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스터디/여행 준비 기초강좌

최저가 패키지여행의 불편한 진실.



추가 가격은 물론 옵션 선택에 쇼핑은 필수. 패키지여행 선택 시 꼼꼼히 확인해야!


여행업과 온라인의 발달로 비싼 비용이 들었던 국외여행을 이제는 저렴한 비용으로도 국외여행을 갈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특히 호텔과 항공 그리고 현지 투어를 여러 명이 함께 이용하는 패키지 상품은 개별여행으로 예약했을 때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국외여행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온라인을 통한 여행사 경쟁이 심해지면서 가격은 낮아졌지만, 낮아진 가격으로 손해를 보는 여행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최저가 패키지여행의 불편한 진실. 여행전문가 배낭돌이가 패키지여행 상품의 문제점과 패키지 상품 이용 시 주의해야 할 점을 공유한다.

1. 최저가 패키지 여행. 여행사의 꼼수.

우선 패키지여행을 살펴보면, 개별 여행이 아닌 여러 명이 함께 움직이는 여행으로 호텔, 항공, 입장료 등을 할인받아 저렴한 가격으로 운영되는 여행을 말한다.

업체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국외 패키지여행은 현지에서 실제 여행을 운영하는 현지 업체(랜드사)가 상품을 만들어 국내 여행사와 연계를 해 운영을 하게 되는데, 최저가만 이야기하는 소비자와 일부 여행사의 경쟁으로 항공 요금으로도 국외 여행이 가능한 최저가 패키지 상품이 출시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 여행사에서는 저렴한 가격으로 여행객모집을 하고 수익을 만들어내기 위해 가격으로는 최저가를 홍보하면서 안으로는 유류할증료, 공항세 등 항공사에서 정한 금액에 +@ 즉 수익을 더해 여행객을 모집해 현지로 보내고, 현지 여행을 담당하는 랜드사에서는 호텔, 입장료, 차량비, 수익을 만들어내기 위해 옵션, 가이드 팁, 쇼핑 등을 여행 상품에 끼워 넣어 따지고 보면 결코 저렴하지 않은 비용이 들어가게 된다.

2. 옵션 선택에 쇼핑은 필수. 

' 단체 버스로 움직이는데, 선택관광 참여해야 합니다. '

' 컨디션이 안 좋아서 호텔에서 쉬고 싶어요. '
' 그래도 패키지여행인데 함께 가야죠, 가격이 비싼가요? 그럼 특별히 가격을 빼줄게요. '
' 가격도 가격이지만 전 쉬고 싶다고요. '
' 그럼 식사는 어떻게 하시게요? 그러지 말고 가격 깍아줄 테니 참여하세요.'
' 옵션은 선택이라면서 이건 강요 아닌가요? '
' 선택이지만 같은 버스를 이용하는 다른 여행객들이 옵션을 하고 싶다고 하잖아요. 단체 여행인데 함께 움직이는 게 당연하죠. ' 

최저가 패키지여행의 가장 큰 문제가 있다면 바로 현지 투어에 비용을 추가 한 현지 옵션 요금이다. 거의 모든 패키지 여행상품에는 옵션을 추가하게 되어 있는데, 도심투어는 물론 체험 프로그램은 현지 비용의 최소 5배 이상 비싼 요금은 물론 전용차량을 움직인다는 이유로 선택이 아닌 같은 차량을 이용해야 하는 모든 사람이 함께하도록 강요를 한다.

거기에 시중보다 비싼 가격으로 판매하는 패키지 전용 쇼핑몰을 들리는 것은 필수코스로 현지 사정을 잘 모르는 소비자는 가이드와 현지 직원의 말만 믿고 시중가격보다 비싼 제품을 구매해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3. 국내 패키지여행 상품도 문제.

이 문제는 국외로 떠나는 내국인 여행객뿐 만의 문제가 아니다. 한류, 국가 브랜드 인지도 상승 등 여러 부분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특히 패키지여행으로 한국 방문객 수가 늘고 있는 중국 및 동남아 국가의 패키지 상품은 더욱 심각하다.

내국인은 거의 이용하지 않는 패키지 식당은 물론 내국인을 본적도 아니 들어 본 적도 없는 상표가 붙은 제품을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 및 상품으로 소개해 비싼 가격에 판매하는 것은 물론 심지어 한국을 소개하는 가이드 역시 여행 전문지식이 없는 조선족, 외국어가 가능한 일반인이 인솔하는 경우도 많다.

4. 가장 큰 문제는 소비자.

최저가 패키지를 만들고 운영을 하는 여행사 그리고 랜드사도 문제이지만 가장 큰 문제는 최저가만 외치는 소비자에게 있다. 항공 요금은 물론 숙박, 식사, 차량 등 여행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가격은 낮추면 낮출수록 서비스의 질은 나빠 질 수밖에 없고, 단체 진행비라도 어떻게든 벌어야 하는 랜드사에서는 무리한 일정은 물론 선택관광 및 쇼핑을 강요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부 여행사에서는 노 옵션과 노팁 등을 내걸고 패키지 상품을 출시하지만, 여전히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을 고집하기 때문에 결국 타 업계와 같은 최저가 상품을 내놓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여행 업계 관계자의 불만이다.

5. 패키지 상품 선택. 꼼꼼히 확인해야.

조금 더 저렴한 가격으로 편안한 여행을 준비하는 여행자라면 패키지여행을 선택하기 이전에 반드시 여행상품 일정표는 물론 포함 내용과 비 포함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고 선택을 해야 한다.

특히 저렴한 투어 상품 중 현금 결제를 유도하는 여행상품은 주의하고, 옵션이나 추가로 내야 하는 금액을 꼼꼼히 확인하고, 머무는 숙소, 음식 등 투어 상품에 포함된 포함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고 예약을 하길 추천한다.

추가로 패키지여행은 여행업에서 정한 취소 규정이 정해져 있지만, 일부 여행사는 여행사에서 만든 규정을 추가해 놓은 예도 있으니 취소 및 환불 규정 등을 잊지 말고 확인하도록 하자.

무엇보다 패키지여행 시 꼭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면, 저렴한 가격은 그만큼 서비스 질과 여행 진행에 있어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하고 상품을 선택하길 추천한다. 

관련글 

바가지 걱정 끝. 반값으로 떠나는 국내 기차 여행

소비자 우롱하는 일부 여행사의 꼼수

배낭돌이 여행기 포스팅은 계속 됩니다.  하단의 추천 버튼(손가락)을 거침없이 눌러주시는 센스, 감사합니다. 다음 사용자는 이곳을 클릭하시면 다음뷰에서 편하게 받아 보실수 있으며, 네이버 사용자는 이곳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