해 자기소개를 작성할수 있도록 준비를 하였습니다. 그외에 리플놀이 등 많은 메뉴 구성으로 모임이 활성화 될수 있도록 제작이 가능합니다.

기본 입력글 부분에 보시면 : 해쉬태그 [공지사항] 이라고 적혀있는데요, 처음에는 : 해쉬테그 만 입력이 되어있는데요, 메뉴 즉 게시판에 따라 맞는 추가 입력글을 작성해 주시면 사용자들이 어떠한 글인지 쉽게 알수 있습니다.

 그 외에 회원구분, 스탭관리, 개설자 인계, 모임폐쇄등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처음 사용하는 사람이라도 쉽게 사용할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으니 너무 어려워 마시고 접근해 보시길 바랍니다.


자 그럼 트위터 즐기기 2탄 나만의 당 만들기가 완성되었습니다. 메인페이지를 통해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수시로 수정을 통해 내용 업데이트가 가능하구요, 추가적으로 다양한 메뉴와, 이벤트, 공통된 주제로 이야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공동된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대화가 가능합니다.

처음 시작할때면 늘 어렵게 생각하는 트위터.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는 기능인만큼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조금만 사용해 보시면 금방 트위터를 이용하고 즐기실수 있으니 어려워 마시고, 나만의 당을 만들어 트위터를 통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시길 추천합니다.

여행이 목마르시면 배낭돌이 트윗 @etripbox #배낭여행자_ 모임 배낭여행자 를 찾아주시와요!! 자 그럼 즐거운 트윗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