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낭 여행 후기/중국 서안/화산 배낭여행

서안여행 - 중국 서안 XiangZimen 유스호스텔

아침부터 출발한 기차는 다음날 저녁 9시가 다 되어서 서안에 도착 할 수 있었습니다. 혹 이전편을 못보신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자면은요, 배낭돌이는 2009년 티베트여행을 준비하면서, 돌아오는 길에 옛 중국 수도인 서안에 잠시 들려 화산, 병마용 등을 보고 북경을 통해 인천으로 돌아왔습니다.

중국 서안에는 한인민박, 유스호스텔, 호텔 등 다양한 숙박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중국 어느 지역보다 배낭여행자가 많이 찾는 지역인만큼 유스호스텔이 인기가 좋습니다. 배낭돌이도 이번 여행을 출발하기 이전부터 서안 숙박을 고르는데 정말 많은 시간을 빼았겼어요. 자 배낭돌이는 어떠한 숙박을 선택하였는지 구경해 볼까요?


중국은 배낭여행자가 많이 찾는 만큼 어느나라 못지 않게 유스호스텔이 많이 있고,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통해 간단하게 예약을 할수 있는 중국 전역의 유스호스텔은 시설면에서는 물론 가격면에서 배낭여행자에게는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서안 여행을 준비하면서 어디에 자면 좋을까? 라는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는데요, 한인민박도 있고, 호텔도 많이 있는 지역이지만 배낭여행자가 많이 모이는 유스호스텔을 선택하였습니다.

4개 정도의 유스호스텔이 모여있는 서안에서는 대부분 기차역까지 픽업을 무료료 해주고,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여행자들과 함께 서안 및 근교에 대한 여행정보를 나눌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통해 미리 예약을 하고 간 XiangZimen 유스호스텔 ( 여성, 남성이 함께 사용하는 4인실방으로 1인당 20위안 (한화 3200원) + 예약수수료(2$)로 2박을 예약하였습니다.)


늦은 시간에 도착한 저희를 방겨주듯이 휴게실 및 건물 구석구석에서 많은 여행자들이 연신 인사를 외쳐댑니다. 서안이라는 도시는 중국 대륙 중간에 위치하고 있어, 중국을 내륙을 여행하는 여행자들이 꼭 들리는 곳중에 한 도시 인데요, 중국인들은 물론 외국인 여행자가 많이 찾는 서안의 유스호스텔에서는 365일 많은 여행자들이 모이는 곳으로도 유명합니다.

방콕에 카오산로드가 있다면 중국에서는 서안을 추천할 정도로 많은 여행자가 모이는 서안, 저렴한 숙박비로 최소 하루에서 최고 몇달씩 이곳에서 생활을 하며 오랜 시간 중국의 수도였던 서안을 보고, 느끼고, 배우는 시간을 가진다는 여행자들. 실제로 서안  XiangZimen 유스호스텔은 배낭여행자들에게 있어서 천국과 같은 곳입니다.


유스호스텔의 또 하나의 장점이 있다면 바로 과거와 현재가 접목이 되어 있다는 거예요. 옛 건물을 개조하여 호스텔로 사용하고 있는 서안의 XiangZimen 유스호스텔은 옛 서안의 느낌을 받을수 있는 옛 건물 형태로 지어져 있지만, 그 안에서는 무선인터넷 Wi-Pi 는 물론 컴퓨터, 전화, 팩스 등을 이용할수 있씁니다.

한쪽에 준비되어 있는 식당 테이블에서 무선 인터넷을 통해 서안의 정보도 찾아볼수 있고, 한국 소식을 듣는것은 물론, 친구들과 대화도 나눌수 있는 무선인터넷 공간은 배낭여행자에게는 정말 오아시스 같은 곳이 아닐수 없습니다. (중국 배낭여행자분들은 작은 노트북이라도 꼭 가지고 가시길 추천합니다. 대부분의 컴퓨터가 한글지원이 안되는 경우가 많으며, 무선인터넷이 많이 있기 때문에 어디서든 필요할때 노트북을 이용 사진백업, 정보검색 등이 가능합니다.)


서안의 XiangZimen 유스호스텔은 세개의 건물로(카운터, 2인실,본관) 구별이 되어있습니다. 서안 옛 건물형태를 그대로 보존하고 있어 보는것만으로도 행복한 공간인데, 방역시 가격대비 최고의 시설을 만날수 있습니다. 2인실 별채를 제외하고 모든 방은 1층부터 3층까지 이루어진 본관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여성, 남성 이용 4인실) 2박을 예약한 방은 2층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중국의 대부분 유스호스텔은 2인실, 3인실, 4인실, 8인실로 구별이 됩니다. 가장 저렴한 도미토리(4인실, 8인실)의 경우는 남성, 여성 구별없이 사용이 되는데요 XiangZimen 유스호스텔은 남성전용방, 여성전용방, 구별없는 방으로 나누어져 있어 여성 여행자분들도 안전하게 이용할수 있습니다. (제가 예약당시 남녀 구별없는 4인실이 가장 저렴했던 터라 그방을 예약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3일 동안 이용했던 XiangZimen 유스호스텔의 4인실 룸 사진입니다. 1박에 20위안 (한화 3200원)이지만 가격대비 최고의 시설을 갖추고 있는 XiangZimen 유스호스텔. 사진속에 보시는것 처럼 2층 침대와 거울, 화장대, 테이블, 락커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4인실룸의 특성상 화장실과 샤워실은 공용시설을 이용해야 했는데요, 방 근처에 공용화장실은 물론 샤워부스가 준비되어 있는 3층의 공용샤워실이 준비되어 있어 불편함 없이 3일을 보낼수 있었습니다.

