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별/지역별 여행 정보 통/인도네시아 여행 정보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기차 조회 및 예약 방법.

인도네시아 기차 조회 및 예약하는 방법.


인도네시아 지역을 돌아보려면 어떤 교통수단이 가장 좋을까? 정답은 저가항공이다. 인도네시아 전 지역을 운항하는 약 5개 항공사를 잘만 이용하면 저렴한 가격으로 인도네시아 전역을 여행할 수 있다.

하지만 저가항공은 가격은 저렴하지만, 단점이 있다, 저렴한 가격의 항공권을 구매하기가 쉽지 않고 무엇보다 도심 - 공항 이동과 항공 탑승으로 피로가 쉽게 누적되기 때문이다.

시간적 여유가 없는 여행자라면 어쩔 수 없지만, 여유가 있는 여행자라면 항공편이 아닌 기차를 이용하길 추천한다. 아쉽게도 수마트라와 자바섬만 기차 이용이 가능하지만, 잘만 이용하면 저렴한 비용으로 편안한 인도네시아 여행을 즐길 수 있다.[배낭돌이 알림 - 무단 도용, 복제, 복사, 홍보, 이미지 무단사용을 금지합니다. ]

먼저 인도네시아 기차를 살펴보자. 인도네시아 기차는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여러 등급으로 나뉜다. ARGO, TAKSAKA, LODAYA, BIMA, GAJAYANA 등 종류가 다양한데 외국인은 주로 장거리 노선인 ARGO와 BIMA, LODAYA  열차를 자주 이용한다.

매체에서도 유명하듯이 단거리 노선은 좌석도 없을뿐더러 기차 상태도 좋지 않고, 지붕에 탈 정도로 불안하지만, 장거리 노선은 에어컨은 물론이요 음식, 쇼핑, 전기 콘센트까지 구비 되어 있을 정도로 시설이 좋은 편이다. (단 기차 상태는 우리나라 무궁화호 수준이다.)

좌석은 총 4좌석으로 나누어 지는데, 가장 고급석인 Eks과 가장 저렴한 자유석과 가격 차이가 1.5 배 이상 나며, Eks을 제외한 좌석은 에어컨이 없어 장거리 구간은 피하는 것이 좋다.

Eks : 에어콘과 전기 콘센트는 물론 24시 음식 주문 및 보안 경비가 상시 점검 
그 외 좌석 :  에어콘과 콘센트가 없으며 2시간 가격으로 보안 경비 순찰. 자유석 절대 비추 

인도네시아 기차 스케줄 조회하기

인도네시아 기차를 이용할 여행자라면 출발 전 온라인을 통해 기차 운항 스케줄을 미리 조회하는 것이 좋다. 인도네시아 기차 예약 사이트인 http://kereta-api.co.id 에서 스케줄 조회 및 온라인 예매가 가능하지만, 온라인 상황이 좋지 않은 지역인 만큼 예약은 현지에서 진행하길 추천한다.

기차 스케줄 검색 방법은 간단하다. 우선 상단에 기차 탑승일을 지정하고, 하단에 출발도시 및 도착도시 그리고 탑승 인원을 선택하고, 검색을 위한 보안코드를 입력 후 검색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때 기억할 것은 인도네시아 도시에는 2~3개 기차역이 있는 곳이 있는데, 도시별 중앙역을 검색하거나, 역 이름을 모르면, 도시명을 선택하면 해당 날짜에 운행하는 기차 편 스케줄을 볼 수 있다. (자카르타의 경우 감비르역과 자카르타 코타 역 이렇게 두 역이 있다. 두 역 거리가 멀지는 않지만 감비르역이 코타역보다 고급 열차와 장거리 운항 노선이 많다.)

운행 스케줄 검색 결과가 나왔다면, 기차 예약을 위해 이용 예정인 기차 편 명과 일정, 요금을 미리 기록해 두는 것이 좋다.

기차 종류가 많아 선택이 어려우면 되도록 이동 시간이 짧은 기차 편을 선택하길 추천한다. 위 상단 이미지를 참고하면, 밤 기차로는 BIMA가 좋으며 낮 기차로는 이미지에는 없지만 4시간 20분이 걸리는 ARGO WILIS를 추천한다.

인도네시아 기차 예약/구매 하기.

인도네시아 기차 사이트에서 기차 스케줄을 확인했다면, 인도네시아 도착 후 기차역에서 표를 구매하면 된다. 인도네시아 기차 역에는 당일표 구매와 예매 창구가 따로 있는데, 예약 좌석 외에 당일 판매 좌석이 제법 되 출발 당일 구매해도 상관없다.

하지만 인기 노선은 사전에 미리 예약하지 않으면 편안한 좌석을 놓칠 수 있으니 기차역 예매 창구를 통해 미리미리 표를 구매하길 추천한다. (일부 역은 예매 창구가 다른 건물에 있는 경우가 있다. 기차역 탑승 구 앞에는 24시 직원이 대기 중이니 예매 창구를 물어보고 줄을 서도록 하자.)

신청서 작성하기. 여권은 필수.

예매 창구를 확인했다면 표 예매 및 표 구매를 하기 위해 간단한 신청서를 작성해야 한다. 조금 복잡해 보이지만 무척 간단한 작성 폼. 역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상단 탑승자 영문 이름과 기차명, 출발지, 도착지, 출발일 그리고 좌석을 선택하면 된다.

이때 꼭 기억할 것은 인도네시아 기차표에는 탑승객 이름이 들어가기 때문에 영문 철자가 틀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표 구매 및 예약 시에는 물론 탑승시 에도 반드시 여권을 휴대해야 한다.

혹 기차명을 모를 경우 신청서 작성 테이블 한쪽 기차 스케줄 타임표를 보면 구간 별 운행 스케줄 기차표를 볼 수 있다. (외국인의 경우 신청서 작성 시 이름과 출발, 도착지, 출발일만 적기만 해도 표 구매 및 예매가 가능하다.

신청서와 돈 그리고 여권을 제시하면 인도네시아 기차표 구매 끝. 표 구매가 완료되었으면, 역을 벗어나기 전에 영문명과 출발일, 출도착지를 확인하는 것을 잊지 말자. (혹 영문명이 틀리게 기재되었다면 그 자리에서 여권과 함께 제시해 정정 요청)

저가항공과 차량대절에 비해 저렴한 가격은 아니지만, 인도네시아 자바섬을 여행하기에는 꽤 괜찮은 교통수단 인도네시아 기차. 특히 무더운 여름 날씨에 낮 시간대 이동을 해야여행자라면 편안한 좌석에서 창밖의 풍경을 즐기며 조금 여유로운 인도네시아 여행을 즐기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