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 여행 백서/최저가 항공, 이용 방법

소비자 울분을 토하게 하는 외국계 저가항공사



에어아시아 취소는 물론 일정 변경도 쉽지 않아. 울분 토하게 하는 외국계 저가항공사 정책. 


여행업계와 온라인의 발달로 여행업계의 변화가 무척 빠르다. 그 중 가장 빠른 변화가 있다면 바로 항공인데, 기존 대형항공사만 운항하던 국제선 구간이 이제는 서비스를 낮춰 기존 항공권보다 가격을 낮춘 저가항공사의 운항이 늘어나고 있다.

제주항공, 진에어 등 국내를 대표하는 저비용항공사 외에도 동남아 저비용항공인 에어아시아와 세부퍼시픽 등 외국계 저비용항공사의 한국 진출로 항공 시장의 거대한 변화가 시작되었는데, 그 중 한국 여행자에게는 다소 낯선 외국계 저가항공사의 규정으로 많은 소비자가 울분을 토하고 있다.

1. 취소는 물론 일정 변경도 쉽지 않아.

그 중 소비자 울분을 토하게 하는 외국계 항공사의 규정이 있다면 일명 프로모션 항공권 (저렴한 항공권)인데 한 번 구매하면 웬만해서는 환불은 물론 일정 변경이 불가능하거나, 변경이 가능하더라도 항공권 구매 가격보다 비싼 돈을 내야 가능하다.

국내 네티즌들이 '지구가 멸망해도 에어아시아 항공권은 환불해주지 않는다 ' 라는 말을 할 정도로 한 번 구매한 항공권에 대해서는 항공사의 일방적인 '자체 약관'을 내세워 취소를 해주지 않아 많은 소비자가 돈을 주고 구매한 항공권을 그냥 날려버리는 경우가 흔히 일어난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다음에 있다. 작년 8월 문제가 되었던 에어아시아 사례를 살펴보면, 6개월 이후 여행 항공권을 프로모션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였지만, 출발 하루 전 예약 인원 부족/운영상의 문제 등으로 항공사의 일방적인 항공 취소 통보가 전달되었다. 그 탓에 현지 호텔예약, 경유 항공편을 미리 예약해 놓은 여행객들은 여행취소는 물론 예약에 따른 적지 않은 취소 수수료를 물어야했다

거기에 항공사문제로 취소된 경우 돌려받을 수 있는 환불금은 최소 1달~2달은 기다려야 하니 소비자로서는 더욱 기가 찰 노릇이다.

배낭돌이 추가 팁) 입원이나 질병으로 여행이 취소될 경우 의사소견서 등을 제출하면 항공권 가격은 환불이 불가능하지만, 공항세는 환불이 가능하다. 그리고 국내선의 경우(항공 티켓, 노선에 따라 조금씩 다름.) 공항에서 취소 시 결제 금액을 3개월 내에 사용이 가능한 에어아시아 포인트로 환불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2. 항공 지연(연착), 소비자보호원 도움도 받지 못해.

취소 규정 다음으로 가장 큰 문제가 있다면 바로 항공 지연이다. 특히 동남아 구간을 연결하는 세부퍼시픽과 에어아시아에서 자주 발생하는데, 동남아 여행 특성상 현지 국내선 및 경유 국제선을 이용하는 여행객들이 많아 자주 문제가 발생한다.

대형항공사의 경우에는 항공 지연에 따른 보상 및 대처 방안이 준비되어 있지만, 저비용항공사는 항공편도 적도 무엇보다 보상이나 대처 방안이 준비되어 있지 않아 항공 지연으로 피해를 입는 사례가 늘고 있다.

특히 외국계 저가항공사 경우 현지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귀국 후 소비자보호원의 도움을 요청해도 항공법상 항공사 측에 유리한 조항이 많아 소비자가 법적으로 보호받는 것이 쉽지 않고,  외국계 항공사라는 이유로 보상 절차가 쉽지 않다.

3. 소비자의 지혜가 필요한 시기.

이 외에도 항공사 측에 유리한 조항으로 외국계 저비용항공사를 이용했다가 피해를 보는 사례가 늘고 있다.

타 항공사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하는 만큼 외국계 저비용항공사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그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항공권 구매 전 반드시 해당 항공사의 규정을 꼼꼼히 살펴보고, 이해가 되지 않거나, 확실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항공사 한국어 직원과의 통화로 확인 후 예약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항공 이용 시 발생하는 문제에 해서는 스마트폰을 활용 사진, 동영상, 녹음을해 귀국 후 법적 피해보상 요구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배낭돌이 추가 팁) 소비자 피해사례가 늘어나면서 외국계 저비용항공사의 취소 및 환불 규정 조항(불공정 약관)을 철회 또는 개정하도록 권고하고 있지만, 변경되더라도 또 다른 일방적인 '자체 약관'은 사라질 수 없다. 싼 항공권 뒤에 붙는 각종 부가 수수료와 불합리한 환불 규정이 숨어 있으니 구매 전 그리고 결제 전 여행 일정 등 충분히 고민하고 구매하길 추천한다.

항공사 관련 글) 

에어 아시아(air asia) 온라인 채팅을 이용한 프로모션 티켓 변경 방법 
저가항공, 모르고 이용하면 손해 보기 십상  
소비자 우롱하는 일부 여행사의 꼼수.

배낭돌이 여행기 포스팅은 계속 됩니다.  하단의 추천 버튼(손가락)을 거침없이 눌러주시는 센스, 감사합니다. 다음 사용자는 이곳을 클릭하시면 다음뷰에서 편하게 받아 보실수 있으며, 네이버 사용자는 이곳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