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 여행 백서/최저가 호텔, 이용 방법

호텔 예약 시 꼭 확인해야 할 세가지.

국내외 호텔. 무심코 예약하면 손해 보기 십상.

 

국내외 할 것 없이 여행의 만족도를 결정짓는 중요한 한가지 숙소. 값싼 유스호스텔, 게스트하우스에서부터 위치 좋고 시설 좋은 고급 호텔까지 너무 다양해 어디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을 하게 된다. 하지만 꼭 기억해야 할 세 가지. 무심코 예약한 호텔로 인해 자칫 잘못하면 당신의 여행은 한순간 망가질 수 있다.

호텔 가격 검색 시 객실 이용 인원 입력은 필수

호텔은 이용하는 인원에 따라 다양한 사이즈의 방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1인이 이용할 수 있는 작은 룸에서부터 4명까지 이용이 가능한 페밀리 룸까지 다양한 크기와 인원수에 따른 방을 가지고 있는데, 이용자의 인원에 따라 가격은 달라진다.

특히 비즈니스로 많이 이용되는 호텔의 경우 같은 룸이라도 1인이 이용할 경우 더 저렴한 경우가 있는데, 룸 크기는 물론 조식이나 부가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가 인원수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로 호텔 가격을 검색하거나 알아보는 경우라면 반드시 이용하는 인원을 정확하게 입력하고 가격을 검색해야 한다. 자칫 틀린 인원수로 예약을 하게 될 경우 체크인 시 추가 요금을 지불하거나 자칫 잘못하면 호텔 이용을 못하게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싼 요금에는 이유가 있다.

환불 정책 확인하기 호텔은 같은 룸이라도 다양한 요금제가 적용된다. 예를 들어 일시적 운영되는 할인 프로모션, 특별 할인 외에도 환불 정책에 따른 요금제 적용이 대표적인데, 호텔 예약을 처음해 보는 대부분의 여행자들이 가격만 보고 결정했다가 환불 정책으로 인해 피해를 입는 사례가 종종 발생한다.

온라인의 발달로 국내 및 국외에서 소비자 피해가 가장 많이 일어나고 있는 사례로 계약 취소 또는 변경을 요청했을 때 환불 규정에 따라 환급을 거절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내가 선택하고자 하는 요금의 환불 정책이 어떠한지를 꼭 확인해야 한다.

특히 여행 일정이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면 조금 비싸더라고 취소가 가능한 요금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고, 여행 일정이 확정되었다 해도 가장 저렴한 환불 불가 요금을 선택할 때에는 조금 신중히 고민하고 선택하길 추천한다.

사용자 후기, 평가를 꼼꼼히 살펴봐야

객실 이용 체크와 환불 정책을 살펴봤다면 마지막으로 호텔 예약 전 실제 해당 호텔을 이용해본 여행자들의 후기를 꼼꼼히 살펴보자. 조금 황당할 수 있겠지만 해외 사이트의 경우 막대한 호텔 DB를 가지고 예약을 대행하고 있어 숙소 정보가 업데이트 되지 않은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이다.

최악의 경우 호텔 예약을 완료했음에도 해당 숙소가 없어졌거나 예약한 숙소와 다른 경우가 종종 발생해 호텔을 결정하기 전 최근 여행자의 평가나 후기를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