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여행 후기/서티벳 오프로드 여행

중국 군사도시로 변한 티베트 작은 마을 사카

 

올드 팅그리를 출발하여 우정공로를 따라 달리다 중간 오프로드를 이용하여 서 티베트로 출발을 하였다. 올드 팅그리에서 출발한지 10시간이 되어서야 오늘의 목적지인 사카에 도착 하였다. 서 티베트로 가는 순례자와 여행자를 위해 물이 흐르는 곳 바로 옆에 생겨난 티베트 작은 마을  마을 사카.
어느새 내가 탄 지프차는 마을 입구를 지나 작은 마을 사카로 들어가고 있다. 얼마 만에 보는 사람인가? 티베트 여행 기간 동안 늘 보던 티베트인들을 10시간 동안 보지 못한 그리움에 멀리서 보기만 해도 그들이 너무나 반갑다.

학교 건물 같이 보이는 곳 앞에서 뭘 하는지 알 수 없지만 오늘 하루 종일 사람을 못 봐서 그런지 무엇을 하는지 보다는 아이들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진다.
서 티베트 가는 길에 위치한 작은 마을 사카. 사람의 발길이 많이 않은 곳인 만큼 시골 풍경을 예상했었는데, 그렇지가 않다. 벽돌 건물들과 아직도 공사가 진행이 되고 있는지, 오늘 머물 숙소까지 가는 길 양 옆으로 기대했던 모습이 아닌 중국 도시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오늘 하루 잠을 자고 가게 될 숙박 앞에 차를 세우고 오랜만에 차에서 내려 기지개를 핀다. 중간 중간 잠시 차에서 내렸지만, 이동 시간이 길었던 터라 온몸에서 굳었던 뼈가 펴지는 우두득 소리가 들려온다. 내리자마자 습관적으로 카메라를 들고 가장 먼저 만난 모습을 담는다.

뷰파인더로 피사체를 보고 셔터를 누르려 하는데, 갑자기 군인이 나타나 사진을 찍지 말라고 소리를 친다. 그 말을 들었지만, 습관적으로 셔터를 누른 나는 태연한 척 미안하다는 말을 건네고 가려하는데, 나를 붙잡고 찍은 사진을 삭제하라고 한다.

‘ 사카는 군대 주둔 지역이라 사진을 찍으면 안 된다 ’ 라는 충격적인 말과 함께 허가증을 보여 달라며 화를 내기 시작한다. 다행이 운전기사 중 높은 계급의 군인을 아는 사람이 있어 담배 값을 주고 돌려보냈지만, 티베트 마을에서 중국 군인이 설치는 것이 화가 난다.
그렇다고 여행 블로거인 다른 사람도 아닌 중국 군인이 찍지 말라고 했다고 안 찍을 수 있는가? 찍지 말라고 하면 더 찍고 싶은 욕심에 바로 옆에 위치한 버스를 살짝 담았다.

시가체에서 이곳 사카까지 운행하는 버스. 외국인은 탑승이 금지되어 있지만, 버스가 운행을 하는 걸로 봐서 이 도시는 이미 많은 중국인들이 살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오프로드를 달려 10시간 만에 도착한 마을이 군사 주둔 지역이라는 사실에 절로 고개가 숙여진다.
숙소에 들려 짐을 풀고 주변을 돌아보기 위해 카메라를 들고 숙소를 빠져 나왔다. 사진을 찍지 말라고 군인에게 한 소리를 들었지만, 허가증도 있고, 한국으로 전화가 가능한 로밍폰도 있고, 무엇보다 정식으로 사진을 찍지 말라는 경고문조차 볼 수 없는 이곳에서 한 사람의 말만 듣고 사진을 찍지 않기에는 너무나 아쉬운 공간이다.

