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스터디/여행 상식 여행사전

Stop Over로 항공권 한 장으로 두 국가 여행하기

한 장의 항공권으로 Stop Over를 활용해 여러 국가 혹은 도시 여행하기.


사랑하는 아내와 여름 해외여행을 계획한 A군. 어디로 떠날지 고민을 하다 아내와 작은 마찰이 생겼다. 모처럼 휴가를 떠나는 만큼 A군은 휴양지로 유명한 동남아에서 휴식을 즐기고 싶었지만, 휴식보다는 쇼핑에 더 관심이 있는 아내는 쇼핑으로 유명한 홍콩을 이미 점 찍어 놓은 상태였다.

여행을 시작하기도 전에 의견충돌을 피하고 싶었던 A군. 아내와 자신을 만족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다. 그러던 중 한 장의 항공권으로 홍콩은 물론 동남아까지 여행이 가능한 Stop Over를 알게 되었다.

 

Stop Over 무엇인고?

스톱오버는 장거리 여행 시 비행기를 갈아타는 도시에서 하루 이상을 체류하는 것을 말한다. 조금 더 쉽게 풀이하자면 경유 항공권을 이용 할 경우 비행기를 갈아타기 위해 한개 이상의 공항을 거치게 되는데 24간 이내에 연결 항공편을 이용하는 트랜짓(Transit)과는 달리 가볍게 시내 관강을 하거나 그 이상을 머물며 경유지를 여행하는 경우를 스톱오버로 분류한다.

스톱오버를 이용하면 목적지가 있는 항공권이라도 경유 도시를 추가로 여행 할 수 있다. 그래서 여러 도시를 여행하고자 하는 여행자에게는 항공권 비용도 아끼고 여러 국가를 여행 할 수 있는 조금 특별한 방법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한 장의 항공권으로 두 개 국가를 여행.

Stop Over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한 A군의 방법을 살펴보면 홍콩과 동남아 각각 구간의 항공권을 구매하는 것이 아닌 인천 - 홍콩 - 동남아 지역을 거치는 항공권을 구매하고 경유지인 홍콩에서 Stop Over로 일정 기간을 머무는 일정으로 계획했다.

한 도시로 가는 직항 항공편보다 가격도 저렴하고 무엇보다 자신이 가고 싶었던 동남아와 아내가 가고 싶은 홍콩을 들를 수 있었기에 더욱 만족스러웠다.

 

Stop Over의 단점

Stop Over는 여러 도시를 돌아볼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공항에서 도심으로 이동해야 하는 만큼 번거로움도 있고, 일정이 여유롭지 않을 경우 여행의 피로도는 높아져 여행의 만족도는 낮아진다. 또 경유 항공이라 해도 Stop Over 시 일정 금액을 추가로 내야 하는 구간(항공권)도 있고, 입국에 필요한 비자나 환전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다.

그러한 이유로 업무상 출장을 가는 직장인이나, 해외여행이 처음이거나 이동이 많으면 쉽게 피곤해지는 어른들은 Stop Over가 필수인 노선 항공권은 피하는 것이 좋다.

 

활용법

여행 기간이 길고 여행비용을 조금이라도 절약하고 싶은 여행자라면 Stop Over가 가능한 경유 항공권을 주목하자. 유럽노선은 물론 미주노선, 동남아 노선까지 여러 항공사의 항공권을 비교해보고 자신이 계획한 여행 일정에 맞아 떨어지는 경유 항공권을 구매하면 Stop Over를 통해 적지 않은 금액을 절약할 수 있다.

참고로 항공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일본, 중국, 홍콩, 대만에서 Stop Over가 가능한 경유 항공권이 여럿 있고, 미주 노선의 경우 도시, 유럽 노선의 경우 유럽의 다른 국가를 거치는 항공 노선이 여럿 있다.

 

Stop Over 항공권 구매 방법

Stop Over를 활용한 항공권을 구매하고 싶다면 온라인 항공사 예약 사이트에서 다구간 항공권 또는 IN-OUT이 다른 항공권 검색 및 예약을 이용하면 된다. 또 항공권 검색 시 경유 항공권 선택 후 Stop Over 여부를 확인하고 결제 전 여행사에 일정을 전달하면 일정에 맞춘 경유 항공권 구매가 가능하다.

한 가지 주의할 것은 Stop Over가 가능한 경유 항공권의 경우 경유지에 따라 연결되는 항공편 스케줄이 좋지 않을 수 있으니 미리 항공 스케줄을 확인하고 여정을 계획하는 것이 좋다. 

항공권 구매 시 조금만 알아보고 잘만 활용하면 적지 않은 비용을 줄이면서 알찬 일정으로 계획할 수 있는 Stop Over. 단기간이지만 입출국 심사 절차가 있는 만큼 비자 유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는 것 꼭 기억하자.

배낭돌이 추가 팁
경유 항공 Stop Over와 IN-OUT을 달리해 구매하는 항공권을 조금만 연구하면 상상 이상의 저렴한 비용으로 알찬 여행 일정을 계획할 수 있다. 같은 여행이라도 알면 알수록 여행은 스마트해 진다는 것을 기억하고 항공권 구매는 물론 여행 준비 시 짧은 시간이라도 계획하는 여행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 준비하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