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낭 여행 후기/중국 서안/화산 배낭여행

서안여행 - 진나라 진시황제의 유적지 병마용 가는길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서안여행. 서안을 찾는 여행자들의 99%는 서안에서 1시간 거리에 위치한 진시황릉과 병마용을 보기위해 서안에 왔다고 해도 될 정도로 진시황제의 유적지는 인기가 좋습니다. 저 역시 티베트 여행을 맞치고 돌아가는 길에 위치한 서안에서 병마용과 화산을 보고 싶어 들리게 되었는데요, 사진, 영상으로만 보던 그 곳에 갈 생각을 하니 무척이나 설레입니다.

중국 최초로 통일제국인 진나라를 건설한 진시황제. 중국 대륙의 많은 국가를 모두 통일한 진시황제는 한() ·위() ·초() ·연() ·조() ·제() 나라를 차례대로 명망 시키고 중국 대륙을 하나로  통일을 하였습니다. 중국 5대 고도(古都)의 하나이자 세계 4대 고도의 하나로 도시 전체가 진나라의 역사다 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오랜 시간 수도로 많은 사람들이 살았던 서안.

서안시에서 1시간 가량 떨어진 병마용갱에서는 중국을 통일한 진시황제의 막강했던 힘을 볼수 있는 서안 최고의 관광지로 자리 잡혀있습니다. 자 그럼 병마용갱에는 무엇이 있는지 한번 출발해 볼까요?

서안 숙박 서안여행 - 중국 서안 XiangZimen 유스호스텔 에서 나와 병마용을 가기 위해 서안역행 버스에 올라탔습니다. 성벽으로 둘러 쌓여 있는 서안에서는 중국 다른도시 못지 않게 다양한 버스 노선을 이용하여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서안을 여행하는 여행자는 버스를 자주 이용하게 되는데요 1위안이면 시내 어디든지 갈수 있기 때문에 부담없이 이용할수 있는 교통수단으로 자리잡혀 있습니다.

호스텔에서 서안역까지는 버스로 10여분. 서안은 다른 도시에 비해 중심지가 그렇게 크지가 않습니다.(종루,고루 근처) 처음 숙박을 정할때는 호스텔이 역과 많이 떨어져 있고, 중심지인 종후 하단에 위치하고 있어 불편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했었는데, 막상 서안에 도착해 보니 성벽안에만 위치한 숙박이라면 큰 불편함 없이 서안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버스 탑승시 요금을 지불하고, 상단에 있는 영수증을 한장 뜯어서 보관하시면 o.k

호스텔 앞에서 출발한 버스는 서안 구석구석을 돌아 10여분을 달려 서안역에 우리를 내려 주었습니다. 사진속에 보시는 곳이 서안역 앞에 위치한 성벽의 모습이예요. 서안 시내는 사진속에 보이는 성벽이 전체를 감싸고 있어, 길을 잃어 버려도 성벽만 따라가면 서안역을 찾아 올수 있습니다..

성벽 위에서 자전거를 탈수 있을정도로 성벽의 폭이 넓고, 서안 시내 중심을 감싸고 있어, 서안이라는 도시를 더욱 매력적인 도시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옛 시대에는 성벽마다 작은문이 있어 드나 드는 모든 사람을 체크하였다고 합니다.) 늘 많은 사람들이 드나드는 서안역 앞인만큼 소매치기도 많이 있습니다.

서안의 소매치기는 중국내에서도 무척이나 유명합니다. 사람이 보고 있어도 신경쓰지 않고 지갑을 훔쳐가는 나쁜놈들. 공안이 봐도 칼을 들고 다니는 녀석들이라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여행자분들은 뒷주머니, 가방, 보조가방에 지갑을 보관하지 마시고, 앞주머니, 안주머니, 복대를 이용하시길 추천합니다.

