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별/지역별 여행 정보 통/일본 여행 정보

일본여행 - 시라하마 여행 일본 현대식 료칸 100배 즐기기


일본 오사카를 출발하여, 시라하마에 도착후 현지 택시를 이용해 돌아보는 시라하마 여행. 일본의 하와이라 불리는 아름다운 시라하마 이곳 저곳을 돌아본 배낭돌이의 여행 후기를 보고 계십니다. 시라하마가 일본의 하와이라 불리게 된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이전 포스팅 일본여행 - 일본의 하와이 시라하마 해수욕장를 참고해 주세요.

일본여행에 있어 대부분의 여행자들이 가장 고민하는 숙박. 일본의 전통 숙박 시설인 료칸[여관], 현대식 호텔, 비지니스 호텔, 유스호스텔 그 외에도 잠을 잘 수 있는 많은 공간이 있지만, 그 중 료칸은 우리나라에 숙박 시설에 비해 요금이 많이 비싸기 때문에 일본 전통 료칸을 쉽게 선택하지 못합니다.

위치와 가격에 따라 달리지는 일본 료칸은 저렴하게는 2000엔대의 작은 료칸도 있지만, 여행자들이 방문하는 관광지 료칸들은 보통 1만엔 이상의 가격이라 쉽게 이용할 수 없는데요, 비싼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찾는 일본 전통 료칸. 어떤 서비스와 어떠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일본 시라하마 여행

일본 시라하마 여행 - 료칸 즐기기 출발합니다.

일본의 전통여관, 일본의 다양한 숙박중에 여행자들이 한번쯤은 이용해보고 싶은 숙박이 있다면 바로 일본 전통의 료칸 시설입니다. 4~5성급 호텔과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비싼 숙박 중 하나이지만, 그 안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는 일본을 찾은 여행자라면 한번쯤은 이용해 봐야 하는 일본의 참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전통적인 목조건물로 지어진 전통 여관, 근대적인 현대식 건물에 지어진 여관 등 외관과 규모, 가격이 다른 다양한 여관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 드리는 료칸 즐기기 편의 료칸시설은 시라하마에 위치하고 있는 현대식 건물의 여관으로 전통 료칸과 달리 현대식 료칸에 가까운 리조트형 료칸입니다. 자 그럼 료칸을 한번 즐겨 볼까요?

전통 료칸은 지역 주민, 대를 이어온 가족들이 운영을 하고 있는 료칸입니다. 오늘 포스팅에 소개되는 료칸은 현대식 료칸으로 전통료칸과는 다르다는 것을 기억하시고, 읽어 주시길 바랍니다.

일본 시라하마 여행

일본 시라하마 여행 - 료칸 즐기기 내부편

일본의 온천지역에 많이 모여있는 일본 료칸, 지역 주민들과 대를 이어 료칸을 운영하는 료칸의 주인들은 그 지역에서 막강한 힘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돈을 많이 버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료칸의 주인들이 벌어 드리는 돈이 엄청나고, 엄청난 금액의 세금을 내기 때문에 시에서도 많은 지원과 홍보를 아끼지 않는데요, 그런 전통료칸과 달리 현대식 료칸은 외국인과 내국인이 이용할 수 있는 리조트형으로 전통 료칸의 서비스와 문화를 그대로 가져와 현대식 건물의 조화를 만들어 냈습니다.

프런트에서 수속을 하면 그곳에서 머무는 동안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24시간 도와주는 나카이상(지정제 직원)이 마중을 나옵니다. 나카이상이라 말하는 직원은 료칸시설을 이용하는 여행자들에게 때로는 손과 발이 되어주고, 료칸 시설 구석구석을 알려주는 도우미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말 한마디 한마디 조심스러우면서도 손님과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하는 나카이상은 료칸의 숨어있는 꽃이라 보와도 무관할 정도로 친절하고, 예를 갖추고 있습니다.

