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스터디/여행 준비 기초강좌

해외여행 - 면세점 이렇게 이용하자 1부 (할인방법)

 

여행 팁 - 면세점 이용 방법 1부


해외여행을 나가는 여행자라면 꼭 한번은 들리는 곳이 있다면 바로 면세점 입니다. 즐거운 여행을 준비하면서 국내, 국외 어느곳 보다 저렴하게 물건 구입이 가능한 면세점은  일정한 금액이나 가격 또는 수량 이하의 과세물건에 대하여는 과세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 저렴한 가격으로 물건 구입이 가능합니다.

가방에서부터, 향수, 넥타이, 모자, 담배, 술 등등 다양한 제품이 있는 면세점은 해외여행에서 누릴수 있는 또 하나의 장점이 될수 있는데요 쉽게 접할수 없는 만큼 이용방법에서 부터 주의해야 될 부분을 몰라서 장점이 오히려 단점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알고 이용하면 할인은 물론 다양한 혜택을 받을수 있는 면세점. 자 그럼 면세점 이용 팁과 주의할점들을 알아볼까요? (1편 - 면세점 이용 및 할인방법 / 2편 - 면세점 이용시 주의할점 이렇게 2부로 소개하겠습니다.)


1년 365일 늘 많은 사람들이 붐비는 이곳 바로 면세점 입니다. 공항, 항, 심지어 육로 국경(일부지역)에서 볼수 있는 면세점은 말 그대로 세금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가격으로 제품을 구입할수 있는 곳입니다. 나라마다 세금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할인율은 크게 차이가 있는데요, 모든 세금이 면제가 되는 가격으로 판매가 되기 때문에 어디서 물건을 구입하던지, 면세점 보다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물품 땡처리 등 일부품목 예외)

면세점은 정해진 공간에서 세금이 없는 가격으로 물품을 공급받아 판매를 하는 장소인데요, 우리나라만 해도 롯데, 한국관광공사 등 다양한 업체들이 면세점에서 판매를 하고 있어 세금이 없는 제품이라 해도 동일한 가격이 아닌 업체마다 다른 가격으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구입해야지 면세품을 더 저렴하게 구입할수 있을까 궁금하시져? 배낭돌이가 알고 있는 팁을 알려 드릴께요!!


가장 먼저 면세점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해외 항공권 또는 선박 등 국내를 벗어나는 교통편 예약이 필요합니다. 항공일 경우는 출발시간, 출발편(항공), 출발시간, 출발 공항 등의 정보가 결정되는 시점(항공권 구입시)부터 온라인 면세점 및 시내에 위치하고 있는 면세점 이용이 가능하구요, 공항의 경우는 티켓팅 이후 입국관리소를 지나 항공 탑승전 이용이 가능합니다. (일부 국가의 경우는 도착후 출국전에도 면세점 이용이 가능.)

온라인 인터넷 이용시 - 온라인 면세점에서 물품을 선택. 날짜, 출발시간, 출발지역, 탑승자 정보를 입력후 온라인으로 결제후 공항 또는 항에서 정해진 장소에서 물품을 받을수 있습니다.

시내에 위치하고 있는 면세점 - 명동, 호텔, 부산 등 시내에 위치한 면세점 이용시 온라인과 동일하게 날짜, 출발시간, 출발지역, 탑승자 정보를 제시하고, 정해진 장소에서 물품을 받을수 있습니다.

공항(항)에서 이용시 - 입국관리소를 지나 정해진 공간에서 물품 구입이 가능합니다. (계산시 항공권과 여권 제시)

기내(선백내)에서 이용시 - 비행기 탑승후 항공사마다 기내에서도 면세용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물건이 소량)


면제용품을 판매할수 있는 공간에서는 한 업체가 아닌 다양한 업체들이 각각의 다양한 물품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세금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면세제품이라도 해도, 여러 업체에서 물건을 판매하다 보니 같은 제품이라도 가격에서 차이가 나곤 합니다. 우리나라 인천공항만 해도 롯데, 한국관광공사 등 여러업체가 공항 면세점에 위차하여, 같은 제품이라도 다른 가격으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중복 물품이 없거나, 담배, 술의 경우는 가격이 거의 동일합니다.)

업체마다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맴버쉽 카드발급을 통해 지속적인 구매 고객을 유도하여, 할인혜택, 사은품 등을 제공해주고 있는데요,. 최고 20%까지도 추가 할인이 가능하니, 면세점이라도 해서 가장 저렴하게 물건을 구입했다고는 할수 없겠지요?

롯데면세점 실버 - 내국인 최근 2년간 구매액 US $400 이상,  실버회원 5~10% 할인 자세한정보
관광공사 면세점 - 플라타 등급의 경우 5~10% 할인, 마일리지 적립 (구매시 사용가능) 자세한정보

등급에 대한 규정이 있지만, 오프라인 면세점(지점)을 잘 이용하면, 구매 누적액과는 상관없이 등급을 올릴수 있습니다. 면세점 별 등급업 카드 발급받기에 대한 팁은 차후에 한군대 한군대 소개해 보겠습니다.


제휴카드를 통해 기본 5~10%(제품에 따라 달라짐) 최고 20% 이상까지도 할인이 가능한데요, 간단하게 몇군대 검색을 통해 할인쿠폰을 발급받아 상품할인도 받고, 실적도 쌓을수 있습니다.

