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낭돌이 일상다반사/배낭돌이 일상 다반사

한달동안 사용해본 니콘 L100 카메라 과연 그 성능은?

한달동안 사용해본 니콘 L100 카메라 과연 그 성능은?

여행을 다니면서 DSLR 보다는 휴대성이 편한 카메라를 들고 다니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기존에는 올림푸스 SP-500UZ를 사용했었는데 좋은 기회로 니콘 L100과 한달이상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가장 큰 차이는 렌즈의 차이입니다.

니콘 L100의 경우는 15X OPTICAL 렌즈로 렌즈의 크기가 DSLR 렌즈 못지 않게 큰 사이즈로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15X라 함은 광학 15배로 줌이 가능하다는 사실 거기에 와일드렌즈로 기존에 쓰던 올림푸스 제품에 비해 광학줌기능도 좋고, 넓은 폭을 담을수 있는 렌즈의 기능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같은 장면을 찍는다 하여도 니콘 L100의 경우는 화각이 넓어서 광각렌즈를 사용하는 듯한 사진을 찍을수 있습니다.

그만큼 풍경사진을 찍는데 장점이 있겠지요? 니콘 쿨픽스 렌즈 : 28- 420mm / 조리개 범위 : F3.5 ~ F5.4

같은 거리서 촬영을 해도 니콘 L100의 경우는 초점거리가 짧기 때문에 더 넓은 범위를 찍을수 있습니다. 좁은 실내에서나 풍경사진, 단체사진 등 사람들이 밀집하게 되어 있는 공간에서 사용하기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본 사진은 니콘 L100으로 찍은 사진입니다. 줌변화 없이 멀리있는 배경을 촬영한 사진)

다음으로 줌 기능의 차이점 입니다.
이번 체험에서 무척이나 놀래운 기능중 하나인 줌에강한 니콘 L100

니콘 L100은 광학 15배, 디지털 4배의 줌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사용해 오던 올림푸스 SP 500기종은 광학줌 10배, 디지털 5배로 광학줌에서는 부족하지만 디지털 부분에서는 약간 높은 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본 사진은 니콘 L100으로 찍은 사진입니다. 최대줌으로 멀리있는 배경을 촬영한 사진)

줌기능은 물론 흔들림 방지효가가 좋아서 멀리있는 피사체를 삼각대 없이 (손으로) 최고줌으로 찍어도 원하는 이미지를 얻을수 있습니다.

줌을 늘리면 늘리수록 피사체가 커지기 때문에 찍고 난후의 작은 움직임으로 사진을 망치는 경우가 많았는데, 니콘 L100은 고배율임에도 불구하고 흔들림 방지는 물론 셔터스피드가 기존 카메라보다 성능이 우수한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배줌 스냅샷                                        노줌 일반모드                                       최대줌 스냅샷


위 사진을 보는것 처럼 움직임이 있는 인물을 찍을때 최대줌을 넣어도 순각적인 빠른 셔터스피드와 흔들림방지로 흔들림없는 사진을 찍을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줌이 강하기 때문에 초점거리변화를 통해 DSLR처럼 아웃포커싱 샷도 가능하다는 사실

다음으로 셔터스피드 부분입니다.

DSLR을 제외한 디카유저분들이 가장 좋았으면 하는 부분이 셔터스피드 부분입니다. 저역시 올림푸스 SP 500UZ을 사용하면서 조금은 느린 셔터스피드로 인해 스냅샷은 물론 움직임이 많은 피사체를 찍을때 아쉬운점이 많이 있었습니다.

같은 조건에서 같은 조명(백열등)안에서 찍은 사진을 보고 알려 드리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순간도 가만히 있지 않는 저희집 강아지 캔디입니다. ^^

집에 강아지를 3마리나 키워 항상 사진을 찍어 주고 싶은데 집 조명이 조금은 어두운편이라 사진을 찍을때마다 흔들림과 느린 셔터스피드 순간을 잡아내지 못합니다.

셔터스피드는 빛의 량에 따라 변화가 됩니다. DSLR이나 디지털카메라에서도 노출과 스피드 조절이 가능하지만, 비전문가들이 조작을 통해 쓰기에는 조금은 불편함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디카유저들이 자동모드로 찍기때문에 저같이 조명이 조금 어두운곳에서는 "찰~~~칵" 하는 조금 느린 셔터스피드로 인해 순간을 담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L100은 빛을 받아드리는 기능이 무척이나 좋은것 같습니다. 어두운 곳에서도 기존 제품에 비해 셔터스피드가 무척이나 빨라요

셔터가 열렸다가 닫히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빛이 적더라도, 흔들림이 더욱 줄어든다는 사실

줌기능에 빠른 셔터스피드로 잠자고 있는 캔디의 얼굴을 자세히 담을수 있었습니다.
거기에 한가지더 스포츠 연사 기능을 이용하면 빠른 피사체의 움직임을 더 자세하게 담을수 있다는 사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에 영상은 동영상 촬영이 아닌 스포츠연사를 이용해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오른쪽의 6장의 사진을 얼마나 빠른 연사가 가능한지를 보여드리고 싶어서 움직임으로 만들어 보았어요

위에서 말씀드렸던 빠른 셔터스피드로 움직이는 피사체를 찍는데 강한 장점에 플러스로 스포츠 연사 기능을 이용하여 더 정확한 사진을 찍을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어린 아이나, 스포츠경기, 콘서트 등에서 사용하면 편리하면서도, 원하는 사진을 담을수 있겠지요?

