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낭돌이 일상다반사/배낭돌이 월드 검색통

일본에서도 이슈가 되고 있는 김연아 포옹

부족한 일본어를 공부하기 위해 시작한 일본검색통. 한동안 일본 검색통 업데이트가 없었는데요, 오늘 우연히 일본정보를 찾으려 들어간 일본 사이트에서 재미있는 이슈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네이버, 다음을 많이 이용한다면 일본에서는 야휴제팬이 인기가 좋은데요, 야후제팬 하단에서 キム・ヨナ 抱擁 (김연아 포옹) 이라는 주제를 보게 되었습니다.

동계 올림픽 이후 일본여러 사이트에서 선수들의 다양한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일본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메인에서 김연아 선수에 대한 내용중에 그것도 포옹이라는 부분이 노출이 되어 있는것을 보고 고민할 틈도 없이 클릭을 해보왔습니다.


일본에서도 이미 유명인이 되어버린 김연아. 일본에서 그렇게 인기가 좋은 아사다마오를 제치고 1위에 오르는 김연아 선수는 일본인들에게 조금은 미움을 받을만한 스포츠인이기도 하지만, 너무나 귀엽고, 실력이 좋은 김연아 선수는 일본에서도 인기가 좋은 스포츠 선주중에 한명이라고 합니다. (이번 오사카에서 만난 일본 지인분들이 김연아 선수를 다 좋아더라구요. 아사다마오와 김연아 선수에 대해 많은 이야기가 있었는데 주변분들은 다 김연아 선수를 좋아한다고 합니다.)

한국도 아니고 일본 포털사이트 메인에서 아사다마오 선수도 아닌 김연아 선수가 걸려있을까? 그것도 이름뒤어 포옹이라는 글짜가 들어가 있다니.. 유명 방송인인 오오시마 마이(大島麻衣)와 스포츠 선수 오구라 구미코(小椋久美子)를 제치고 당당한 상단에 위치하고 있는 김연아 포옹 무슨 내용인지 들어가 봅시다.


4월 10일쯤 인가요? 김연아 선수와 아담리폰 선수의 포옹 사진 공개로 국내에서 한차례 난리가 났었는데, 일본에서는 그 사건이 아직까지도 이슈가 되고 있나봅니다. (이슈이기보다는 아직까지도 클릭율이 높아서 메인에 있는듯 합니다.) 검색 결과 상단에 위치한 아담리폰 선수와의 포옹 관련 소식이 있는데요, 김연아 관련 소식이 메인에 올라 많은 일본인들에게 소개 되어 지는 것은 좋지만 하단의 내용으로 조금은 부끄러운 생각이 듭니다.

" 하단 관료의 성희롱 의혹 ", "김연아 포옹하려고 시도하는 동영상을 만들어 유포하는 네티즌을 문화 부가 명예 훼손 혐의로 8 일 고소했다" 등 지난 김연아, 유인촌 문화부 장관 포옹 사건이 펼쳐져 있습니다. " 유인촌의 굴육 " 이라는 제목으로 온라인 상에서 난리가 났었던 그 사건이 일본에서도 이렇게 노출이 되고 있었다니. (일본에서도 김연아, 유인촌 장관 관련해서 기사가 났던것을 알고 있었지만, 메일을 통해 아직까지도 이렇게 노출이 되고 있을줄은 생각도 못했습니다.)

(사진 출처 : 동아일보, 일본 야후 재팬)

혹 이게 무슨 이야기 인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면은요 왼쪽 사진은 3월 2일 좋은 성적을 내고 돌아온 대표팀을 환영하기 위해 인천공항에 나간 유인촌 문화부 장관이 김연아 선수를 포옹하려 다가섰지만 김연아 선수가 놀랜 기색으로 몸을 피한 일이 있었는데, 이 사진이 공개 되면서 온라인에서는 " 유인촌 굴욕 " 이라는 주제로 한동안 이슈로 온라인 상에서 떠들석한 사건중 하나였습니다.

오른쪽 사진은 4월 10일경 김연아 선수와 미국 피겨선수 아담리폰과 포옹하는 사진이 공개 되어 네티즌의 눈길을 끌었던 사건인데요,  다정해 보인다, 잘 어울린다 등 유인촌 장관의 포옹때와는 달리 좋은 의견들이 많이 나왔던 사건입니다. 일본에서는 두 사건에 대해 어떠한 의견을 내고 있는지 검색결과를 살펴 볼까요?


가장 상단에 올려져 있는 김연아, 아담리폰 선수와의 포옹. 김연사 선수의 사랑예감 ? 이라는 주제로 한국 인터넷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사진에 대한 설명과 김연아 선수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온라인 뉴스 내용을 그대로 번역해서 올려놓은 듯한 본 기사를 본 일본의 네티즌들은 " 보기 좋다"," 아사다마오와 달리 인간적인 김연아 선수 그게 차이다 " 라는 김연아 선수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이 많이 있었습니다.

어디에서도 존재하는 악플러들의 의견들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 김연아 선수에 대해 평이 좋은 의견들을 보고 있으니 절로 기분이 좋아집니다. 스포츠로 전세계의 사랑을 받고 있는 김연아 선수는 자기 자신을 물론 한국이라는 나라를 전세계에 알리고 있는 대스타인데요, 이렇게 좋은 기사로 하여금 김연아 선수는 물론 한국의 이미지도 급상승 되는것 같아 너무 보기 좋습니다.


다음은 두번째에 노출이 되고 있는 한국 관료의 성희롱 의혹 이라는 주제의 글인데요, 이 역시 우리나라 온라인 뉴스 및 온라인 이슈를 참고하여 사전의 내용과 "망신" "김연 아에 대한 성희롱이다" 라는 네티즌들의 의견을 첨부하여 기사를 통해 이슈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상단에 소개되어 있는 "김연아, 아담리폰 선수와의 포옹' 관련 글과는 정말 다른 의견들이 쏟아져 나왔는데요, 보기만 해도 조금은 부끄러운 의견들이 눈에 띄입니다. " 역시 한국 ", "성범죄의 왕국인가" 등 한국을 비하하는 의견들을 보고 있으니 절로 화가 납니다. 방면에 " 김연아 선수는 대스타이니가", "기분이 좋지않다" 라는 의견을 통해 김연아 선수의 인기를 또 한번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 김연아 포옹 " 이라는 메인 테크 하나가, 좋은 소식만을 전달해 주는 결과 내용이 아닌 조금은 부끄러운 사건이 이렇게 노출이되고 있어 기분이 좋지만은 않습니다.


일본 뉴스 해외부에서는 다른나라보다 한국에 대한 이슈가 많이 소개되는데요, 안좋은 내용보다는 좋은 내용이 많이 실릴 수 있는 인터넷 이슈가 많이 생겨나면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보이지 않는 또 다른 세계 인터넷. 집에서 세계 각국의 소식을 들을수 있는 인터넷 세상에서 온라인 정보만을 통해 사람과 그나라를 판단하는 시대인것 같습니다.

온라인 사용자가 많은 한국의 인터넷 문화에서 나쁜소식을 통한 이슈화 보다는 좋은소식을 이슈화 하여 세계 각국의 온라인 언론을 통해 우리나라의 브랜드 이미지가 올라가길 기원해 봅니다.

천안함, 독도 등 실로 다양한 부분으로 세계 각국의 언론에 소개가 되고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네티즌의 영향력. 부정적인 의견과 무분별한 의견보다는 모두가 하나 될 수 있는 메세지로 한국은 물론 우리가 원하는 것을 알 릴 수 있는 온라인 문화가 되어지길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