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낭돌이 일상다반사/배낭돌이 일상 다반사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 여행 블로거가 제안하는 블로그 팁


티스토리의 새로운 기능 첫화면 꾸미기. 1편 사용기에 이어 2편 꾸미기를 소개해 보려합니다. 혹 이전편을 모르시는 분들은 1편 드디어 공개 된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사용기와 문제점를 참고해 주세요. 아차 중요한 것을 공지 안했습니다. 티스토리 첫 화면 꾸미기는 현재 베타 테스트 중으로 4월초 또는 중순에 완벽한 서비스로 오픈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본 포스팅을 보셨더라고 해도 베타 테스터가 아니시면 사용이 불가능 하오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새롭게 태어나는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기능. 어떠한 방식으로 저의 블로그의 특성을 잘 살릴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여행블로거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사진은 물론 여행팁을 한눈에 볼수 있는 페이지를 구성해 보왔는데요, 티스토리를 사용하는 많은 유저분들께 도움이 될수 있는 포스팅이 되었으면 합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배낭돌이는 네이버에서 배낭여행을 주제로 누구나 떠날수 있는 국내외 배낭여행 오픈캐스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오픈캐스트 베터 기간부터 지금까지 운영을 하고 있는 오픈캐스트를 통해 많은 고민과, 분석을 실시하였는데요. 어떻게 하면 클릭율을 높일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좋은 포스팅을 소개할수 있을까? 등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메인에 가끔 노출이 되는 캐스트인만큼 클릭율을 높일수 있는 디자인이 필요로 하였는데요, 초창기에 인기가 좋았던 이미지 + 텍스트 조합에서 부족함을 느끼고, 소개량은 적지만 클릭율이 높일수 있는 이미지형태로 발행을 시도해 보왔습니다. 온라인 사용자 특성상 텍스트 보다는 이미지에 먼저 눈길이 가는 특성을 잘살려서인지, 이미지로 발행된 포스팅의 경우는 추천 캐스팅 선정은 물론 클릭율 또한 높다라는 분석 결과를 가져올수 있었는데요, 여행이라는 테마와 온라인 사용자의 특성을 통해 클릭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알찬 컨텐츠 링크는 물론 자극을 줄수 있는 사진의 영향이 크다는것을 알게 되는 사례가 되었습니다.


오픈캐스트의 사례를 통해 사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첫화면 꾸미기 배치를 시작하였는데요, 무엇보다 여행을 통해 담아온 다양한 사진들을 보여주는 첫화면을 통해 다양한 여행지를 소개할수 있는 페이지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아이템에서 준비되어 있는 헤드라인형에서는 큰사이즈의 사진을 보여줌은 물론 다른 포스팅에 있는 사진들까지 클릭으로만 볼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었는데요, 조금 아쉽긴 했지만, 제 블로그에 담겨진 여행의 추억(사진)을 가장 크게, 많이 보여줄수 있는 아이템이라 선정을 하고 페이지 제일 상단에 위치할수 있도록 구성을 하였습니다.

제안. 메인화면에서도 유동적인 페이지가 가능하면 더욱 좋지 않을까요? 하단 이미지 참고


간단하게 만들어본 기능인데요. 여행블로거는 물론 사진을 많이 업데이트 하는 티스토리 사용자에게 유동적인 기능은 있으면 좋은 기능이 아닌 꼭 필요한 기능이 아닐까 생각해 보왔습니다.

첫화면에서는 물론 사이드에도 위 기능을 넣을수 있다면, 포스팅속의 사진들 (작품) 들을 자동으로 보여줄수 있어 인터넷 사용자로 하여금 사진을 보고 클릭을 유도할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여행후기, 여행기, 여행정보 등을 소개하는 저에게 있어서는 다양한 사진을 많이 보여주는것이 가장 의미있는 포스팅이라 생각하도 많은 사진을 업데이트 하는데요, 텍스트로만 설명을 하는 첫화면과, 사이드 메뉴에서 한단계 업데이트 되어진 기능을 통해 첫화면은 물론 블로그 컨텐츠를 보면서도 한쪽에서 변하는 사진을 통해 더많은 포스팅을 소개할수 있지 않을까요?

