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스터디/여행 준비 기초강좌

아는 사람만 유용하게 이용하는 공항 서비스.

유모차, 변압기 대여, 고객불편사항 접수 및 처리 그리고 각종 편의시설까지….


국외 여행의 출발지 공항.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이 이용하는 만큼 공항 이용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시설이 준비되어 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공항 서비스에 대해 모르는 이용객이 많아 이용하는 이들은 많지 않다.

신혼여행을 떠나는 신부를 위해 준비된 무료 샤워 공간, 유아와 아이를 동반한 여행객을 위한 유모차 대여까지. 아는 사람들만 유용하게 이용하는 공항 서비스를 소개한다.

 

유모차, 변압기, 휠체어 무료로 빌려 드립니다.

인천공항은 물론 김포 공항과 지방 국제선을 운항하는 거의 모든 공항에서는 유아 혹은 아이를 위한 유모차는 물론 외국인 여행객을 위한 변압기, 거동이 불편한 승객을 위한 휠체어 그리고 공항으로 마중을 나오는 공항 이용자에게 피켓용지를 제공 혹은 무료로 대여해준다.

대부분 공항에서 제공하는 대여서비스는 출국 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특히 거동이 불편하거나 아이를 동반한 탑승객이라면 유모차, 휠체어를 대여해 항공사 티켓팅은 물론 면세지역을 지나 탑승 게이트까지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다.

배낭돌이 추가 팁) 대여서비스는 수량이 한정되어 있어 반드시 필요한 사람만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대여서비스는 출발 층 혹은 도착 층 안내데스크에서 신청 및 받을 수 있다. 더불어 안내데스크에는 안내 도우미가 있어 시각장애인이나 거동이 불편한 공항 이용객, 공항 이용이 처음인 이용객은 안내를 받아 탑승 수속과 탑승이 가능하다.

 

택배, 우편 서비스는 물론 기도실과 문화공간까지….

공항에 도착했는데 불필요한 물건을 챙겨왔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무게가 많이 안 나간다면 여행 가방에 넣어가도 상관없겠지만, 부피가 크거나 무게가 나가는 물건이라면 택배, 우편 서비스를 이용해 국내 주소로 물건을 보내는 것이 좋다.

공항에서는 국내 배송 서비스인 택배업체와 우체국이 준비되어 있으며, 또한, 종교인을 위한 기도실과 수유실 그리고 다채로운 행사 및 공연이 열리는 문화공간까지 조성되어 있다. 바쁜 일정으로 공항에 머무는 시간이 많지 않은 이용자라면 어쩔 수 없지만 괜찮은 공연도 많이 열리니 꼭 한 번 들려보길 추천한다.

배낭돌이 추가 팁) 뜨거운 옷을 보관해주는 외투보관 서비스, 수화물을 안전하게 포장해주는 수화물 포장센터, 무선인터넷 사용 공간, 무료 이용 라운지 등 다양한 서비스 시설이 준비되어 있다. (수화물 기준이 변경 된(무게 -> 수화물 개수) 항공편 이용 시 수화물 포장센터를 이용해 두 개의 수화물을 하나로 포장하면 수화물 추가 요금을 피할 수 있다.)

 

항공 탑승 전 핫 샤워 어떠세요?

국외 출장이 잦은 비즈니스맨이나 이른 아침부터 지방에서 출발한 여행객, 결혼식을 마치고 바로 신혼여행을 떠나는 신혼부부라면 항공 탑승 전 따듯한 물로 피로와 긴장을 푸는 핫 샤워는 어떨까?

공항 근처 혹은 편의 시설로 유료시설도 있지만, 국제선 노선이 가장 많은 인천국제공항 면세구역 4층에는 무료로 샤워를 즐길 수 있는 샤워룸이 준비되어 있다. 아쉽게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건 수건뿐이지만 장거리 항공편을 이용하는 여행자라면 기분 좋은 여정을 출발할 수 있을 것이다. (하단 지도를 클릭하시면 큰 사이즈로 볼 수 있습니다.)

배낭돌이 추가 팁) 샤워룸 근처 아이들을 위한 놀이방과 수유실, TV 시청 및 MOVIE 시청 공간, 무료 인터넷 존과 무료 휴식공간까지 준비되어 있으니 서둘러 공항에 도착한 여행자라면 샤워룸이 위치한 면세구역 4층 공간을 놓치지 말자. 면세구역 4층은 출국 신고 후 엘리베이터 혹은 에스컬레이터를 이용 4층으로 이동하면 된다.

 

셀프 체크인과 자동출입국 심사.

공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아니지만, 매우 유용한 셀프 체크인과 자동출입국 심사. 셀프 체크인은 말 그래도 항공사 체크인을 스스로 하는 것인데, 항공 카운터 앞에 준비된 셀프 체크인 기계를 이용하면 줄을 서지 않아도 누구나 손쉽게 그리고 빠르게 항공 체크인이 가능하다. 

또한, 자동출입국 심사는 공항에서 1회 등록만 하면 입출국 시 대기 시간이 긴 입출국신고를 하지 않고 빠르게 자동출입국 심사를 받아 이동할 수 있다.

배낭돌이 추가 팁) 법무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자동출입국심사는 출국장 근처 등록센터에서 사진 촬영 및 지문인식 과정만 거치면 입출국 시 대기시간이 긴 입출국신고를 여권 스캔과 지문인식으로 빠르게 통과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항공 고객 편의를 위한 무료 셔틀버스(국내선-국제선, 공항 근처 이동)가 운행 중에 있으며, 어린이, 중고등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견학 프로그램, 체험관, 공항 전망대 등 다양한 서비스가 준비되어 있다.

모르면 놓치는 공항의 특별한 서비스. 공항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여행자를 위한 다양한 편의 서비스와 시설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말자. 또한,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휴식을 즐기기 위해 떠나는 만큼 조금은 일찍 공항에 도착해 다양한 서비스를 즐기며 여유로운 여행을 시작하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