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별/지역별 여행 정보 통/인도네시아 여행 정보

[자카르타] 자카르타 수카르노 하타 국제공항. 이동 방법.

자카르타 여행 팁, 자카르타 공항에서 시내로 이동하는 방법.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 시내와 약 20km 떨어진 곳에 수카르노 하타 국제공항이 위치한다. 인도네시아인들은 셍카렝(Cengkareng)이라 부르는 수카르노 하타 국제공항은 거리 상 도심과 그리 멀지 않지만 교통 체증이 심한 자카르타에서 자칫 교통편을 잘 못 선택하면 비싼 요금은 물론 많은 이동 시간이 걸린다. [배낭돌이 알림 - 무단 도용, 복제, 복사, 홍보, 이미지 무단사용을 금지합니다. ]

먼저 자카르타 수카르노 히타 국제공항을 살펴보자. 자카르타 공항은 3개의 터미널로 구별 되며, 총 7개의 탑승동으로 구별 된다.

저가항공 에어아시아와 인도네시아에어 아시아는 3 Terminal, 라이온에어와 윙스에어는 1A Terminal을 이용하며 인천에서 출발하는 직항 노선인 대한항공, 가루다 인도네시아항공과 대형 국제항공사 노선은 거의 모두 2D,E,F Terminal 터미널에서 운항한다.

3개의 터미널을 연결하는 무료 셔틀버스가 상시 운행 중이지만, 거리에 비해 적지 않은 이동 시간이 걸리니 (약 5~10분) 자카르타 공항에서 국내선 및 국제선을 이용한다면 공항 출발 전 해당 항공사 이용 터미널을 체크해야 한다.

자카르타 공항에서 도심으로 이동 하는 방법은 총 2가지 방법이 있다. 바로 택시와 공항 버스인데. 2014년 공항 철도가 완공 되면 모를까 자카르타 도착과 동시에 어쩔 수 없이 극심한 교통체증을 경험해야 한다.

먼저 택시를 살펴보자. 인도네시아 택시는 여러 칼라로 구별 된다. 화이트(익스프레스) 택시, 블루버트 택시, 옐로우(탁시쿠) 택시 등이 대표적인데, 외국인 여행자의 경우 안전하고 바가지 요금이 거의 없는 블루버드(Blue Bird)택시를 타는 것이 좋다.

처음 인도네시아를 방문하는 여행자라면 블루택시를 타야 한다는 것을 알지만, 비슷한 택시가 많아 실수를 하게 되는데, 택시 앞유리 상단 블루버드 택시 스티커와, 택시 상단 혹은 문 옆 블루버드 기업 로고 (파란 새)를 확인하거나 블루버드(Blue Bird) 전용 부스로 가 목적지를 말하고 택시를 이용하면 된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택시 기본 요금은 6,000 루피아. 한국 물가와 비교하면 저렴한 가격이지만 교통체증이 심하기 때문에 탑승 전 택시 기사와 가격을 흥정하고 이용하는 것이 좋다. 2012년 10월 기준 평균 100,000 ~ 140,000 루피아. 탑승인원 및 기사에따라 요금이 달라지니 적당한 가격으로 흥정하고 이용하길 추천한다. (늦은 밤 공항에 도착한 여성 여행자라면 비용은 조금 더 비싸지만 가장 안전한 실버택시(우리나라 모범 택시 급)를 추천한다.)

택시 다음으로 도심으로 갈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버스이다. 차량 상태는 조금 좋지 않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정류장을 많이 들리지 않아 빠르게 이동이 가능하다.

인도네시아 공항을 중심으로 운항중인 담리(DAMRI) 버스는 자카르타 공항 3개 터미널에서 모두 이용이 가능하며, 택시 가격의 약 1/6 가격 (20,000루피아)으로 빠르게 도심까지 이동이 가능하다.

담비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담리버스 부스에서 티켓을 구매하고, 버스가 정차하는 정류소에게 기다렸다가 탑승 노선 행 버스가 오면 표를 보여주고 타면 된다. 자카르타 시내로 이동하는 버스는 감비르(Gambir)역이 적힌 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자카르타 공항 출발 담비버스 노선 : Gambir, Lebak Bulus, Bekasi, Blok M, Cikarang, Purwakarta 장거리 노선 (반둥 - Bandung - 75,000, 3시간) 등

버스타는 곳)
1번 터미널 : 출국장에서 나와 2번 째 줄 버스 승하차장
2번 터미널 : 출국장에서 나와 왼쪽으로 쭉 걸어가면 버스 전용 터미널이 위치.
3번 터미널 : 출국장에서 나와 3번 째 줄 승하차장

배낭돌이 추가 팁) 담리버스는 2번 터미널을 출발해 3번 터미널, 1번 터미널을 지나 시내로 향한다. 혹 2번 터미널이 아닌 다른 터미널로 도착하는 여행자라면 무료 셔틀을 이용 담리버스 출발지인 2번 터미널로 이동 해 버스를 타는 것이 앉아서 편하게 갈 수 있는 방법이다. 담리버스는 감비르역 주차장에 하차를 한다. 버스에서 내리면 택시, 베짝 호객행위를 하는데, 대부분 비싼 요금을 부르니 무시하고 감비르역 내부와 연결 되는 텍스 승하차장을 이용 블루버드 택시를 이용하길 추천한다.

여행자 거리로 유명한 잘란작사(Jalan jaksa)는 감비르역에서 베짝으로 10,000 ~ 15,000루피아로 흥정하면 적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