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스터디/여행 준비 기초강좌

배낭여행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여행 준비하기


누구나 한번쯤은 떠나보고 싶은 배낭여행. 가고 싶은 마음은 굴뚝 같지만 막상 준비를 하다 보면 모르는 것이 너무 많아 쉽게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 바로 배낭여행인 것 같습니다.  국방의 의무의 연장 예비군 훈련장에서 만난 한 직장인의 고민으로 작성하게 되는 배낭여행 어떻게 준비할까!! 부족한 내용이지만 배낭여행을 꿈꾸시는 많은 분들이 떠날 수 있는 정보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작성해 보겠습니다.

예비군 훈련장에서 만난 한 직장인은 오래 전부터 배낭여행이라는 꿈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바쁜 일상에서 TV 프로그램과, 온라인을 통해 배낭여행자의 여행 이야기를 들으며 언젠가는 한번쯤 배낭여행을 가보고 싶었지만, 막상 준비를 하려 보니 항공권 예약부터 현지 정보까지 모르는 것들이 너무 많아 준비과정에서 늘 포기를 하셨다고 합니다.

처음으로 준비를 하는 만큼 많은 자료들을 찾아봐야 하고, 하나 하나 직접 준비를 해야 하는 배낭여행. 그럼 어떻게 준비를 하고, 어떻게 정보를 모으며, 출발이 이루어 지는지 간단하게 배낭돌이 노하우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여행의 시작은 여행 정보 관련 서적과, 커뮤니티를 이용한다.

여행 전문서적

여행 전문서적 김치군의 지구별 여행자를 위한 특별한 해외 여행 백서

배낭여행자가 늘어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알지 못했던 여행정보를 받아 볼 수 있는 공간이 많아 졌습니다. 항공권 구매 요령과, 리컨펌, 숙박 예약하기, 현지투어, 여행정보 얻기 등 온라인 여행 커뮤니티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찾아보던 온라인 여행 시대를 지나. 한 권의 책으로 모든 준비를 할 수 있는 전문 서적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여행 전문 서적. 익숙하신 분들도 계시고, 이건 뭐지 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말 그대로 여행자를 위한 여행정보 및 과정과 노하우, 정보 등이 모여져 있는 여행을 준비하는 여행자를 위한 전문 서적입니다. 온라인 상에서도 찾아 볼 수 있는 정보들이지만, 거의 100%에 가깝게 여행을 준비하는 과정과, 여행자가 직접 경험을 통해 노하우가 작성되어 있는 전문 서적으로 여행을 준비하는 여행자에게는 한 권쯤은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하는 필수 아이템입니다.

저렴하게 항공권 구하기, 쉐어, 호스텔 예약, 여행정보 찾아보기 등 책 구매 비용의 10배는 넘게 여행비용을 아낄 수 있는 정보들로 꽉 차 있는 여행 전문 서적. 이 책 한 권이면 여행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100% 머리 속에 담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김치군이 이번에 출판한 ' 지구별 여행자를 위한 특별한 해외여행백서 ' 라는 여행전문 서적입니다. 500페이지가 넘는 분량으로 여행 준비에 대한 모든것 이 담겨져 있는 추천 여행 전문 서적입니다.

2. 여행지에 대한 현지 정보를 생생하게 들어보자.

여행 전문 커뮤니티

여행 전문 커뮤니티 - 14만 여행자가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 중국여행 동호회

여행의 기초 지식을 갖추셨다면은. 항공권 예약과, 현지 숙소 예약 방법 등 여행 준비과정에 있어서 모든 부분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여행을 떠날 준비가 되었다면 본격적으로 여행국가에 대한 현지 정보를 찾아보고, 현지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노하우, 정보, 현지 상황 등의 여행지에 대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온라인이 발달 되어있는 우리나라는 물론 전세계 여행자들이 이용하는 온라인 공간을 통해 실제 방문하게 될 여행지에 대한 모든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각 나라별로 전문 커뮤니티 공간이 준비가 되어 있어, 다녀온 여행자, 앞으로 갈 여행자, 현지에 있는 여행자 등을 통해 생생한 현장 소식과, 여행자들의 노하우와 정보 등을 받아볼 수 있는 최고의 공간입니다.

여행후기를 보며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정보 공유란, 동행자 모집 등을 통해 공짜로 여행지에 대한 모든 여행 정보를 받아 볼 수 있는 공간 여행 커뮤니티,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하는 온라인 세상인 만큼 상상 이상의 정보들을 담을 수 있습니다.

3. 여행지의 정보가 담겨있는 가이드북은 필수

배낭여행 준비

네이버 블로그 미꼬씨의 여기저기 행복가득 홍콩.