일본 시라하마 여행

일본 시라하마 여행 료칸에서 나카이상 대접해 준 차

방으로 우리를 안내해준 나카이상은 등받이의자를 테이블에서 당겨 앉을 수 있도록 배려를 해고는 한쪽에서 무릎을 꾾고 따듯한 차와 달콤한 지역 특산 과자를 내어 줍니다. 전통 료칸의 경우는 일본의 다도를 볼 수 있도록 다기세트를 준비하여 지역의 차 또는 일본에서 유명한 차를 대접해 주지만, 현대식 리조트에서는 간단하게 미리 준비해 놓은 차를 데워서 잔에 담아 전달해 줍니다.

따듯한 차와 달콤한 지역 특산 과자를 내어준 나카이상은 우리한쪽으로 무릎을 꾾고 앉아 이곳까지 오시는 길이 편안하셨는지에 대한 안부를 묻고, 현대식 료칸 내부시설에 대해 시간과 위치를 상세하게 이야기를 해주는데요, 외국인 여행자인만큼 일본 료칸의 문화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혹 일본 료칸에서 머무시는 분이시라면 이 시간은 나카이상에서 일본 료칸문화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 눌수 있는 시간이오니 궁금하셨던 부분이 있다면 많은 질문을 하시길 바랍니다.]

일본 시라하마 여행

일본 시라하마 현대식 료칸에 준비되어 있는 메뉴판

따듯한 차와 달콤한 과자를 먹으며 나카이상과의 대화를 통해 료칸 시설과, 주변 시라하마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온천으로 유명한 시라하마에 리조트형으로 준비된 이 료칸에서는 근처의 다른 료칸시설들보다 아름다운 시라하마 해수욕장을 전망을 볼 수 있는 공간으로 시라하마에서 3번째로 인기가 좋은 시설이라고 합니다.

물이 좋기로 유명한 시라하마에서 온천물이 나오는 시설을 구비하고, 24시간 온천을 즐길 수 있도록 객실 샤워실 에서도 온천물이 나오고, 건물 내붕[ 위치하고 있는 온천시설을 이용해 시라하마의 온천을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건물 내부에 위치하고 있는 다양한 부대 시설과, 식사 시간, 방 내부에 위치하고 있는 비치품 하나 하나 설명해주시는 나카이상. 방에서 먹게 될 일본 전통적인 가이세키 요리를 먹게 되는 저녁식사를 준비하기 위해 저녁식사 시간과, 식사를 즐기며 함께 먹을 수 있는 음료를 미리 주문을 받습니다.

일본 시라하마 여행

일본 시라하마 료칸에서 준비되어 있는 유카타

료칸과 시라하마 지역에 대해 설명을 해주신 나카이상은 다시 한번 부대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을 이야기 해주고, 한쪽에 준비되어 있는 유카타를 안내해 주고, 체형에 맞도록 준비되어 있는 유카타를 내어줍니다. 일본 료칸시설을 즐길 때에는 평상복이 아닌 가볍고 시원한 여름형 유카타가 준비되어 있는데요, 일본 료칸 이미지로 유명한 유카타는 료칸 시설을 즐기는데 빠지지 않는 필수 아이템입니다.

전통 료칸은 물론 현대식 료칸에서도 나카이상이 옆에도 도와주며 유카타를 입혀줍니다. 잘 모르는 외국인을 위한 배려인지, 전통인지는 알 수 없지만, 타 지역의 전통료칸에서는 옷을 벗고 입어야 하는 유카타를 입으면서 젋은 나카이상이 손수 도와 주셔서 약간은 당황하기도 하였습니다.

