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스터디/여행 준비 기초강좌

해외여행 캐리어가 좋을까? 배낭이 좋을까? 여행 가방 선택 팁.

여행팁, 해외여행 어떤 가방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여행자에게 있어 빠질 수 없는 고민이 있다면 바로 여행 가방의 선택이다. 여행을 자주 다니는 필자(배낭돌이) 역시 여행을 출발하기 몇 일 전까지 이번 여행 기간에 어떤 가방을 가져가야 할지 고민을 하게 된다.

그렇다면 해외여행 시 어떤 여행 가방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필자의 경험을 토대로 여행자의 고민인 여행 가방 선택 방법 및 여행 스타일에 추천하는 여행 가방을 소개한다.

 

여행 필수품 여행 가방

즐거운 해외여행에 있어 중요한 것이 많이 있지만, 어떤 여행 가방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여행의 즐거움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기차 및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이동을 자주 해야 하는 여행은(배낭여행, 유럽 기차여행, 남미, 아프리카 여행 등) 캐리어보다는 배낭을 준비함으로써 빠르게 이동하여 많은 여행지를 돌아볼 수 있다.

이렇게 여행 가방은 여행지에 따라 그리고 여행 일정과 여행 스타일 등 모든 부분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떤 여행 가방을 선택해야 할까? 다양한 부분으로의 비교를 통해 해외여행 시 어떤 가방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지 살펴보자.

 

해외여행 배낭 VS 캐리어, 장단점 비교.

우선 여행 가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배낭과 캐리어의 장단점을 살펴보자. 배낭은 다양한 용량으로 출시되어 있고, 캐리어에 비해 활동이 편하여서 단기 여행자는 물론 장기 여행자들에게 빠질 수 없는 여행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배낭은 짐의 무게에 따라 여행자의 피로도가 비례하고, 옷, 신발 등 보관이 쉽지 않은 단점을 가지고 있다.

캐리어 역시 배낭과 같게 다양한 용량 및 재질로 출시되어 많은 여행자에게 이용되고 있다. 배낭과 달리 메는 것이 아닌 손으로 끌고 다닐 수 있는 캐리어는 옷과 신발 등 보관이 용이하다. 하지만 배낭과 비교하면 부피가 나가고 신속한 이동이 불가능하므로 장기 여행으로는 사실상 이용이 불가능하다.

 

가방 선택 요령 1. 여행 기간에 따른 선택방법

무엇보다 가방의 선택에서 가장 고려해야 하는 것이 있다면 바로 여행 기간이다. 해외여행을 단기(5일 이내)로 나가는 경우는 루트가 길지 않고, 짐이 많이 없으므로 배낭보다는 휴대성이 좋은 캐리어를 추천한다.

5일 이상 해외여행을 나가는 여행자의 경우라면 최소 2~3곳 이상의 숙소 또는 도시를 계획하게 되는데, 여행 기간이 늘어남에 따라 이동도 많이 지도 짐도 많아짐으로 캐리어보다는 활동에 편리한 배낭을 준비하길 추천한다. 

이때 꼭 기억할 것은 여행 기간이 길다고 해서 반드시 큰 가방을 준비할 필요는 없다. 이동성이 좋지만 무거운 짐을 메고 이동을 해야 하는 만큼 짐을 최소화하자.

단기 여행자 : 캐리어 24인치 이하 

장기 여행자 : 배낭 45L 이하 / 보조 가방

 

가방 선택 요령 2. 여행 스타일에 따른 선택방법

여행 기간에 따라 가방의 선택이 달라지지만, 자신의 여행 스타일에 따라 여행 가방을 선택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예를 들어 결혼식 후 떠나는 신혼여행은 신랑과 신부와 신혼여행 동안 휴식을 목적으로 떠나는 만큼 무거운 짐을 메고 다녀야 하는 배낭보다는 휴대성이 좋은 캐리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여행의 스타일이 휴식이라면 이동 구간을 최소화하고 피로를 줄일 수 있도록 캐리어를, 여행의 스타일이 많은 곳을 돌아보고, 대중교통 이용이 많은 여행이라면 배낭을 선택을 추천한다.

출장, 신혼여행, 효도여행, 패키지 : 캐리어 

도보여행, 트래킹, 기차여행, 버스여행 : 배낭

 

가방 선택 요령 3. 여행지에 따른 선택방법

여행 기간과, 여행 스타일에 따라 가방 선택법을 비교하였다면, 이번에는 필자의 경험을 토대로 여행지에 따른 여행 가방 선택방법을 소개한다. 

대중교통 이용은 물론 이동이 많은 여행지인 유럽과 일본, 중국, 인도, 네팔, 아프리카 그리고 남미의 경우에는 이동이 잦기 때문에 부피가 큰 캐리어보다는 배낭을 준비하는 것이 여행 일정에 있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미국, 캐나다, 지중해, 휴양지 의 경우에는 주로 큰 도시에서 숙박을 정하고 주변을 돌아보고, 무엇보다 이동이 많지 않기 때문에 배낭보다는 편리하게 이동이 가능한 캐리어를 선택하는 것이 용이하다.

아시아, 유럽, 남미, 아프리카 : 배낭을 추천

미주, 캐나다, 지중해, 휴양지 : 캐리어를 추천캐리어

 

가방 선택 요령 4. 배낭 용량 선택방법

캐리어 : 캐리어는 기본적으로 부피가 크기 때문에 20인치 이하 사이즈는 용량과 비교하면 짐이 많이 들어가지 않는다. 해외여행을 떠나는 여행자는 기본적으로 짐이 있기 때문에 되도록 작은 사이즈보다는 평균 사이즈(20인치 ~24인치)를 고르는 것을 추천한다. (참고 : 캐리어는 수화물로 이동되기 때문에 외관보다는 튼튼하고 파손 위험이 적은 제품으로 구매하자. 제품 외관에는 자신의 짐을 알아볼 수 있도록 스티커 또는 표시하는 필수.)

배낭 : 캐리어에 비해 크기가 작지만, 생각보다 짐이 많이 들어간다. 하지만 많은 물건이 들어가는 만큼 메고 가야 하는 가방의 무게는 늘어난다. 이에 배낭을 선택할 때는 되도록 여행 기간이 길더라도, 큰 사이즈보다는 자신의 몸에 적당한 배낭을 선택하고, 무게를 줄이도록 하자. (참고 : 배낭을 선택하는 여행자는 짐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기여행자의 경우라면 현지에서 옷과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며 여행을 하면 짐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캐리어 : 외관이 튼튼한 것, 표시는 필수

배낭 : 가볍고, 자신의 몸에 적당한 사이즈, 우천커버는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