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낭돌이 일상다반사/서경이의 지구별 여행기

아이 첫 생일을 기념해 만든 세상에서 하나뿐인 가족신문.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가족 신문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의미 있는 돌 선물. 


작년 1월 7일 지구별 여행을 시작한 딸 아이가 벌써 첫 생일 돌을 맞이했다. 사랑하는 딸 아이의 첫 생일인 의 미있는 선물을 준비하기로 하고, 돌 잔치 대신 지인을 초대로 준비한 식사 자리에 딸 아이와 가족 소식을 손쉽게 전할 수 있는 가족 신문을 만들어 보았다.

꼬박 하루가 걸려 만들 정도로 쉽지 않았던 과정. 하지만 아빠의 정성과 노력이 길듯 선물인 만큼 딸 아이가 컸을 때 정말 의미 있는 선물이 아닐까? 생각이 들어 만드는 내내 기분이 좋았다. 아이의 첫 생일 선물을 준비하는 아빠와 엄마를 위한 가족 신문 만들기 과정 공개. 제작 과정이 쉽지는 않지만, 사랑하는 아이에게 의미 있는 선물이 될 수 있는 가족 신문 만들기 과정을 소개한다.

배낭돌이 넋두리) 딸 아이의 첫 생일을 기념해 다른 가정처럼 돌 잔치를 하고 싶었지만, 경기(물가)도 좋지 않고, 무엇보다 2012년 11월~12월이 결혼철이었기에 가까운 집 맛있는 식당을 예약해 지인과 함께하는 저녁 식사로 돌잔치를 대신했다. 돌잔치 공간이 아닌 식당에서 진행된 만큼 신문을 통해 서경이의 성장 과정과 가족 소식을 전하기 위해 만든 가족신문. 반응은 그야말로 Good이었다.

내 아이의 성장 과정과 가족 소식을 담은 세상에 하나뿐인 가족신문.

가족 신문을 만들기로 마음먹고 작업을 준비하면서 나의 고민은 시작되었다. 가장 큰 고민은 정해진 공간에 어떤 기사를 작성하는가였는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트를 꺼내놓고 딸 아이 출산 이후 기간별(1달) 어떤 일이 있었는지를 정리했다.

약 15개의 리스트 중 뽑은 5개의 기사. 가장 먼저 지난 1월 서경이를 처음 만났던 과정(수중분만)과 가족 여행, 100일 기념으로 선물한 여권과 엄마 SNS 기록 중 모두가 웃을 수 있는 주제와 더불어 동영상 사이트에 올린 영상을 기사로 작성하기로 하였다.

배낭돌이 추가 팁) 전문 사회가 없이 진행되는 만큼 페이지 하단에 돌잡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사를 만들어 넣었다. 돌잡이 이벤트는 아빠 휴대전화로 예상 번호와 이름을 작성해 문자를 보내면 맞춘 지인에게 기프티콘을 선물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식사 초대 당일 약 50명의 지인과 함께했는데 총 44명이 문자로 참여해 총 6명의 당첨자가 나왔다.

신문에 들어갈 기사 리스트를 작성하고 관련 기사 작성 전 관련 사진을 뽑아 신문 만들기 준비하고 다음으로 어떻게 만들지에 대한 고민을 시작했다.

온라인 및 프로그램 등 신문 만들기 툴이 있었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고, 일부 신문 만들기 툴은 내가 계획한 콘셉트와는 맞지 않았다. 그래서 결정한 방법은 바로 한글.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기사 배치가 쉽지 않은 단점이 있지만 조금만 신경을 쓰면 어떠한 형태로도 제작할 수 있었기에 한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제작을 시작했다.

배낭돌이 추가 팁) 인디자인, 포토샵 등을 통해서도 가족 신문 만들기가 가능하다. 이때 꼭 기억할 것은 인쇄해야 하는 만큼 신문에 들어가는 사진파일을 해상도가 300 이상인 사진 원본 파일을 준비해야 한다.

한글 프로그램으로 신문 만들기 과정. 레이아웃 만들기.