유카타 한쪽으로는 온천에서 사용할 수건이 준비되어 있어, 내부에 위치한 온천시설을 이용하여 온천을 즐길 때에는 사진 속의 수건을 가지고 온천을 이용하면 O.K

일본 시라하마 료칸여행

일본 시라하마 료칸에 위치한 기념품 상점가

나카이상의 설명과 도움을 받고, 유카타를 입고 내부 시설을 즐기기 위해 2층에 준비되어 있는 기념품 가게로 향했습니다. 현대식 료칸에는 지역 특산물과 일본 각 지역에서 만들어진 다양한 물건들을 구입할 수 있는 기념품 가게가 따로 준비되어 있는데요, 우리보다 일찍 이곳을 구경하는 일본 여성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일본의 여성들은 어릴 때부터 자기만의 유카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본의 축제와, 료칸 시설, 특별한 행사는 물론 일상 생활에서 입어도 전혀 어색함이 없는 일본의 유카타는 한국과는 달리 젋은 층들도 선호하는 일본 전통 복식이 되어있는데요, 사진 속의 여성분들은 집에서 입는 유카타를 가져왔는데, 화려한 칼라와 몸의 체형에 맞추어져 각자의 스타일을 자랑하고 있었습니다.

일본 시라하마 료칸여행

일본 시라하마 료칸에 위치한 기념품 상점가에 팔고 잇는 특산품들

2층에 준비되어 있는 기념품 가게는 대부분 그 지역에서 만든 특산품과 일본 각 지역에서 올라온 특산품들을 만날 수 있는데요, 이곳에서도 시라하마 특산품은 물론 일본 전국에서 잘 알려진 라면과, 고래고기 육포, 과자 등 다양한 지역 특산품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일본에서는 관광지를 가던지, 출장으로 다른 도시를 가게 되던지 하면 꼭 지역의 특산품을 사와 선물을 하는 오미야게(お土産(みやげ)) 문화가 있습니다.

그 지역의 특산품이나, 선물을 받는 사람이 좋아할만한 것으로 크기와 가격에 상관없이 그 지역에서 구입한 물건을 사서 전해주는 오미야게(お土産(みやげ)) 문화는 외국인[한국인]에게 조금은 익숙하지 않은 문화이지만, 그 지역에서 구입해온 선물을 전해주면 받는 사람은 물론 주는 사람까지도 기분이 좋아지는 문화입니다.

이곳에서 만난 이색적인 특산품은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하겠습니다. 고래고기 육포에서 라면까지 일본 특산품편 기대해주세요.

일본 시라하마 료칸여행

일본 시라하마 료칸 내부에 위치하고 있는 오락시설

기념품 가게 옆에는 다양한 오락기기가 준비되어 있는 오락시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료칸마다 다르겠지만 현대식 료칸 시설에서는 꼭 볼 수 있는 오락시설에서 빠지지 않는 이 공간은, 함께 온 여자친구나, 가족분들과 함께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다양한 게임시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예전에 이용했던 이곳보다 큰 료칸 시설에서는 50대가 넘는 많은 게임과, 빠찡코 시설이 따로 구비되어 있는 오락시설을 이용한 적이 있는데요, 도심에 위치한 대형 온천 시설은 물론 현대식 온천에서 빠질 수 없는 이 공간은 저녁을 먹고 난 이후 연인 또는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최고의 공간입니다.

일본 시라하마 료칸여행

일본 시라하마 료칸에 위치하고 있는 온천 시설

기념품 가게와 오락시설 외에도 스파 시설과, 마사지샵, 가라오카, 카페 등 다양한 부대시설이 준비되어 있어 유카타를 입고 건물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료칸에서의 하루를 보낼 수 있는 현대식 료칸. 가족들과 함께 휴식여행을 온 여행자는 물론 연인과 함께 와도 부족함이 없는 공간입니다.

내부 시설을 돌아보고 저녁식사가 예정되어 있는 8시 이전인 6시에는 료칸에서 즐길 수 있는 온천욕을 하기 위해 대욕장을 들어갔습니다. 평상복을 입고 온천 또는 목욕탕을 갈 때와는 달리 가벼운 유카타를 입고 나막신을 신고 가는 료칸의 온천. 즐기기도 전혀 몸이 가벼워 기분이 상쾌합니다.

