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스터디/여행 준비 기초강좌

용량 무제한 Google 포토를 사용한 여행 사진 정리 팁

용량 무제한 구글 포토를 활용한 여행 사진 정리 팁.

 

누구라도 간직하고 싶은 여행의 추억. 전자기기의 발달로 스마트폰, 카메라, 캠을 이용해 많은 이들이 사진과 영상으로 추억을 간직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언제든지 사진과 영상을 보며 지난 추억을 떠올릴 수 있는 편리함. 하지만 편리한 만큼 불편함(단점)도 존재한다.

한 번쯤은 경험해보는 최악의 상황

여행을 다녀오면 꼭 해야 하는 한가지가 있다. 그것은 바로 사진 데이터 저장. 메모리는 용량이라는 한계가 있고, 무엇보다 분실이나 충격으로 메모리가 고장 나거나 데이터가 망가질 수 있어 안전하고 오래 간직하기 위해서는 분실 우려가 없고 안전한 PC나 외장 하드에 보관하는 것이 필수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안전하다 믿었던 외장 하드도 불안하기는 마찬가지. 추억이 가득 담긴 여행 사진을 수두룩하게 저장해 놓은 외장 하드가 이유 없이 접속이 안 될 때면 가슴이 덜컥 내려앉으며 손에 땀이 나고 심장이 뛰며 숨이 막힐 것 같은 공포를 경험하곤 한다.

인터넷 기반 사진 저장 서비스

내가 불편하고 두려우면 다른 이들도 마찬가지. 사진 데이터의 보관을 걱정하는 이들을 위해 여러 기업에서는 인터넷 기반 사진 데이터를 영구 보관 및 저장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했다.

사진가들 사이에서 유명한 플리커(Flickr), 아마존 프라임, Apple에서 제공하는 아이클라우드 등이 대표적인데, 아쉬운 건 데이터는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지만, 저장 용량의 제한(초과 시 유료)이 있어 늘 뭔가 아쉽다는 느낌이 들었다.

믿을 수 없는 서비스 구글 포토

2015년 5월 28일 샌프란시스코에서 개막한 I/O 2015에서 놀라운 소식이 발표 되었다. 기존 서비스에서 뭔가 아쉬움이 남았던 것을 Google이 말끔하게 해결해주는 들어도 믿을 수 없는 환상적인 서비스를 공개했기 때문이다. 그 주인공인 바로 구글 포토. 최대 16메가픽셀 해상도의 사진과 1080/60p 화질 동영상을 용량 제한 없이 무제한으로 올릴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오픈 소식을 전했다.

스마트폰은 물론 PC에 있는 사진을 자동으로 클라우드 서버에 백업 할 수 있어 오랜 시간이 걸리는 데이터 이동 시간을 줄였음은 물론 인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고화질 사진을 쉽고 편하게 보관할 수 있는 그야말로 믿기 어려운 서비스가 아닐 수 없다.

구글 포토 사용 방법 Stop 1 

먼저 스마트폰, 태블릿, PC는 각각의 앱을 내려(설치)받는다.(https://photos.google.com/apps) 앱을 실행하고 구글 포토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GOOGLE 계정이 필수이며, 계정 로그인 후에는 백업 및 동기화 설정만 하면 기존 저장해 놓았던 사진을 구글 포토로 자동으로 옮길 수 있다.

PC와 외장 하드에 여행 사진이 있다면 더 쉽고 편리하게 설정할 수 있다. PC에서 실행되는 구글 포토 앱에서 설정에 들어가 백업 소스를 지정만 해주면 알아서 해당 폴더에 있는 사진과 영상을 수집해 자동으로 백업을 진행한다.

구글 포토 사용 방법 Stop 2

자동으로 백업 된 사진은 앱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 구글 포토에는 사진 정리를 도와주기 위해 몇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여행 부분에서는 앨범 기능, 장소별 검색, 사물 검색 등을 이용하면 쉽고 편리하게 많은 사진을 정리할 수 있다.

1. 구글포토 기능 - 장소로 보기

첫 번째로 백업 된 사진은 자동으로 지역으로 분류되어 검색이 가능하다. 아직은 아쉽게도 지역별 분류의 정확도가 낮지만 스마트폰이나 GPS가 있는 사진이면 장소별로 찾아볼 수 있어 지역별 여행 사진으로 정리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2. 구글포토 기능 - 앨범 만들기

많은 량의 사진을 보며 원하는 사진만을 선택해 앨범(폴더)로 만들 수 있는 기능이 있다. 과거 폴더별로 나누어 놓아 사진을 찾이 어려웠다면, 이 기능을 이용하면 내가 가진 모든 사진을 보며 원하는 사진만 찾아 필요한 앨범(폴더)로 만들어 활용이 가능한 것이다.

3. 구글포토 기능 - 공유 기능

가장 편리한 건 쉽게 백업한 사진을 쉽고 간단하게 공유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친구들과 함께 간 여행에서 사용한 사진을 백업하고 앨범을 모와 공유하기를 누르면 함께 간 친구들이 해당 앨범에 접속해 필요한 사진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꼭 이건 기억하세요.

자동으로 무제한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원본이 아닌 압축파일이 백업이 되는 아쉬움은 있다. 또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이용자는 백업 및 동기화에서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을 해지해야 데이터 폭탄 요금을 피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