서안역을 바라보고 오른쪽 한쪽에 장거리 버스 노선들이 준비되어 있는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병마용으로 가기위해서는 이곳에서 버스를 이용해야 하는데요, 시에서 운영하는 306번 버스 외에 일반 개인버스, 봉고차 등이 준비되어 있어 여행자를 정신없게 만듭니다. (정규노선인 306번을 이용하는것이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다녀올수 있습니다.)

정규 노선인 306번 버스는 서안역을 출발 하여 양귀비가 온천을 즐겼다는 화청지와 진시황릉을 지나 종점인 병마용에 도착을 합니다. 편도로 1시간 30분 정도를 운행하는 306번 버스는 성수기에는 한시간 이상을 기다려야 할 정도로 인기가 좋은 노선이라고 합니다. (비수기에는 바로 바로 탑승가능)

버스 정류장 근처에 가기만 해도 삐기들이 달라 붙습니다. 정규노선의 버스가 아니면 바가지요금, 사고 등 안정적이지 못하니 조금 기다리시더라도 정규노선인 306번 버스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앉아 있었습니다. 버스에 어느정도 사람이 찼다 싶으면 안내원이 돌아다니면서 표를 판매하는데요, 306번 버스에는 2가지의 버스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편도 7원 짜리 티켓과 8원짜리 티켓으로 구별이 되는데요, 8원짜리 티켓의 경우는 화청지, 진시황릉을 내리실 여행자들이 구입하면 한장으로 종점인 병마용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8원짜리 표를 구입하시는 분들은 화청지, 진시황릉에서 내려 관광후 내린장소에서 다시 306번 버스를 이용하시어 병마용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재 탑승시 미리 구입한 표를 보여주시면 o.k)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진시황릉입 입장료에 비해 조금 허무합니다. 여유가 있으신분들은 오전에 출발하시어 화청지를 관람하시고, 오후시간대에 병마용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버스 근처에서 삐끼들이 할인 왕복표라 하면서 20원 짜리 표를 팔고 있습니다. 편도로 이용하셔도 20위안이 넘지 않으니 구매하지 마시길, 혹 화청지만 가실분들은 6위안짜리 표를 끊으시면 됩니다. 화청지 - 병마용 2위안

서안역을 출발한 버스는 고속도로를 지나 화청지 - 진시황릉을 지나 종점인 병마용 주차장에 정차합니다. (주차장에서부터 매표소까지는 조금 거리가 있습니다. ) 병마용은 외국인은 물론 내국인들도 꼭 가보고 싶은 관광지로 뽑힐만큼 인기가 좋은 관광지인데요,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입구에서 부터 셔터를 마구 눌러대는 중국인들을 만날수 있습니다.

병마용 입구에 위치하고 있는 진시황제 동상 아래는 기념사진을 촬영하기 위해 몰려 든 중국인들로 가까이 갈수도 없더라구요.  (여름에 이곳을 찾는 분들은 꼭 모자를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생각보다 덮고, 걸어가는 구간이 짧지 않습니다.)

진시황제 동상을 촬영하고 사람들을 따라 발걸음을 재촉하였습니다. (병마용 입구에는 상점 및 병마용을 판매하는 다양한 가게들이 있습니다. 대부분 가짜 동상이오니  작은거라도 구입하지 마시길)

진시황제 동상앞에 기념 촬영용 소품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병마용, 조각상 등) 소품은 유료로 이용이 되오니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간날에도 소품을 이용한 중국 여행자가 돈을 지불하라는 아저씨와 마구 싸우고 계셨습니다.)

주차장에서 부터 사람들을 따라 10여분을 올라가니 사진속의 매표소가 나옵니다. 병마용의 입장료 90위안. 정말 살인적인(?) 요금이 아닐수 없는데요, 비싼 요금임에도 불구하고 하루에도 수만명 이상이 이곳을 방문한다고 합니다. 비수기 시기인 12월에서 2월까지는 65위안 으로 입장이 가능하오니 참고하세요.

