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여행 후기/중국 실크로드 자전거 여행

중국 실크로드 30일간의 자전거 여행 일정

‘ 매년 1달 일정으로 자전거를 이용하여 여행을 하면 10년이면 세계 주요 여행지를 돌아볼 수 있지 않을까? ‘ 라는 생각으로 시작한 두 바퀴 여행. 벌써부터 더위에 지쳐가는 이 시점에서 작년 티베트 - 네팔 구간에 이어 올해는 덥기로 둘째가라면 아쉬운 중국 타클라마칸 사막으로 자전거 여행을 출발합니다.

[배낭돌이의 지난 세계 여행을 바탕으로 여행 파트너이신 마란츠님과 대중교통이 아닌 자전거로 매년 한 달씩 10년을 목표로 5대륙 40개국 자전거 여행을 계획하였습니다. 작년 티베트 구간에 이어 아시아를 넘어서는 실크로드 자전거 여행. 30일간의 배낭돌이가 계획한 여행 일정을 소개합니다.]
2010년 여름 인천을 출발하여 북경을 지나 티베트 라싸에 도착하여 자전거를 내리던 그때가 바로 어제 같습니다. 머리 위에서 내리 째는 뜨거운 태양으로 더운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긴팔을 입고 지내야 했던 지난 티베트 - 네팔 카트만두 (우정공로) 자전거 여행.

낮에는 뜨거운 태양과 히말라야에서 불어오는 차가운 바람과 건조함, 밤에는 급격하게 떨어지는 온도를 이겨내야 했다면 이번 여행은 무더위와 모래 그리고 끝이 보이지 않는 로드와 외로운 싸움을 이겨내야 합니다. 쉽지 않은 여행 루트에 살짝 걱정이 되지만, 좋은 분들과 함께 가는 만큼 그 어떤 여행보다 즐거운 여행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2011년 자전거 여행. 히말라야 산맥을 넘어 중앙아시아로 향하는 실크로드 루트 중 여행자들이 뽑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로드 KKH(카라코람 하이웨이)를 지나는 루트인 우루무치 - 파키스탄 이슬람마바드 3,600KM 두 바퀴 여행을 계획 준비하였지만, 5월 빈 라덴의 사망 소식으로 인해 파키스탄 구간을 취소하고, 중국 사막인 타클라마칸을 지나는 30일 일정으로 계획을 하였습니다.
이번 자전거 여행 일정은 총 30일 일정으로 KKH 구간인 쿤제랍 패스를 시작으로 위그루족의 안식처인 카슈가르를 지나 중국 최대 사막인 타클라마칸 사막 남쪽길을 따라 이동 후 사막 중심을 가로 질러가는 사막공로 구간을 지나 옛 사막 도시인 트루판을 지나 우루무치까지 이어지는 총 거리 약 2,100Km 일정으로 기획을 하였습니다.
 
[인천에서 항공으로 상해 이동 후 중국 중심부를 약 2일 동안 쉬지 않고 달리는 기차를 이용 우루무치 - 카슈가르로 이동 후 버스를 이용하여 KKH 구간 중 하일라인트인 쿤제랍 패스(khunjerab) 및 주요 관광지(호수 등)을 살펴보고, 캬슈가르로 돌아와 자전거를 이용 우루무치까지 이동하는 여행 일정입니다. ]
자전거 라이딩 구간을 지도로 살펴보자면 카슈가르를 시작하여 타클라마칸 사막 남부를 달립니다. 뜨거운 태양과 사막 모래와의 길고 긴 싸움. 끝도 보이지 않는 2차선 도로를 달려 호탄과 민펑을 지나 사막 적응 훈련을 하게 됩니다.

사막 공로의 남쪽에 위치한 작은 마을 민펑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사막 구간에 필요한 물품 (물, 식량, 야영 도구)를 준비하고, 본격적인 사막 공로 일정을 시작합니다. [이번 사막 공로 구간에는 전 일정 야영으로 계획을 하였습니다. 조명하나 없는 사막에서 만나는 아름다운 사막의 밤을 기대해 주세요.]
사막 구간 5일 야영을 지나 우루무치까지 이어지는 도로를 따라 조금은 편안한 라이딩을 즐깁니다. 그냥 지나치기에는 아쉬운 이 공간, 우루무치로 가는 길 중간에 위치한 사막 도시 트루판에 잠시 들려 옛 실크로드의 흔적을 찾아보고, 여행의 최종 목적지인 우루무치로 향합니다.

해발 약 4,500m 지점에서 해발 915m 에 위치한 우루무치까지 이어지는 라이딩 코스. 작년 코스에 비해 오르막은 많지 않지만 타클라마칸에서 불어오는 모래와 먼지 그리고 30도 이상의 일교차와의 싸움으로 쉽지 않은 여행이 되리라 예상합니다.
작년에 이어 출발하는 두 바퀴 여행. 위구르족의 고향인 신장 위구르 자치구 여행인 만큼 많은 사람들과의 만남이 더욱 기대가 됩니다. 한쪽으로는 사막의 두려움으로 적지 않은 부담감도 있지만, 생각만 해도 기대가 되는 2011년 실크로드 자전거 여행.

포기하고 싶을 정도로 힘든 일정이겠지만 블로그를 통해 많은 분들에게 소식 및 여행기를 공유할 수 있도록 많은 사진과 자료 수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 드립니다. = )


블로그 소식 : 배낭돌이 블로그 시즌 2에는 자전거 여행기는 물론 호텔, 항공 등 다양한 여행 정보를 공유합니다. 혹 여행을 준비하시는 여행자라면, 자전거 여행기가 궁금하시다면 하단 구독하기 버튼을 통해 배낭돌이 블로그를 받아보세요 = )
 
배낭돌이 여행기 포스팅은 계속 됩니다. 본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추천 버튼을 거침없이 눌러주세요. 다음 사용자는 이곳을 클릭하시면 다음뷰에서 편하게 받아 보실수 있으며, 네이버 사용자는 이곳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