맴버쉽 카드 이용시 - 등급에 따라 할인율 적용 + 실적 + 부가 할인 (단점 - 등급에 따라 할인율이 다르다)
할인쿠폰 이용시 - 등급과 상관없이 쿠폰 할인율 적용 + 멤버쉽 카드 실적 및 마일리지 적립가능 (할인 제품이 제한적)

할인쿠폰의 경우는 맴버쉽카드와 달리 실적(등급)에 따라 할인율이 적용되는 것이 아닌, 쿠폰에 적혀있는 할인율이 적용되어 보다 저렴하게 물품을 구입할수 있습니다. 저렴한 상품의 경우에는 5% 정도의 할인율 차이가 크게 나지 없지만, 10만원이 넘어가는 제품일경우 최소 5000원부터(맴버쉽 10% vs 쿠폰 15% 할인 적용시) 할인 차이가 나기 때문에 맴버쉽 카드 초기 사용자는 맴버쉽 할인보다는 5% 이상 높은 쿠폰을 사용하는것이 조금더 저렴하게 구입할수 있는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검색을 통해 면세점 할인쿠폰 검색결과 보기 / 여행사 사이트 쿠폰 페이지를 통해 출력 가능
(쿠폰의 경우는 할인품목이 제한적이오니, 반드시 내가 구입하고자 하는 상품에 적용되는지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맴버쉽 카드와 할인쿠폰은 물품 구매시 현장에서 사용할수 있는 방법이라면 온라인을 통해 미리 물건을 선택하고, 결제를 마무리할수 있는 온라인 면세점은 맴버쉽 카드 발급은 물론 할인쿠폰 출력없이 할인된 금액으로 물건 구입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면세점 역시 제품에 따라 할인율이 달라지는데요, 다양한 할인행사와, 오프라인 못지 않은 많은 제품을 컴퓨터를 통해 구매가 가능합니다.

일반 쇼핑몰처럼 온라인 상에서 사용가능한 쿠폰을 무료로 나누어주고 있어, 온라인 가격 + 5%~20%까지 추가 할인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면세점을 이용하실때에는 출국일, 출국 지역, 출발 교통편, 시간 등을 정확하게 기재를 해야 하는데요, 온라인으로 주문을 하고, 공항 또는 항에 위치한 면세점에서 받기때문에 출발일 2~3일전까지는 주문 및 결제를 끝내야 합니다.

온라인 면세점 바로가기
(온라인 면세점의 경우는 인천, 김포, 부산, 등 출발지역에서 물품 전달이 가능한지 체크후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항공 기내에서 구입할수 있는 저렴한 면세품 입니다. 항공 기내에서는 오프라인 면세점, 온라인 면세점과 달리 물건의 량은 많지 않지만, 환율에 따른 할인을 추가로 받을수 있습니다. 기내식 면세점은 오프라인과 달리 상품 가격이 매달초에 정해져서 잡지형식으로 여행자들이 물건을 보고, 즉석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예약을 통해 돌아오는 항공편으로도 받을수 있습니다.)

매달초에 잡지로 인쇄가 되기 때문에, 오프라인(면세점, 온라인 면세점 포함)과 달리 환율이 고정으로 되어 있어있기 때문에, 환율과 상관없이 매달초에 정해진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담배, 술, 화장품등 항공사마다 지정된 면세점과 연개를 하여 기내에서 파는 만큼 추천 상품들만 소개가 되어진다는 장점은 물론, 환율 변동이 심할 경우에는 기내에서 구입하시는 것이 오히려 저렴한 비용으로 구입을 할수 있습니다.

배낭돌이는 술과 담배를 자주 구입을 합니다. 3월초에 환율의 변동으로 급격하게 면세점에서 가격이 오른것을 보고, 오프라인 면세점 및 온라인 면세점을 이용하지 않고, 기내에서 3월초(환율변동 이전가격)으로 구매를 하였습니다. 담배의 경우는 오프라인 및 온라인 면세점이 18$로 가격이 상승되어 있었지만, 3월초 가격을 정해여, 판매를 하는 기내의 경우는 15$로 구매가 가능하였습니다. 술 또한 20$정도의 차익이 날정도로 환율변동에 따른 가격 할인이 가능합니다.

단점 - 환율에 따라 오프라인 및 온라인 면세점보다 비쌀 경우가 생길수 있습니다. 매달말 ~ 초까지의 환율로 가격이 정해지니, 환율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가 있으신분들에게는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배낭돌이 면세점 이용 추가 노하우

담배 - AK 면세점(코엑스점) 금토일 = 담배 20% 할인
고가제품 - 롯데 인터넷 면세점 임직원가 추천을 통한 20% 임직원가 구입 (수시로 진행) 추천받기 바로가기
주류 - 환율에 따라 기내 구입 또는 할인쿠폰을 통해 오프라인 구매 (온라인 면세점에서 수시로 행사 진행)

이 외에도 직원가 할인, 항공사 제휴 할인 등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이 진행되고 있으니, 면세점이라 해서 바로바로 오프라인에서 구입하지마시고, 약간의 검색을 통해 추가할인 받고, 좋은 물건 구입하시고, 즐거운 여행 다녀오세요!! (2부에서는 면세점 이것만을 알고 이용하자 주의편을 작성하려 합니다. 저렴하게 살수 있는 면세점, 모르고 이용하게 되면 오히려 단점이 될수 있는 면세점 주의편.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