중국의 대부분 관광지가 학생할인이 가능하지만, 어떠한 사람에게 표를 구매하느냐에 따라서 국제학생증, 한국 학생증 할인 여부가 달라집니다. (45위안) 영어를 잘 모르는 직원의 경우는 아무리 학생증을 보여주어도 절대 학생표를 끊어주지 않습니다. (나이가 있어보이시는 분들은 학생증을 지참해도 할인을 안해주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

중국에서는 국제학생증 또는 한자가 적혀있는 학생증을 지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매표소 사람에 따라 할인여부가 달라지는 중국이지만 한자로 적혀있는 학생증의 경우는 100% 할인이 가능합니다. (요즘 한자로 적힌 학생증이 있기나 할까요?) - 재학증명서는 할인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사진이 붙어있는 학생증 지참 (복사본도 사용불가)

여기서 잠깐 중국여행 이야기) 중국의 관광지는 실로 엄청난 요금으로 유명합니다. 물가에 비해 말도 안되는 입장료, 대부분의 관광지에서는 말도 안되는 엄청난 입장료를 받고 있지만, 학생할인, 어린이 무료 입장도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중국여행기를 보시면 국제 학생증으로 할인을 받았다, 못받았다 라는 글들을 볼수 있는데요, 국제 학생증이 원칙적으로는 할인이 가능하지만, 영어를 아예 모르는 매표소 직원을 경우는 할인을 잘 안해줍니다. (이럴 경우는 옆창구를 이용해 보세요)

보통 나이로 무료입장을 해주는 우리나라와 달리 중국은 키제한으로 무료입장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120~140cm 의 아이들은 나이에 상관없이 무료입장이 가능한대요, 입구 한쪽에 붙혀놓은 제한선에 서서 키를 확인후 무료 입장을 시켜주고 있습니다. (65세 이상 할인을 해주는 곳도 많이 있습니다. 연세가 있으신분들은 관광지 방문시 여권을 꼭 지참하세요)

한국어로 만들어진 학생증의 경우는 100% 매표소 사람에 따라 달라집니다. 할인이 안되더라도 손해볼것 없으니 한국학생증이라도 꼭 내밀어 보세요.

매소표를 지나 표를 보여주고 입구로 들어와도 바로 병마용갱이 있는것이 아닙니다. ( 참 멀져 ) 전철은 물론 기차역 심지어 관광지 까지도 짐검사를 실시하고 있는 중국. 조금 번거롭기는 하지만 그만큼 문화유산과 안전에 신경을 쓰고 있는 또 다른 중국을 볼수 있습니다.. 병마용 역시 중국을 대표 하는 관광지로 짐검사를 철저하게 하고 있습니다. (성수기의 경우는 매표소를 시작으로 이곳까지도 사람이 밀린다고 하더라구요)

술, 나이프, 액체(음료수 제외), 가스, 기름 등을 중점으로 x-ray 검사를 실시한다고 합니다. (혹시나 맥주, 여행용 칼, 부탄가스(취사용), 지퍼라이타 기름 및 가스)를 가지고 가시는 분들은 검사전에 미리 보관소를 찾아 보관하시길 추천합니다.

서안 유스호스텔을 시작으로 버스 탑승 - 병마용 주차장 - 매표소 - 짐검사대를 지나 드디어 도착한 병마용 입구. 오전 11시 40분에 출발해서 1시 05분이 되어서야 드디어 병마용갱 입구에 도착을 할수 있었습니다. 이번 여행에서 티베트 지역외에 가장 기대가 되었던 병마용. 그 안에는 어떠한것이 있는지 들어가 볼까요 ^^? (예고편 사진을 보시고 다음편에 소개될 병마용 포스팅 기대해 주세요!!)

병마용갱 근처에는 상점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음료수, 아이스크림은 그렇게 비싸지 않은 가격으로 드실수 있는데요, 마땅하게 먹을만한 음식점이 없더라구요. 되도록이면 식사를 하시고 이곳을 들어가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