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스터디/여행 준비 기초강좌

최저가 가격으로 소비자를 유혹하는 여행사의 꼼수.

여행자를 교묘하게 속이는 여행사의 꼼수. 항공, 호텔 예약 시 비교는 필수.


여름 성수기 여행 시즌을 준비가 한창이다. 서둘러 준비하면 성수기 기간임에도 최고 20%는 저렴한 가격으로 국외 여행이 가능한 조기예약 상품이 여럿 출시되었기 때문이다.

적지 않은 비용이 들어가는 국외여행. 조금이라도 다른 이보다 저렴하게 여행을 가고자 하지만 저렴한 가격일수록 주의가 필요하다. 배낭돌이 여행 스토리에서는 여행자를 교묘하게 속여 수익을 챙기는 여행사의 꼼수를 소개한다.

 

여행 상품 보이는 가격이 전부는 아니다.

패키지여행이 지고 자유여행을 선호하는 여행자들이 늘어나면서 국내 여행사에서는 호텔과 항공을 묶은 자유 에어텔을 선보였다. 가까운 일본은 물론 중국과 동남아 심지어 유럽까지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었는데 보이지 않는 업계 간의 경쟁이 시작되면서 여행사의 꼼수는 더해지고 있다.

특히 소비자가 가장 쉽게 당하는 꼼수가 있다면 바로 가격 표기이다. 여행사에서는 항공 이용료 외에도 수익을 발생할 수 있는 선택(옵션)관광 등을 가격에 표기하지 않고 여행 설명 부분 한쪽에 작성해 놓는데 보이는 가격으로만 비교하고 예약을 했다가 적지 않은 금액을 지불하는 경우가 자주 있어 울분을 토하는 여행자들이 종종 있다.

여행 상품 예약 전에는 반드시 여행 상품 상세 설명을 꼼꼼히 읽어 보고 보이는 가격 외에 어떤 요금이 추가되는지 비교하고 선택해야 한다.

 

땡처리 항공. 모두 저렴한 것은 아니다.

몇 해 전부터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땡처리 항공. 출발 입박한 항공권이나 항공권 변경이 불가능하거나 기간이 정해져 있는 항공권을 저렴하게 판매하면서 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하지만 땡처리 항공은 1년 내내 나오는 것이 아니다. 전세기가 여럿 운행하는 여행 시즌 외에는 땡처리 요금이 아닌 할인된 가격으로 여행객을 모집하는데 땡처리 항공권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여행사보다 항공사 홈페이지 또는 항공 예약 커미션을 0% 화 한 온라인 여행사에서 예약하는 것이 가격이 더 저렴하다.

또한, 땡처리 요금이라 해도 다른 항공사 요금이 더 저렴할 수 있어 예약 전 해당 항공사 및 온라인 예약 사이트를 통해 가격을 비교해 보는 것이 좋다.

 

선택(옵션)투어. 소비자의 선택 폭은 넓지 않다.

여행사의 꼼수 중 가장 소비자를 화나게 하는 꼼수가 있다면 바로 선택투어이다. 저렴한 상품일수록 쇼핑이나 현지 옵션 투어를 유료로 선택할 수 있게 상품을 구성해 놓았는데 일부 여행사의 상품은 말만 옵션일 뿐 거의 선택에 가깝다.

이러한 문제는 여행 진행을 살펴보면 알 수 있는데, 현지 여행을 진행하는 현지 여행사(랜드사)에서 거의 수익을 포함하지 않고 여행 상품을 개발해 국내 여행사에 제공하고, 국내여행사는 여행객을 모집해 보내기 때문에 현지 여행사는 금전적 피해를 줄이고 수익을 만들어 내기 위해 어쩔 수 없어 옵션투어를 강매 할 수밖에 없다.

특히 가격 경쟁이 심한 동남아의 경우에는 더 심한데 현지 여행사 가이드 말에 의하면 10명의 단체의 경우 옵션투어 2/3를 진행하지 않으면 현지 여행사는 적자가 발생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라 한다.

이러한 문제를 피하기 위해서는 저렴한 상품을 고집하기보다는 내용이 알차고 자신에게 맞는 여행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현지 여행 시에는 현지 가이드와 마찰이 나지 않도록 적당한 선에게 합의, 진행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동남아 여행 옵션투어를 현지 물가와 비교했을 때 약 3~5배 정도 가격이 비싸다.

이 외에도 항공 유류세를 표기하지 않고 가격을 저렴하게 보여주면서 예약 시 예약 대행비로 수익을 넣어 금액을 청구하거나 비자 대행 요금을 비싸게 부르는 등 소비자를 속이는 여행사의 꼼수가 여럿 있으니 참고하자.

조금이라도 비용을 아끼려는 소비자를 저렴한 가격으로 유혹하는 일부 여행사들의 꼼수. 항공권은 물론 호텔, 여행 상품 예약 시 다른 사이트를 통해 가격을 비교해보는 것은 물론 여행 상품 상세 내용과 여행사의 규모, 사업자 번호, 보증 가입 여부 등을 꼼꼼히 자세히 살펴보고 예약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호텔, 항공권 비교 사이트 바로가기 : Hotels Combined, PINC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