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스터디/여행 준비 기초강좌

해외여행시 숙박을 선택하는 방법

해외여행을 하는 여행자가 늘 고민을 하는 부분이 숙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와 같이 다양한 숙박시설이 각 나라의 취향에 맞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숙박시설에서는 편안한 휴식은 물론 짐을 보관할수 있고,
여행의 또다른 추억을 만들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여행준비에 있어서 가장 신경써야 되는 부분중에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숙박을 정하는것이 좋을까?

1. 그 나라 여행이 처음이라면 게스트하우스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느 나라에서도 쉽게 찾을수 있는 게스트 하우스. 우리나라 민박집과 같은 게스트하우스는 첫 여행자에게 가장 추천해 드리고 싶은 숙박입니다. 도시마다, 나라마다, 현지인 게스트하우스에서 부터, 한국인이 운영하는 게스트하우스 등 다양한 게스트하우스가 있는데요, 호텔보다 가격도 저렴하고, 식사제공이나, 여행정보를 받을수 있는 장점과, 또한 다른 여행자들을 쉽게 만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나라를 처음 방문한 여행자의 경우는 되도록이면 1일~2일정도는 게스트하우스 이용을 통해 변화된 여행정보를 수집하고, 많은 여행자들을 통해 동행구하기, 투어조인 등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게스트하우스의 경우는 시설과, 위치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데요, 가이드북에 알려진 게스트하우스는 업데이트가 느린경우 가격과, 시설의 노후등이 있을수 있으니, 반드시 근처에 위치한 게스트하우스를 돌아보고, 가격과 시설 그리고 이용하고 있는 여행자등을 체크하고, 선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국, 서유럽, 남미 등 치안이 조금은 안좋은 국가의 경우는 현지인보다는 한국인이 운영하는 게스트하우스의 경우는 치안, 보안 등 다양한 부분으로 도움을 받을수 있으니, 가격이 더 저렴한 숙소보다는 한인이 운영하는 게스트하우스를 이용하시길 추천합니다.

(한국인이 운영하는 게스트하우스가 없는 경우는 일본인 운영 게스트하우스를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본여행자의 경우는 한국여행자와 가장 여행스타일이 비슷하고, 시설이 좋습니다.)

2. 호텔을 할인가격으로 예약하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장 흔하게 이용이 되는 호텔. 도시에는 물론 외각에도 쉽게 볼수 있는 호텔은 위치와 시설에 따라 가격이 배가 되기 때문에 조금은 부담이 되는 숙소가 될수 있습니다. 호텔의 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일정에 따른 적합한 위치에 자리잡고 있는 호텔이 여행자에게 가장 좋은 숙소가 될수 있습니다.

서울로 예를 들면 광화문, 시청쪽은 가격대가 비싸지만 마포, 여의도 등 조금만 떨어져 있어도 가격차이가 많이납니다. 마포, 여의도 등 위치가 떨어져 있어도 교통편이 좋기 때문에 이쪽숙박을 선택해도 나쁘지 않겠지요?


호텔의 경우는 가격 차이가 많이 나기때문에, 많은 정보를 찾아보시고 예약을 하는것이 좋은데요 가이드북과 온라인 후기 등을 찾아보고, 시설과 위치면의 장단점을 구별하고, 적당한 호텔을 선택후 온라인을 통해 가격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은 호텔을 저렴하게 이용할수 있는 방법이예요. 대부분 호텔은 온라인 또는 여행사를 통해 예약이 할인된 요금으로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온라인을 통해 미리 예약을 하거나, 현지에서 호텔 근처의 여행사를 찾아 할인가격의 숙박이 있는지 알아보시는것도 여행비(숙박)을 줄일수 있는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동남아 구간의 경우는 핫샤워, 에어컨 유무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데요, 늘 더운 동남아 지역이라 해도 10일 이상 동남아 지역에 있다보면 날씨에 적응을 하기 떄문에 저녁에는 조금 쌀쌀한 느낌을 받을수 있습니다. 어떠한 호텔이라도 반드시 머물게 될 방을 체크하시고, 체크인을 하시는걸 잊지마세요!!


3. 신나게 놀고 싶다면!! 유스호스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격도 저렴하고, 전세계 여행자들을 만날수 있는 유스호스텔. 나라, 도시마다 다르지만, 위치는 물론 가격도 훌륭한 유스호스텔이 많이 있습니다. 보통 도미토리(다인실), 4~6 다인실, 2인실로 구별이 되어 있어, 가격대비 선택의 폭이 넓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여행자들이 모이는 만큼 각국에서 전달된 여행정보를 받을수 있으며, 저녁이면 맥주파티, 과자파티 등 여행지에서 만난 여행자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수도 있습니다. 유스호스텔의 경우는 세계 각국의 사람들이 오는만큼 가끔 최악의 여행자를 만나기도 하기때문에, 여성분들은 되도록이면 4~6인실 또는 2인실을 이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몇 호스텔에는 여성전용방도 있으니 이부분은 반드시 체크하는것이 좋겠지요 ^^?

