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스터디/여행 준비 기초강좌

최저가 숙소 비교. 한인민박 VS 유스호스텔

해외여행 저렴하게 즐기기. 어떤 숙소 선택이 나에게 좋을까? 여행 숙박 선택 팁.


국내를 벗어나 국외로 떠나는 해외여행. 집을 벗어나 떠나는 만큼 교통편은 물론 잠을 잘 수 있는 숙박비용 등으로 적지 않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여행을 준비하면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그 중 거의 모든 여행자가 고민하는 것이 있다면 바로 숙박이다.

가장 저렴한 시설을 이용하게 되면 비용은 아낄 수 있지만, 시설이 좋지 않거나 예상하지 못한 분실 및 도난 등 문제로 즐거운 시간이 되어야 할 여행이 최악의 시간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숙소를 선택하는 것이 비용도 절약하고 즐거운 여행이 가능할까? 여행자들이 최저가 숙박지로 손꼽고, 자주 이용하는 현지 한인 민박과 유스호스텔을 비교해본다.

 

1. 한인민박과 유스호스텔 소개.

전 세계 각국, 여러 도시에는 현지에서 일하거나 공부를 하러 온 유학생이 자신의 거주공간을 고치거나 또는 그대로 오픈해 여행자에게 여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잠자리 제공은 물론 여행정보 제공, 현지 투어 예약, 입장권 판매 등 한인민박에서는 여행에 필요한 다양한 여행 서비스를 제공해 현지 언어를 하지 못하거나, 해당 지역 여행이 처음인 여행자에게는 매우 유용한 공간이다.

한인민박과는 달리 전 세계 네트워크를 가진 유스호스텔은 특정 건물을 개조해 세계 여행자를 위해 저렴한 가격으로 숙박 및 여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인민박과 조금 차이가 있다면 개인이 아닌 법인에서 운영하므로 안정적이고, 체계가 잘 되어 있다. 하지만 한인민박보다 규모가 커 많은 시설관리가 다소 부족하고, 이용객이 많은 성수기 시즌에는 너무 혼잡해 크고 작은 문제(도난, 분실, 공용시설 사용 등)가 발생한다.

배낭돌이 팁) 한인민박은 정식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고 영업하는 경우가 많다. 정식 등록 업체가 아니면 예약 및 입금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이용 전 여행자 후기 등을 살펴보고 이용하는 것이 좋다.

 

2. 유스호스텔보다 가격은 비싼 한인민박

지역에 따라 이용 룸 타입이 따라 (개인룸, 다인실 등)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한인민박은 2~3성급 호텔 기준 가격으로 이용이 가능하고 유스호스텔은 한인민박보다 조금 더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한인민박은 가격이 정해져 있지만 개인이 운영하는 만큼 가격 흥정이 가능하고(장기체류 할인, 비수기 할인 등) 유스호스텔은 법인에서 운영하는 만큼 가격 흥정은 불가능하지만, 회원 카드를 발급(유료) 받으면 할인 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배낭돌이 추가 팁) 유스호스텔과는 달리 한국어 사용이 가능한 한인민박 가격이 다소 높은 편이다. 현지 언어가 불가능한 여행자라면 안전을 위해서도 한인민박을 추천하고, 대학생 및 영어가 가능한 여행자라면 저렴한 유스호스텔을 추천한다.

 

3. 조용한 한인민박, 활기찬 유스호스텔.

한국 여행객이 모이는 한인민박은 유스호스텔에 비하면 조용한 편이다. 주로 거실 및 다용도실에서 인사를 건네고 여행 정보를 나누는 정도며, 일부 민박에서는 주인장이 자리를 마련해 함께 맥주 또는 현지 음식을 함께 먹으며 이야기를 나누는 정도다

그에 반해 유스호스텔은 언제나 활기차다. 여행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게시판은 기본으로 설치가 되어 있고, 정보 제공과 여행자 연결을 위한 스텝이 준비되어 있다. 무엇보다 국적에 상관없이 각국의 문화에 관심이 많은 여행자가 여럿 모여 있어 조금만 적극적으로 대화를 걸면 금세 세계 각국의 많은 친구를 사귈 수 있다

배낭돌이 추가 팁) 유스호스텔에서 만나는 세계 각국의 여행자를 통해 머무는 지역만이 아닌 여러 나라의 문화를 간접적으로 경험 할 있다. 또한, 여행이라는 키워드로 만난 만큼 이메일, SNS 연락처를 주고받으면 여행에 필요한 정보는 물론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유스호스텔에서 만난 친구들에게 한국을 소개하고, 한국에서 다시 만나게 된 다면 정말 멋진 추억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4. 두 숙박 시설의 치명적인 단점.

비용은 절약할 수 있지만 여러 명이 함께 이용하는 시설인 큼 단점은 존재한다. 한인민박의 경우 한국어가 통하기 때문에 사기 사건이 자주 발생하고, 유스호스텔은 도난, 분실 사건이 자주 발생한다.

한인민박과 유스호스텔 이용 시에는 개인 휴대품은 반드시 개인이 안전하게 보관하고, 금전적인 부분으로는 거래하지 않는 것이 좋다.

배낭돌이 추가 팁) 정식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고 운영이 되는 한인민박은 국내가 아닌 국외에 있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한다. 한 사례로 중국 한 게스트하우스에서 여행자를 대상으로 돈을 빌리고 게스트하우스 문을 닫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였던 적이 있다.

 

5. 자신에게 맞는 시설을 선택해야.

비용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선택에서 고려해야 할 것이 있다면 바로 여행자 자신이다. 여행의 목적인 물론 여행 일정, 여행 스타일을 고려한 숙박 시설을 선택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우선 해당 지역 한인민박 및 유스호스텔 위치와 가격을 확인하고 자신의 여행 일정과 목적에 맞는 숙박 시설을 선택하도록 하자. 예를 들어 오사카 시내를 돌아보는 여행 일정을 계획할 경우 가격이 저렴한 도심 외곽 유스호스텔보다는 가격이 비싸더라도 도심 중심에 있는 한인민박을 이용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다.

또한, 많은 것을 듣고, 경험하고 많은 여행자와 교류를 하고 싶다면 고민하지 말고 유스호스텔을 선택하길 추천한다.

한인민박 : 친구들과 떠나는 여행. 커플 여행. 해당 지역 첫 방문자. 언어 불가능, 가족여행
유스호스텔 : 혼자 떠나는 여행. 동아리 여행, 장기 여행자, 영어 사용 가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