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스터디/여행 상식 여행사전

연결 항공편의 지연 Miss Connection. 어떻게 해야 할까?

항공편 환승. 연결 항공편이 지연되거나 결항 되었다면? 항공 이용 팁.


얼마 전 유럽으로 출장을 간 지인에게 현지에서 연락이 왔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출발해 터키 이스탄불에서 항공편을 갈아타고 서울로 오는 여정 중 터키 이스탄불에서 항공편의 지연으로 난민(?) 사태가 벌어졌다는 안타까운 소식이었다.

다행히 항공사의 빠른 대처로 전원 호텔을 배정받아 다음 날 아침까지 쉴 수 있는 공간은 마련되었지만, 당장 내일 출근을 해야 하는 지인은 당황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사연이었다. 

국외 여행을 떠나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항공 관련해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건 사고. 모르면 손해 보고 알면 득이 되는 항공 팁. 오늘은 연결 항공편의 지연 Miss Connection을 소개한다.

 

Miss Connection이란

직항 항공편을 이용하는 여행자는 상관없지만, 여러 도시를 돌아볼 목적이거나 조금 더 값싼 요금, 스케줄에 따라 경유 항공을 이용하는 경우 Miss Connection을 기억해야 한다 .

경유 항공은 특정 도시에 잠시 들려 다른 항공편으로 갈아타야 하는데, 시간 여유를 두고 스케줄이 정해지지만 많은 변수가 생기기에 종종 환승 항공편의 지연으로 일정에 차질이 생기는 것을 Miss Connection이라 말한다.

 

항공사의 대처 방법

항공사에서는 Miss Connection이 발생할 경우 지연·결항의 경우엔 보상기준이 있으나 기상상태나 예상하지 못한 기체 정비 또는 천재지변에 인한 상황 등에서 광범위한 면책이 이뤄지고 있다.

공항 및 항공사에 따라 지연 시간에 따른 라운지 이용권, 호텔 등으로 휴식 공간을 마련하고 다음 항공편을 통해 모두가 이동을 할 수 있도록 빠른 준비를 시작한다. 하지만 여기에서 고객과의 마찰이 시작 된다. 직장인의 경우 항공 스케줄에 맞추어 출근을 해야 하거나, 일정을 진행해야 하는데, 미루어진 항공 일정으로 문제가 발생 하기 때문이다.

 

Miss Connection 발생 시 대처 방법

먼저 Miss Connection가 발생하면 발생 원인을 알아야 한다. 연결 항공편이 천재지변에 의한 지연이나 결항, 고객 안전 문제가 직결된 지연의 경우에는 어떤 방법으로도 보상받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공항이나 국가의 이유로 항공사에서도 어떻게 할 수 없는 경우도 포함된다.

하지만 기체결함이나 항공사의 실수로 결항이 된 경우라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항공사마다 조금씩은 다르지만, 식사나 숙박을 제공하거나 환불 또는 현금으로의 보상도 가능하다. 보상도 좋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한시라도 빨리 원래 스케줄데로 이동을 하는 것. 예정된 항공편은 아닌 다른 항공편을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도 있지만, 상황을 충분히 전달하면 항공사에서는 최대한 다른 항공편을 이용해서라도 이동을 할 수 있도록 대처 항공편을 준비해준다. 하지만 기억할 것은 대처 항공편 유무와 좌석 유무가 중요한 변수이다.

 

현장 보상 요구가 원칙. 증빙자료 준비는 필수.

Miss Connection은 물론 항공 지연이나 결항이 된 경우라면 공항 바로 그 자리에서 보상 범위를 정하거나 해결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보상을 받는 것은 커녕 입증을 할 수 있는 증빙자료가 없어 그냥 넘어가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항공사 입장에서도 추가 보상을 제공하기에는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한 가지 기억 할 것은 항공사마다 상황에 따른 보상 규정이 정해져 있다. 보상을 요구하는 것은 소비자의 당연한 권리이지만 보상 범위가 있는 만큼 무리한 보상을 요구하는 것은 진상 고객이 될 수 있음을 기억하자.

항공의 특성상 누구에게나 예상치 못한 문제 발생할 수 있다. 처음 겪는 일인 만큼 당황하거나 화를 내는 좋지 않은 추억을 가져오는 이들이 많은데, 그러면 그럴 수록 자신에게만 손해를 입는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경험을 하며 자신을 한 단계 더 성장하는 여행. 가벼운 마음으로 떠나온 만큼 조금은 여유롭게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해 문제를 해결하고 남은 여정을 더 즐겁게 즐길 수 있는 현명한 여행자가 되길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