일본, 유럽 등 일부나라들은 조금 외각에 유스호스텔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호스텔 위치를 반드시 체크하고, 여행루트와 비교후 선택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가격이 저렴하다고 해서 거리와 상관없이 선택을 하게 되면 교통비용등으로 오히려 비싼 숙박이 될수 있다.)

중국 및 일부지역에서는 간판만 유스호스텔로 걸어놓고 영업을 하는 불법업소들이 간혹있으니, 카운터에서 유스호스텔 연맹 등록증 (보통 걸어놓음) 을 확인하고 체크인을 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유스호스텔 사이트에서 예약시에는 상관무)

유스호스텔의 경우는 회원증이 있으면 회원가격으로 저렴하게 이용이 되고 있어, 호스텔증을 반드시 만들어야 한다고 알고 있지만, 온라인으로 예약시 회원가격으로도 신청이 가능한곳도 많이 있으니, 내가 머물고자 하는 나라(도시)에 위치한 호스텔 가격과 온라인 가격을 알아보고 회원증을 만들어도 늦지 않습니다.

4. 현지인들의 삶을 보고 싶다면 가장 저렴한 숙박으로 (현지숙박, 초대소 등)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식 숙박업(호텔, 유스호스텔)이 있다면 정식적이진 않지만 말도 안되게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수 있는 숙박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여인숙과 비슷한 숙박들인데요, 가격이 정말 저렴하기 때문에 남자여행자(장기여행자)들이 자주 이용하는 숙박으로 여행 비용이 부족한 여행자의 경우는 어쩔수 없이 지내게 되는 그냥 잠만 자는 공간입니다.

중국에서는 초대소, 일본에서는 고시원, 유럽 및 호주에서는 쉐어 원데이 등 찾아보면 일반 숙박에 비해 정말 저렴한 가격으로 머물를수 있는 공간이지만, 치안, 보안면에서는 0점인 이 숙소들!!

실제로 이러한 숙소에서는 여행자보다는 현지인 (노동자)들이 장기 투숙을 하는 경우가 많이 때문에, 여성분들은 되도록이면 피하는 곳이 좋습니다. 시설은 절대 기대하면 안되는 이곳에서는 현지인들과 가장 가깝게 이야기를 나누고, 함께 지낼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여행에서 잊지 못하는 추억을 담아올수도 있는 공간이면서도, 가장 위험한 공간이 될수 있으니, 1인이 이용하는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시 외각에도 어디서나 볼수 있는 숙박이지만, 치안이 좋지 않은 도시 외각의 경우는 가장 저렴한 숙소는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5. 24시간 영업 (사우나, 찜질방, 캡슐방, 기타등등)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장기여행자의 경우 자주 이용하게 되는 사우나, 찜질방, 24시간 영업소의 경우는 적당한 가격으로 잠만 자려고 하는 여행자의 경우 자주 이용하게 되는 숙박입니다. 우리나라와 달리 찜질방이라는 개념이 없는 나라의 경우에도 사우나 시설과 24시간 잠을 잘수 있는 공간이 준비되어 있는 업체들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가격은 저렴하나, 여러명이 같이 잠을 자거나, 시설이 좋지 못해 오히려 여행에 피로도가 올라갈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치안은 어느정도 해결이 되어 있지만, 보안면에서는 늘 불안한 업소들. 세면시설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배낭여행자가 오는것을 그렇게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적지않은 눈치를 보게 됩니다.

일용직 노동자들이 많이 머물고 있는곳인만큼 늘 사람들이 붐비기 때문에 여행짐, 귀중품 보관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도시에 위치한 업소들은 저렴한 숙소 및 유스호스텔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위치가 좋기 때문에 장기여행자의 경우 2인 이상이면 이곳을 이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이러한 곳에서 하루를 머물게 되면 반드시 귀중품을 몸에 지닐수 있는 복대, 미니가방 등을 준비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숙박이 있는 전세계. 나라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여행자 스타일에 따라 적당한 숙박을 찾아서 머무르는 것이 가장 좋겠지요? 저렴한 숙박을 찾으려 노력하기 보다는 보안, 치안을 체크하고, 귀찮더라고 해도 머물게될 방상태를 꼼꼼히 체크하고, 체크인을 하는것을 잊지마세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