지역과 건물에 따라 온천을 즐길 수 있는 시설이 달라지는데요, 일부 전통 료칸에서는 가족들만 즐길 수 있도록 창 밖의 멋진 풍경을 바라보며 온천을 즐길 수 있는 탕이 구비되어 있음은 물론, 온천탕을 1~2시간 빌려 가족들 또는 연인과 즐길 수 있는 카시키리 온천탕과,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즐길 수 있는 노천탕, 대욕장으로 구별이 됩니다. 일반 대중탕과는 달리 물이 좋아 1시간 아니 3시간 이상도 즐길 수 있는 료칸의 온천은 빠져서는 안 되는 필수 코스입니다.

일본 시라하마 료칸여행

일본 시라하마 료칸. 방에 준비해 놓은 일본 료칸 음식 카이세키

물이 좋은 시라하마 온천에서 2시간 정도 온천을 즐기고 저녁을 먹기 위해 방으로 발걸음을 재촉하였습니다. 일본 료칸에서 빠질 수 없는 일본 전통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카이세키 요리. 료칸에 따라 음식의 종류와 맛이 달라지는 카이세키 요리는 료칸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한 상 가득  준비가 됩니다.

전통료칸의 경우는 료칸의 주인이 직접 인사도 하고, 일본 전통 공연 등을 보며, 즐길 수 있는 식사시간으로, 료칸만의 맛과 요리법으로 만들어진 카이세키 요리를 대접받습니다. 이번에 방문하게 된 현대식 료칸에서도 기본 세팅되어진 요리는 물론 바로바로 만들어져 상위로 올라오는 다양한 요리를 맛볼 수 있었습니다.

일본 료칸에서 빠질 수 없는 카이세키 요리. 대부분 숙박비에 포함이 되어 있는 저녁식사로 료칸에 위치한 연회장에서 료칸에 머무는 많은 사람들과 공연을 보며 함께 즐기거나, 머무는 방에서 함께 온 분들과 즐길 수 있습니다. 육루와 생선류, 어패류와 일본 전통방식으로 만들어진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는데요, 상위에 준비되어진 음식 외에도 만들여져 바로바로 올라오는 음식들도 있으니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하나하나 음미하시며 료칸 문화와 카이세키를 즐기시길 추천합니다.

일본 료칸 여행

일본 시라하마 료칸에서 나카이상이 준비해준 잠자리

시간에 상관없이 함께 온 분들과 카이세키 요리와 일본 술 한잔을 먹을 수 있어 더욱 좋은 료칸의 저녁식사 시간. 2시간 가량 이어진 저녁식사를 끝내고, 미리 돌면서 알아봤던 마사지샵에서 마시지도 받고, 가라오케에 들려 시원한 맥주와 함께 노래도 부르고, 오락실에 들려 게임도 하고, 유카타를 입고 시내로 나가 시원한 맥주도 한잔 하고 방으로 돌아왔습니다.

방에는 나카이상이 손수 잠자리를 준비해 놓았습니다..일본 료칸의 마지막 감동 서비스.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을 쓰는 일본의 료칸. 구경만 해도 실로 멋지지 않나요?

다다미방 한쪽에 편안함 잠지를 준비해 주시고, 머리 위쪽으로 예쁜 조명까지 올려주신 나카이상의 친절에 외국인은 물론 내국인들도 감동을 받게 됩니다. 체크인을 시작으로 현대식 료칸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즐기는 또 하나의 일본여행. 결코 저렴한 가격은 아니지만 한번쯤은 즐겨봐야 할 일본 료칸 문화라고 자신 있게 추천합니다. おやすみなさい(안녕히주무세요)

료칸에 따라 달라지지만 대욕장은 하루에 한번 남탕과 여탕이 달라집니다. 저녁에 남탕에서 온천욕을 즐기셨다면 다음날 아침에는 여탕으로 사용되던 공간이 남탕으로 바뀌어 있으니 두 개의 탕을 모두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대부분의 아침식사는 연회장 및 정해진 공간에 1인식 또는 부페로 준비가 됩니다. 료칸마다 정해진 체크아웃 시간이 있으니, 나카이상에게 꼭 물어보셔서 시간을 체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