문제가 생기면 나를 도와줄 우리나라 대한민국이 있다는 생각에 내가 담고 싶은 사카의 모습을 담기로 다짐했다. 사카에 들어오면서 가장 눈에 띄는 건물이 바로 사진속의 우체국 건물이었다. 사람이 많이 살지도 않을 것 같은 이곳에 왜 우체국이 있나 생각했는데, 군대 주둔 지역이라 건물을 지어 우체국을 운영하는 듯 하다.
거리를 돌아다니다 보니 유독 중국 식당이 여럿 보인다. 사천 요리 전문점, 충칭 요리 전문점, 중국 가정식 식당 등 온통 중국 식당과 상점으로 가득한 티베트 작은 마을 사카.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이지만 이곳 사카에 사단급 군대가 주둔을 하고 있어 옛 사카의 모습은 대부분 사라졌다고 한다. 기차와 도로가 연결이 되는 라싸나 시가체는 이해가 되지만, 오프로드로 달려와야 하는 이곳에 군대를 주둔시키고 마을 전체를 중국화 만들어 버리는 중국이 무섭기까지 하다.
중국 상점들이 가득한 거리를 지나 한쪽에 금방이라도 쓰러질 것 같은 티베트인이 운영하는 작은 슈퍼가 나타났다. 게스트하우스를 함께 운영하는지 게스트하우스 간판을 걸고 얼마 되지 않는 물건을 팔고 있는 티베트 상점.

지금까지 봐오던 중국 건물들과 대조적인 모습으로 운영을 하고 있는 티베트 작은 상점이 사카에 사는 티베트인들이 어떻게 살아가는 지를 보여준다.
도로로 가는 길 중간에 난데없이 나타난 소가 버러진 바나나 껍질을 먹고 있다. 목에 달린 끈으로 봐서 키우는 소인 것 같은데 도심을 돌아다니는 모습이 안쓰럽게 느껴진다. 자신이 살아야 하는 공간이 아닌 도심을 돌아다니며 버린 음식물을 먹는 소.

아무것도 모르는 티베트인들의 삶에 갑자기 들어와 마을 전체를 바꾸어 버린 중국인들로 인해 갈피를 잡지 못하는 티베트인들과 다를 것이 없다.

소를 지나 거리를 걷다 한쪽에 모여 있는 강아지들을 발견하였다. 중국 군대 장교들이 거주하는 기숙사 앞에서 누군가를 기다리는 녀석들. 사람을 기다리는 것일까? 문이 열리기를 기다리는 것일까? 꼼짝하지 않고 그 자리를 지키고 있는 녀석들이 궁금해졌다.

얼마나 시간이 흘렀을까? 철장 문 반대편에서 티베트 여성 3명이 다가와 문 앞에서 누워 있는 강아지들에게 먹을 것을 던져주는 것이 아닌가? 행색으로 봐서는 장교 기숙사에서 일하는 여성들 같은데, 문도 열지 못하고, 기다리는 강아지들에게 어떤 사연이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먹을 것을 던져주는 모습에 어딘가 모르게 가슴이 뭉클해졌다.
마을 구석 구석을 돌아보고 숙소로 돌아오는 길. 내 앞으로 빗자루를 들고 쓰레기를 치우러 가는 티베트 아줌마들의 모습이 보인다. 보호, 환경 개선 등의 명문으로 무력으로 티베트를 중국에 한 도시로 귀속시킨 중국. 하지만 그 실상은 겉만 화려할 뿐 티베트인들의 삶은 전혀 변화되지 않았다.

사람의 접근조차 쉽지 않은 곳에 군대를 주둔시키고, 겉만 화려하게 개발을 하고, 발전시키고 있지만, 원 주인인 티베트인들은 빠르게 변하고 있는 이곳에 적응을 하지 못하고, 쓰러져가는 작은 가게나 쓰레기 청소, 군대 장교들이 거주하는 기숙사에서 일을 하는 것이 실상이다.

티베트 순례자들이 잠시 쉬었다 가는 마을이었던 사카. 더 이상 그 모습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변해버린 이곳이 너무나 안타깝다. 두 번 다시 돌아갈 수 없는 그 때의 모습. 모든 것이 변해버린 사카이지만 이곳에 사는 티베트인들의 마음과 정신은 변하지 않기를 간절히 기원한다.

블로그 소식 : 배낭돌이의 부족한 글과 사진에 많은분들의 리플과 추천버튼을 통한 응원 감사합니다. 내일 부터 3~4일간 국내 여행기가 작성 됩니다. 예고) 대중교통으로 떠난 남해여행 [원고 작업으로 찾아 뵙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리가 되는데로 바로 달려가겠습니다. 많은 리플 남겨주신 지인블로거, 방문자분들께 감사 인사 전합니다.] 혹 아직까지 배낭돌이의 여행기 구독을 안하신 분들은 하단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배낭돌이 여행기 포스팅은 계속 됩니다. 본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추천 버튼을 거침없이 눌러주세요. 다음 사용자는 이곳을 클릭하시면 다음뷰에서 편하게 받아 보실수 있으며, 네이버 사용자는 이곳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