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1.08 10:06

국내외 배낭여행, 더욱 알차게 즐기고 싶다면.


여행 스터디/여행 준비 기초강좌





여행을 더욱 알차게, 즐겁게 보낼 수 있는 조금 특별한 방법. 여행 테마 만들기.


같은 국가 혹은 같은 도시를 여행해도 여행자 각자의 시선에 따라 보고, 듣고, 경험하는 것은 달라진다. 예를 들어 서울을 여행하는 여러 명의 여행자라도 어떤 이는 높은 건물 빌딩을 보는가 하면, 어떤 이들은 도심 속에 숨어 있는 옛 건축물을 보며 각자의 서울을 가슴에 새기기때문이다.

그렇기에 여행을 떠나는 이라면 자신의 어떠한 니즈를 채울 것인지 여행 주제를 세우는 과정이 중요한대, 여행 주제는 여행을 통해 자신이 보고 싶은 것, 듣고 싶은 것 그리고 알고 싶은 것을 만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기 때문이다.

같은 여행지를 여행해도 다른 이보다 더 알차고 즐겁게 보낼 수 있는 조금 특별한 노하우. 여행전문가 배낭돌이가 여행을 더욱 즐겁게 즐 길 수 있는 노하우 여행 테마 만들기를 소개한다.

 

1. 관심사 중심으로 여행 계획 세우기.

여행 테마를 세우는데 가장 쉬운 방법이 있다면 자신의 관심사를 중심으로 여행 일정을 계획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미술을 전공하였다며, 건축 양식과 미술품 등을 중심으로 여행 일정을 계획하고, 음식이나, 먹을거리에 관심이 많다면, 관광지 위주 보다는 현지인이 즐겨 찾는 맛집 정보를 수집해 여행 일정을 계획하면 된다.

필자가 추천하는 관심분야 중심의 여행 계획 세우기가 있다면, 입대를 앞둔 20대 청년 여행자라면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넓히기 위해 대학교 탐방, 유네스코 지정 관광지, 또래 친구를 만날 수 있는 젊은이들의 거리를 추천하고, 광고업이나, 패션업계에 일하고 있거나 취업을 준비 중이 여행자라면 독특한 아이디어를 만날 수 있는 대중교통을 이용한 도심 여행이나, 현지 국가 유행 패션을 만날 수 있는 클럽, 파티 장소 등을 계획하길 추천한다.

 

2. 목표를 계획하고 여행 계획 세우기.

좋아하는 관심분야를 참고하여 여행 일정을 세우는 방법이 있다면 이번에는 관심분야가 아닌 여행을 통해 자기 스스로 채우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여행 일정을 세우는 방법이다.

쉽게 풀어서 설명하자면, 이번 여행을 통해 휴식을 통한 에너지를 채우고 싶다면, 돌아다니는 여행 일정보다는 한 곳에서 머물며 휴식을 취하는 일정을 계획하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을 성장시키는 목표를 잡았다면 관광 명소보다는 현지인들과 더 가까운 곳에서 만날 수 있는 골목 여행 등을 계획하면 된다.

한 가지 사례로 대한민국의 김치를 세계에 알리려 떠난 김치버스 프로젝트 여행팀은 여러 도시를 돌아다니며 김치 만들기, 김치체험 하기 등 행사를 하였고, 그 결과 세계 곳곳의 많은 이들에게 대한민국의 김치를 소개하겠다는 여행 프로젝트 목적을 달성하였다.

 

3. 어떤 관심 주제도 상관없다.

이 외에도 여행은 자유롭게 떠나는 시간인 만큼 어떤 주제를 테마로 하여 여행 일정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영화에서 보았던 촬영 장소를 찾아다니거나, 내가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감독이 자란 마을을 여행하거나, 잡지에서 보았던 인상적이었던 여행지를 찾아다니는 등 자신의 여행에 테마를 입히면 같은 여행이라도 조금은 특별한 여행이 될 수 있다.

보여주고자 하는 것을 보고, 들려주고자 싶은 것을 듣는 여행이 아닌 자신 스스로 보고 싶은 것을 보고, 알고 싶은 것을 알아가는 과정은 여행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과정에서 시작된 다는 것을 잊지 말자.

 

배낭돌이가 추천하는 여행 테마.

1. 이야기를 찾아 떠나는 여행 :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여행 테마로 관광지를 중심으로 돌아보는 관광 모드가 아닌 세상 사람들의 이야기를 찾아 떠나는 감성 여행이다. 현지인이 즐겨 찾는 오래된 가게, 현지인의 삶의 모습을 만날 수 있는 골목 여행은 내가 알지 못하는 다양한 사람들의 삶과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2. 세상에서 가장 게으름 사람 되기 : 일상에서 벗어나 홀가분하게 떠나는 여행인 만큼 바쁜 일정보다 느긋한 여유를 즐기는 여행은 무척 매력적이다. 낮 12시까지 늦잠을 자거나, 세수도 하지 않고 현지 식당에서 먹는 브런치, 빨래는커녕 짐 정리도 하지 않은 체 여행 시간을 즐기고, 휴식하고, 만끽하는 일명 베짱이 모드 이다.

3. 부자 여행 : 가장 큰 비용이 들어가는 여행이지만 꼭 한 번은 해보길 추천하는 여행 테마이다. 5성급 호텔에서 머무는 것은 물론 고급 레스토랑에서 평소 먹어 보지 못했던 고급 요리도 먹어보고, 스카이라운지에서 고급 와인 혹은 양주를 미친 듯이 즐기는 것이 주 테마이다. 여행 후 카드 대금으로 살짝 마음은 아프지만, 그 경험은 훌륭한 자산이 될 것이다.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