여행 기초 정보와 현지 정보를 여행 커뮤니티 공간을 통해 나만의 여행을 준비하셨다면 여행자의 필수 아이템 그 현지 지역의 모든 정보들이 담겨 있는 가이드 북을 준비해야 합니다. 온라인을 통해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100% 볼 수 있는 온라인 공간이 있는데 왜 현지 가이드북을 구입을 해야 하냐구요? 여행이란 100% 준비라는 것은 없습니다. 아무리 철저하게 온라인을 통해 준비를 하고, 나만의 루트를 세웠다 해도 현지에서 어떠한 일이 발생하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여행블로그, 여행기자, 여행 전문 작가 등이 작성해 놓은 현지 여행 가이드북은 온라인상에 있는 정보들과, 각자의 노하우를 통해 현지를 100배 즐길 수 있는 아이템으로 꽉 차 있습니다. 숙박 정보와, 지도, 맛집과, 현지 여행지에 대한 정보까지 실려 있는 가이드북은 우리나라를 벗어나 다른 나라를 여행하는 여행자에게 길잡이와 같은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여행자의 딜레마 : 많은 지역을 여행을 해본 전문 여행가라 해도 그 나라를 볼 수 있는 시각은 절대 100%가 될 수 없습니다. 여행을 떠날 때 가이드북을 가지고 가지 않던 저 역시 한국에 돌아와 그렇게 유명하다는 명소를 가지 못했다는 사실을 알고 후회를 한적이 많이 있습니다. 여행 가이드북에는 현지에서 꼭 보아야 하거나, 먹어봐야 하는 음식 등 모든 정도들이 담겨있어 온라인을 통해 수집한 정보와 함께 빠질 수 없는 필수 아이템으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4. 나라별 관광청 소식과, 여행정보를 얻을 수 있는 여행신문

배낭여행 정보

나라별 관광청 정보와 나라별 여행 기사를 볼수 있는 여행신문 트래블아이

여행 기초 정보와, 현지 정보에 대한 정보, 가이드북을 준비하였다면, 여행을 떠나기 전까지는 방문하게 될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수시로 체크를 하고, 알지 못했던 부분을 잡아내기 위해 나라별 관광청, 여행신문 등 온라인 공간을 통해 방문하게 될 국가에 대한 최신 정보를 담아야 합니다.

나라별로 그 나라의 관광지역을 알리기 위해 관광청을 운영하는데요, 관광청에서는 여행자 유치를 위해 다양하면서도 알찬 여행 컨텐츠를 온라인 여행 신문 등을 통해 여행자들에게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행신문은 관광청의 소식과, 그 지역을 다녀온 여행자들의 연재기를 통해 여행정보를 공유하는데요, 커뮤니티와 온라인 여행 공간에 비해 내용이 정확하고, 생생한 여행 후기를 볼 수 있어, 선택이 아닌 필수 공간으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또한 여행 관련 이벤트 소식, 여행지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다루고 있어, 여행으로 보는 시각에서 그 이상으로 그 나라를 볼 수 있습니다.

5. 이미지 트레이닝

배낭여행 준비

해발 6,400m에서 본 히말라야 산맥의 일출 모습

모든 여행 준비가 되었다고, 절대 자만해서는 안됩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모든 정보들을 하나로 묶었다면 실제로 가야 할 여행지에 대한 나만의 루트로 이미지 트레이닝을 통해 실제로 내가 가야 할 여행지에 대한 부족한 부분을 찾아내야 합니다. 어떠한 방법으로 이미지 트레이닝을 해야 하는지 궁금하시죠?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나만의 루트를 세웠다면 머리 속으로 미리 여행을 출발해 보는건데요. 항공에서 내려서 어디로 가서 어떤 교통편을 이용해 숙박으도 이동을 하고, 거기에서 무엇을 보고, 무엇을 먹고, 어떤 방법으로 교통편을 구하고, 이동하며, 도착해서는 어떻게 이동을 한다. 라는 형식으로 머리속에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하나씩 하나씩 떠오려 보면서 현지에 가서도 당황하지 않고, 움직일 수 있는 훈련과 부족한 부분을 찾아 그 부분의 정보를 여행커뮤니티 공간을 통해 물어보고, 확인을 해야 합니다.

정보들로만 구성되는 이미지 트레이닝인 만큼 현지 상황과 다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면 할수록 현지에 도착 하였을 때 조급함과, 두려움 보다는 여유와, 자신감이 생겨납니다.

6. 여행자의 마인드

배낭여행 준비

라싸 - 서안 행 칭짱열차에서 창밖의 모습을 구경하고 있는 중국 여행자

상단의 5과정이 지났다면 이미 그 지역에 대해 준 전문가 이상으로 많은 정보와 나만의 여행루트를 계획하고, 출발을 하게 됩니다. 말 그대로 배낭여행인 만큼 개인 또는 몇 명의 여행자들과 함께 시작하는 배낭여행. 방문하는 나라에 대한 100%에 가까운 정보를 담아서 출발을 하더라도 절대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100% 가까운 모든 정보를 담고 출발을 한다고 해서 100% 즐거운 여행이 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마음을 가지고 여행을 하느냐에 따라 200% 이상의 즐거운 여행이 될 수 있습니다. 삶에서 잠시 벗어나. 새로운 공간에서 새로운 사람과 내가 알지 못하는 세계의 문화 그리고 각 나라의 모습을 볼 수 있는 배낭여행. 

알지 못하는 세상으로 나아가는 만큼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그때 그때의 상황을 즐기며, 만나게 될 많은 사람들에게 먼저 미소와 함께 인사를 한다면 상상 이상의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배낭돌이의 한마디. 알지 못하는 곳으로 발걸음을 옮기는 여행자에게는 두려움도 존재하지만 마인드에 따라 그 두려움 조차도 즐거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즐기세요. 느끼세요. 환호하세요. 감탄하세요. 미소지으세요. 감사하세요. 사랑하세요!!

여행을 꿈꾸는 많은 분들이 꼭 한번 떠날 수 있는 그날을 기원합니다. 배낭여행. 마음만 먹으면 누구든지 할 수 있는 것 절대 잊지마세요!! 배낭돌이의 배낭여행 준비하기는 계속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