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1.14 11:02

전 세계 무료숙소. 요즘 뜨는 알짜 여행 법 Couch Surfing


여행 스터디/여행 상식 여행사전





무료 잠자리 제공은 물론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카우치서핑 이용 방법


게스트하우스, 호스텔, 고급 호텔과 일반 호텔까지... 해외에는 여행자를 위한 다양한 숙박시설이 준비되어 있다.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종류도 시설도 많아 여행 시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대부분 이들이 이용하는 시설 말고 조금 특별한 숙박 시설은 없을까? 여행비용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숙박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현지인의 친절한 도움을 받아 조금 특별한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카우치 서핑을 소개한다.

 

카우치서핑이란?

조금 불편해도 저렴한 숙소를 원하거나 현지인들과 조금 더 가까운 곳에서 지내고 싶은 여행자 그리고 조금 특별한 여행을 떠나고 싶은 여행자라면 카우치 서핑을 주목하자. 전 세계 많은 이들과 함께 소통하며 적지 않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숙박을 공짜로 해결 가능하다.

카우치서핑은 소파(Couch)와 서핑(Surfing)의 합성어로 말 그대로 소파에서 소파로 이동하며 여행을 하는 개념이다. 조금 쉽게 설명하자면 카우치 서핑에 참여하는 여행자는 호스트와 여행자로 나뉘는데 호스트는 남는 방이나 소파를 제공하고 여행자는 공짜로 숙박을 해결하면서 현지인과 교류를 하며 여행을 즐기는 방법이다.

 

국내에서도 많이 알려진 카우치서핑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국내에서는 낯선 카우치서핑. 하지만 조금 특별한 여행을 떠나고자 하는 배낭족들이 늘어나면서 카우치서핑을 이용해 세계 일주를 하는 여행자는 물론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에게 자신의 소파를 내주는 호스트도 늘고 있다.

국내 많은 이들은 비영리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은 물론 그냥 지나쳐가는 여행이 아닌 현지인들과 가까이 지내면서 더 자세히 그 나라를 여행할 수 있는 장점이 카우치 서핑의 가장 큰 매력으로 손꼽는다.

 

호스트의 기대 이상의 배려

호스트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공짜로 잠자리를 제공한다 해서 시설이 나쁘거나 소파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는 거의 없다. 소파를 이용한 여행자들이 호스트 페이지에 후기를 남기고 평가를 남기기 때문에 거의 모든 호스트는 편안한 환경 조성과 배려가 몸에 배어있기 때문이다.

또 호스트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일부 호스트는 여행자를 위해 도시 가이드 역할을 해주기도 하고 현지 음식을 해주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호스트만 잘 선택하면 5성급 호텔에서도 제공하지 않는 알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누구나 이용 가능한 카우치 서핑

여행자라면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카우치 서핑을 이용하기에 앞서 몇 가지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첫 번째는 단순히 무료로 숙박을 해결하고 싶은 여행자라면 이용을 말리고 싶다. 카우치 서핑의 목적은 무료 숙박도 있지만, 현지인과 여행자의 교류를 통해 서로가 성장해 나가는 목적이 있기에 조금 피곤하더라도 많은 교류를 나눌 수 있는 오픈 마인드가 필요하다.

두 번째로는 카우치 서핑을 마음먹었다면 호스트 선택에 있어 신중해야 한다. 다른 숙박 시설이야 시설과 서비스 차이만 발생하지만, 카우치 서핑의 경우에는 호스트에 따라 만족도는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용방법 및 호스트 선택하기

카우치서핑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https://www.couchsurfing.org/)에 무료 혹은 유효 회원으로 가입하고 방문 국가에 어떤 호스트가 있는지 살펴보고 사전 메일을 통해 이용 여부를 확인하면 누구든지 이용 가능하다.

호스트를 선택할 때는 위치나 제공 서비스를 따져보기보다는 여행자의 취향과 성격과 맞는지 관심 분야는 어디인지 꼼꼼히 살펴보고 자신에게 어우리는 호스트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 가지 기억할 것은 사전 메일 작성 시 관심 분야와 성격 등이 비슷하다는 것을 강조해 작성하면 호스트는 물론 여행자 모두 설레는 과정을 보내게 될 것이다.

why not? Couch surfing

현지인의 집에서 함께 지낸다고 해서 현지 언어를 능숙하게 해야 한다는 필수 조건은 없다. 일부 호스텔은 한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한국에 관심이 많아 한국 여행자를 초대하는 이들이 많기에 언어는 수단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한 번쯤은 이용해보고 싶은 마음은 있지만, 포기를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경험자로서 꼭 한 번 이용해보길 추천한다. 카우치 서핑은 상상하는 이상의 조금 특별한 여행을 선물해 줄 것은 물론 세계 각국의 친구를 사귈 수 있는 쉽고 가장 빠른 방법이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