모든 카메라가 빛의 량이 적으면 불편하겠지만 니콘 L100의 경우는 조금은 더 그렇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노리개수치로 인해 사진이 전체적으로 어두운색이 강하게 띈다는 사실. 그러나 칼라를 잡아내는데 있어서는 베스트 오브 베스트

살작 어두운 칼라톤이 사진에서 색을 잡아내는데는 좋은것 같아요. 야외촬영에서는 두말할것 없이 굿!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니콘 L100은 편하게 사용할수 있도록 모든 사용자들이 사용할수 있는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다른 디지털카메라와 같이 자동모드, 선택모드, HI ISO(연사, ISO설정, 스마일), 동영상, 간편자동모드가 준비되어 있는데 니콘 L100에서는 선택모드중에서도 재미있는 음식 모드 조금은 다른 기능이 있습니다.

이름하여 칼라설정모드

음식모드를 선택시 음식에 따라 칼라 조절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음식에 따라서 느낌을 바꿀수 있도록 칼라설정이 가능합니다.

촬영장소에 따라서 촬영 음식에 따라서 조명에 따라서 칼라의 변화를 통해 음식의 느낌을 살려 줄수 있는 기능입니다.

음식사진모드일때는 줌기능으로 멀리서도 음식을 찍을수 있도록 기본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음식에 따라서 칼라만 조절후 간단하게 찍을수 있다는 사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하나의 재미있는 기능

제가 알기로는 니콘 L100이 처음이것 같습니다. (물론 아닐수도 있겠지요 ^^? 제가 사용해본 카메라가 한계가 있으니)

이름하여 바로바로 박물관 모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는 처음본 선택기능으로 "굿아이디어" 라는 말이 절로 나왔어요 ^^

박물관 및 미술관에서 촬영을 하게 될때가 많은데, 셔터소리가 자동으로 OFF되는 것은 물론 조금은 어두운 분위기의 박물관 조명에 따라 조금은 더 밝게 설정이 조절이 되는것 같습니다.

실제 작품들을 찍어봤는데, 조금어두운 미술관이였지만 작품은 대만족!

그 외에도 니콘 L100만의 독특한 기능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인 기능들은 생락하겠습니다. 화이트밸런스, ISO, 선택모드 등)

독특한 메뉴중에 가장 해보고 싶었던 기능중에 하나 바로바로 흑백모드

칼라사진의 매력도 멋지지만 흑백사진을 촬영해야 될 장소들이 있습니다. 특히나 초보자의 경우는 분위기를 낼수 있는 모드중에 하나라는 사실

니콘 L100에는 자동으로 흑백모드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종합평가

장점

1. 광학줌이 무척이나 좋습니다. 광각기능이 있어서 야외촬영시 큰 장점이 있습니다.
2. 다양한 모드선택에서 비전문가용이 쓰기 편하게 간편자동모드, 자동모드, 선택모드 구별이 있어서 편합니다.
3. 흑백기능, D-Lighting 기능으로 비전문가도 연출사진 및 손쉽게 콘트라스 조절을 통해 사진 보정이 가능
4. 연사기능(멀티연사 셔터버튼을 누를시 7.5fps 빠른속도로 16장 촬영) 및 스포츠연사기능
5. 화질 선택의 폭 (고화징[3648*], 표준[3648], 표준[2592], 표준[2048], PC[1024] 선택가능
6. 선택모드에서 요리모드 선택시 칼라조절 가능
7.  손떨림 방지 및 보정은 똑딱이 중에 베스트 오브 베스트
8. 사진 보호설정 기능 가능 및 카메라내에서 사진 보정 및 변경시(회전) 원본보존 및 외장, 내장 서로복사기능
9. 다른 유사 카메라에 비해 폭넓은 화각을 가진 와일드 15x 줌랜즈
10. 기존에 사용했던 카메라에 비해 더 많른 속도로(셔터) 더 많은 빛을 받아드리는 센스

조금 아쉬운점

1. CPL 필터를 사용할수 없어서 유리반사가 안되서 많이 아쉬워요
2. 빛을 잘 받아 드리지만 전체적으로 어두운 분위기가 나오는듯 특히 실내에서는 조금큰 아쉬움
3. 액정에서 큰 사이즈 사진촬영시 노이즈 발생
4. 선택모드에서 선택촬영후 OFF/ON후 선택모두 설정 그대로 유지 (자동모드나 자동간편모드로 가면 더 좋지 않을까해서)
5. 광각랜즈의 특성상 조금은 볼록한 느낌(?)

이런분들에게 L100을 추천합니다.

1. 사진을 잘 모르시지만 렌즈는 조금 아시는분 (광각과 망원 표준랜즈 구분정도)
2. 나는 오로지 오토가 좋다. 이런저런 설정은 상관없이 오토를 좋아하시는분
3. 전문적인 카메라 촬영보다는 풍경과 실외촬영에 기록용으로 사용하시는분 (참고로 흔들림 방지기능이 있어 작은글씨까지 다 담아냅니다.)
4. 가볍고 간편하게 휴대가 가능하면서도, 조금은 멋진 기능이 필요하신분
5. 사진기능은 잘 모르지만 요리, 애견, 베이비등 특정부분에 사진을 많이 촬영하시는분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뷰를 하면서 기본적인 기능은 제외하고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니콘 L100에는 동영상 기능이 있는데, 이부분 역시 직접 테스트를 해보지 못해 제외하게 되었습니다.

짧은 시간동안 만나본 니콘 쿨픽스 L100
DSLR과 서브용으로 똑딱이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도 한번쯤은 관심있게 보셔도 좋을만한 제품인것 같습니다.

체험기간이 끝나서 지금은 함께 하지못하지만 아쉬운제품 흑흑
다음번에 기회가 된다면 DSLR 리뷰도 작성할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