도착한 첫날에는 1주전 도착한 미국인 여성 여행자 2명을 통해 서안의 여행정보를 받아볼수 있었구요, 다음날에는 그날 도착한 캐나다 여성 여행자 2명과 중국 여행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나눌수 있었습니다. (방에서 만난 미국, 캐나다 여행자들의 사진을 찍었지만 너무 흔들려서 소개할수가 없습니다. ㅠ.ㅠ.)

첫날 만난 미국 여성 여행자 한분이 남성 팬티를 입고 마구 돌아다니시더라구요. " 그거 남자 팬티인데 " 라는 말에 " 아니야, 남자용 반바지래 서안에서 2장에 10원 주고 샀는걸 " 하며 중국 상인이 해준말을 그대로 믿고 반바지 처럼 입고 다니던 미국 친구. 끝까지 말렸지만 반바지라는 말을 믿고 호스텔을 마구 돌아 다니시더라구요 (중국 사람 나빠요 ) - 사진이 많이 흔들렸지만 남자팬티를 입고 돌아다시던 미국 여행자 사진은 하단에 공개됩니다. (지못미!! - 메일을 통해 미리 공개 여부를 알렸습니다.  ㅋ)


전 세계의 여행자들이 모이는 만큼 벽 구석구석 낙서들이 한가득입니다. 정말 오랜시간 머물렀던 여행자가 있었는지, 벽 구석구석에 멋진 그림들을 그려놓았더라구요 (그림을 그려놓은것이 분명히 혼자서 이벽 저벽을 오가며 그렸습니다.) 한국여행자들의 글도 많이 보이는데요, 이 벽을 통해 정보도 공유하고, 서안에서 보냈던 여행의 추억을 벽 한쪽에 총평(?)을 적어 놓고 이곳을 떠나 새로운 곳으로 향합니다.

배낭돌이는 낙서를 즐겨하지 않아 그냥 지나치는데요, 서안에서는 저만이 알아볼수 있는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가지 못했습니다. 다음번에 그 친구와 함께 이곳을 오기를 희망하며 사랑의 메세지를 적어 놓았지요!! 언젠가 그 친구와 함께 이곳을 찾아 제가 적어 놓은 메세지를 본다면 정말 좋아하겠지요 ^^?)

한국 여행자분들 제가 욕좀 적어놓지 마세요. 어찌나 욕을 적어두셨는지, 보기만 해도 민망해 집니다.


3층에는 4인실, 8인실 도미토리룸과 공용 샤워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남녀구분으로 두개의 샤워실과 세탁실, 코인 세탁기, 옥상 건조장 등이 준비되어 있어 저렴한 도미토리 방을 이용하는 여행자들에게 유용하게 사용이 됩니다. 중국의 삥관(저렴한 호텔)에서도 뜨거운 물이 잘 안나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24시간 핫 샤워가 가능합니다.

유용한 팁) 3층 한쪽에 사다라기 있습니다. 올라가시면 빨래를 널어놓을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공용샤워장은 24시간 운영됩니다. 수시로 청소를 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청결한 샤워부스를 이용할수 있습니다. 코인세탁기가 있는데요, 세제를 따로 구입해야 합니다. 층내에 위치하고 있는 직원에게 부탁하면 1층에서 세제를 사다줍니다.

남성 전용 샤워실임에도 불구하고, 여성 여행자 한분이 한쪽에서 샤워를 하고 계시더라구요. " 여기 남자 탈의실인데 " 라는 말에 웃으며 " 미안 " 한마디 외치신후 계속 샤워를 하시는 여성 여행자. 한국여행자들은 상상하지도 못하는 해프닝이 샤워실에서 많이 일어납니다. 절대 당황해 하지마시고, 분명하게 의사를 밝히세요 (특히 여성분들은 샤워전에 미리 샤워실 부스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장난의 수준이 너무 심해서 글로 다 적기 민망합니다.)


중국을 처음 여행하는 여행자들이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 있다면 바로 숙박의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호텔, 한인민박, 유스호스텔 등 다양한 숙박이 있고, 가격대가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늘 고민하게 되는 부분인데요, 서안에 들리시는 여행자가 있다면 꼭 이곳 XiangZimen 유스호스텔를 하루정도는 머물러 보시라고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저녁마다 이어지는 맥주파티, 주변의 카페거리, 저렴한 숙박비, 중국의 옛건물 등 오랜시간동안 중국의 수도였던 서안에서 느낄수 있는 또하나의 여행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호스텔 소개 홈페이지 - http://www.yhaxian.com/ (종루에서 도보 10분 내외)
호스텔 온라인 예약 페이지 - http://reservations.bookhostels.com/yhachina.com/?SubID=com
무료 픽업 요청 - 전화를 통해 서안 도착 기차편을 알려주시면 역으로 픽업 (택시 또는 버스로 호스텔 이동 - 호스텔 교통비지불)

호스텔 예약 방법 - 사이트를 통해 예약 후 예약수수료 일부만 카드결제로 하시면 O.K - 예약페이지를 프린트 해서 가져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