한글 프로그램으로 신문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사 배치 즉 레이아웃을 먼저 만들어야 한다. 한글 프로그램에서 레이아웃을 만들기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표 그리기인데 표 그리기 및 표 합치기, 배경색 넣기 등을 통해 원하는 레이아웃으로 제작이 가능하다.

가장 먼저 한글 파일을 열고 표 만들기 버튼으로 세로, 가로 칸을 만들고, 셀 테두리 설정을 통해 셀을 표시하는 선을 없앤다. 그리고 표 기능(합치기 기능)을 통해 원하는 레이아웃을 만들면 완료.

배낭돌이 추가 팁) 파일 제작 시 신문 사이즈를 결정하고 사이즈에 맞게 제작을 해야 한다. 서경일보는 A3 사이즈로 A4 4페이지를 양면 인쇄하여 접어서 총 4페이지 신문으로 제작하였다.

표 기능을 활용하여 레이아웃 꾸미기.

위에서 설명한 레이아웃 만들기 과정을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표 기능 중 표 합치기, 배경 넣기로 만들고자 하는 레이아웃을 만들 수 있다. 

표 합치기 기능 : 여러 표를 선택하여 하나의 표로 만드는 기능. 원하는 표 영역을 마우스로 드래그 한 뒤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나오는 메뉴 중 표 합치기 버튼을 클릭
표 배경 넣기 : 배경(칼라)를 넣으려는 표를 선택 후 오른쪽 마우스 클릭 - 셀 테두리/배경 - 각 셀마다 적용  

배낭돌이 추기 팁) 레이아웃을 복잡하게 설정하였다면 표 그리기 시 최대한 많은 칸을 만들고 표 합치기 기능을 이용하면 어렵지 않게 원하는 레이아웃을 만들 수 있다. 상단 신문 발행일, 신문명은 표 배경(칼라) 넣기 기능을 통해 강조하였다.

사진을 넣을 때는 반드시 불러오기, 글자처럼 취급 버튼 쿡.

레이아웃이 완성되었다면, 타이틀, 소제목, 기사, 사진을 채워나가면 끝. 이때 꼭 주의해야 할 것은 사진 첨부 시 붙여 넣기, 복사 기능이 아는 사진 불러오기, 그림 넣기 등을 통해 원본 사진 혹은 보정 된 사진 파일을 불러와야 한다.

그리고 사진을 프레임에 넣고 나서 잊지 말아야 할 것. 한글 프로그램은 작업 환경이 바뀌면 사진 파일이 뜨지 않으니 사진 선택 - 속성에 들어가 글자처럼 취급 버튼을 누르고 저장해야 작업 환경(컴퓨터)가 바뀐 환경에서도 사진 수정 및 출력을 할 수 있다.

위 과정을 통해 제작 완료한 세상에 단 하나뿐인 서경일보. 한글 문서로 만든 신문을 PDF 파일로 저장 후 포토샵 또는 일러스트에서 출력 사이즈에 만든 페이지를 배치하여 JPG 파일로 저장 후 가까운 출력소에서 출력하면 된다.

혹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출력 할 경우 칼라 양면 인쇄는 뒷면에 비출 수 있으니 100g 이상 용지를 사용해야 한다.

이렇게 해서 완성된 서경일보. 지인과 가족이 함께 한 저녁 식사에서 신문을 함께 보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더욱 기대되는 것은 딸 아이가 컸을 때. 첫 생일 선물로 아빠의 노력이 담긴 신문을 보면 어떤 표정을 지을까 무척 궁금하다. 물론 아빠의 기대 이하의 반응이 나올 수도 있겠지만, 아빠로서 딸 아이에게 의미 있는 선물을 준 만큼 우리 가족 모두 즐거운 추억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낭돌이 감사인사) 블로그, SNS 등을 통해 서경이의 탄생과 첫 생일을 축하해주신 많은 분께 감사 인사 전합니다. 무럭무럭 건강한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아빠로서 가족으로서 그리고 가장 가까운 친구로서 노력 또 노력하겠습니다. 서경이의 성장에 많은 관심과 아빠의 노력에 많은 채찍질과 아내의 노고에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완성 서경일보 구경하기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