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스터디/여행 준비 기초강좌

여행자가 뽑은 2012년 여행 핫 키워드 1부.

2012년을 마무리하는 여행 핫 키워드


2011년 여행 핫 키워드에 이어 1년 만에 돌아온 2012년 여행 핫 키워드. 여행 블로거 배낭돌이가 2012년 한해를 마감하며 돌아본 다사다난했던 2012년 여행 핫 키워드를 소개한다. [아래 키워드는 여행 블로거 배낭돌이가 뽑아 본 2012년 매달 잇슈가 된 여행 키워드로 개인적인 의견임을 미리 밝혀 둔다.]

1월. 제주노선 본격적인 가격 경쟁 돌입.

1월부터 여행자들의 지갑을 열게 한 핫 이슈가 있다면 바로 국내 대형항공사 아시아나의 창립기념 제주 노선 특별할인 소식이었다.

저비용항공사의 취항으로 2011년 국내선은 물론 일부 국제선까지 가격 경쟁이 시작되었는데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던 대형항공사에서 창립 기념 제주노선 편도 24,000원 항공권을 선보이면서 2012년 항공사 간의 치열한 가격 경쟁을 예고하였다.

2월. 여행도 스마트하게... 여행 APP 출시.

여행 성수기 시즌이 한참인 2월 시리아, 이라크 등 일부 국가 여행 경보가 연장 및 변동되었고, 국외 저비용항공사의 취항소식도 들려오긴 했지만, 무엇보다 네티즌을 뜨겁게 달군 여행 키워드는 바로 여행 APP이었다.

국내 포털사이트에서 만든 공개한 글로벌회화 APP은 물론 세계 유명 호텔 예약사이트에서 한국어 버전 APP 등이 출시되면서 인기몰이를 하였고, 거기에 통신사들의 해외 로밍 경쟁이 시작되면서 여행 APP의 설치는 쉴 새 없이 증가했다.

3월. 호텔, 예약 사이트 고객 유치 리워드.

여행 겨울 성수기 시즌 막바지를 준비하고 있던 여행 업계에서 고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 리워드 등이 실시 되었다.

그 중 국외 여행 예약 사이트에서 실시한 리워드가 인기를 끌었는데, 가격과 상관없이 호텔 10박을 예약 및 이용할 경우 가격에 상관없이 호텔 1박을 무료로 제공해주는 파격 리워드가 발표되면서 국외 출장이 잦은 직장인에게 핫 키워드로 올랐다.

이 외에도 호텔, 숙박 예약 사이트, 항공 업계까지 비수기 시즌 고객 유치를 위한 경쟁은 계속되었다.

4월. 불고기값을 잘못 알고 진출한 일본 저가항공.

4월의 가장 큰 핫 이슈 키워드가 있다면 바로 일본 저가항공사 피치항공의 국내 취항이다. 지난 5월 인천 - 오사카 구간 첫 운항을 기념으로 일본 - 오사카 구간 편도 요금을 유류세 포함 3만 원에 판매하였는데, 기대했던 프로모션과는 달리 할인 좌석이 많지 않고, 무엇보다 요금 외에 수화물, 결제 수수료 등을 추가로 내야 해 여행자들의 불만이 시작되었다.

거기에 프로모션을 소개하는 영상에서 한국 취항을 시작하는 만큼 한국인들이 즐겨 먹는 불고기 가격으로 결정하자는 영상이 소개 돼 여행자들의 불고기 가격 논란이 일어나기도 했다. 추가로 4월 1일 기준으로 2012년 1차 유류할증료가 인상되었다.

5월. 국내 여행 업계를 뜨겁게 달군 여수 엑스포

5월 12일 여수 엑스포가 시작되면서 여행자의 관심은 여수에 쏠렸다. 국내 대형항공사는 물론 크루저, 기차 등 할인, 상품이 출시되었으며 개막 후 증가하는 방문객과 언론 소식으로 많은 인파가 여수로 몰렸다.

아쉬웠던 것이 한가지 있다면 숙박시설, 음식점 등 수용태세 부족으로 불만의 목소리도 커졌지만, 그래도 많은 방문객을 유치하기 위한 여주 엑스포의 노력으로 국내 여행 시장은 비수기 시즌임에도 환호성을 질렀다.

추가로 5월에 놓칠 수 없는 키워드가 있다면 중국 비자. 연간 400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중국이 비자 발급이 강화(초대장 발급 필수 + 비자 발급 대행 요금 인상)되면서 여행 업계는 물론 여행자들의 불만의 목소리는 커졌다.

6월. 국외 여행정보 사이트 한국 시장 진출

2012년 6월 온라인은 물론 여행자의 가슴을 뜨겁게 달군 키워드가 있다면 바로 트립어드바이저 한국어 페이지 오픈 소식이다. 세계 최대 여행정보 사이트로 잘 알려진 트립어드바이저의 한국어 페이지가 오픈 되면서 사실상 한국 여행 시장의 진출이 시작되었다.

6,000만 개 이상의 여행자 리뷰와 의견, 외국어 자동 번역 서비스가 탑재되어 있음은 물론 6개 이상의 호텔, 항공 예약 사이트의 가격 비교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트립어드바이저의 한국 진출은 특히 국내 여행 업계를 긴장하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