큰 사이즈의 사진 화면 아래로 제 블로그에서 가장 자랑하고 싶은 배낭여행 팁 포스팅을 소개 할 수 있는 택스트형 으로 제목을 강조할수 있는 형태로 구성을 하였는데요, 목록형에서 하단에 위치한 제목노출형으로 적당한 제목 사이즈를 조절하여 텍스트를 통한 배낭여행정보를 찾아 들어갈수 있는 화면으로 구성을 해보왔습니다.

글짜수 제한, 목록 제한 등으로 조금은 아쉬운 부분이 있지만, 여행정보를 찾는 여행자에게 있어서는 텍스트(제목형) 으로 한눈에 원하는 정보를 찾아볼수 있는 장점이 있어, 사용자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할수 있는 장점이 있는것 같습니다.

제안. 나열식 선택 (2*3 등), 두개의 타이틀로 구성 하단 이미지 참고


현재 목록형에서는 정해진 스킨만을 이용해서 보여줄 컨텐츠 수를 정할수 없게 되어있는데요, 텍스트형으로만 제목을 노출할 경우에는 개인의 스킨형태에 맞추어 2*3 3*4 등 원하는 갯수만큼 노출이 가능하다면 보다 완벽한 첫 화면을 구성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상단 이미지에서 상단은 나열 방법 조절이 가능한 경우를 만들어 본 이미지 인데요, 현재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3*3 형태에서 저의 블로그 특성에 맞추어 2*3 배열로 만들어 놓음으로서 제목을 100% 보여줄수 있고, 보다 간결하게 구성이 가능합니다.

하단 이미지에서는 두개의 타이틀의 조합으로 두 분류를 보여줄수 있는 이미지 인데요, 한개의 타이틀로 특정글만 등록이 가능한 현재 구성에서 1*3 또는 1*4 등 한쪽 나열식을 이용 왼쪽과 오른쪽  두 공간을 다른 컨텐츠로 구성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텍스트형 하단에는 최근 포스팅을 볼수 있는 형태로 왼쪽에는 큰화면과 내용 오른쪽에는 작은 사진과 제목을 볼수 있도록 배치를 하였습니다. 추천세트에서 구성되어진 배치로 최신 포스팅을 한눈에 볼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티스토리 사용자의 특성인 만큼 사이드부분에 최신글 목록을 사용하지 않는 유저들에게는 꼭 들어가야 할 필수 배치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보통 최신포스팅이 가장 위에 노출이 되어야 한다라는 고정관념이 있지만, 여행블로거인만큼 다른 컨텐츠 내용이 상단에 올라 오는 것보다는 하단에 위치함으로서 최신포스팅을 보여주고, 상단 사진 및 여행정보 배치를 통해 여행 포스팅 업데이트 순을 가장 먼저 노출을 시켜야 하는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해 보왔습니다.

요즘 여행기 외에 나눔행사, 리뷰 등을 작성하는 저에게 있어서는 다른 포스팅 내용도 소개하고 싶지만, 여행블로거인만큼 여행정보를 많이 전달해 주고 싶은 욕심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첫화면 기능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 있다면 바로 위 사진속에 보고 있는 갤러리 형인데요 사진만 보여줄수 있는 갤러리형은 물론 내용과 + 이미지를 한번에 보여줄수 있는 갤러리 형 등 총 4개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 포스팅을 하고 있는 티베트 여행 지역에 대해 한눈에 볼수 있는 디자인으로 상단에 배치를 하였구요, 하단에는 서울 맛집 리뷰를 이미지와 설명을 통해 클릭을 유도할수 있도록 배치하였습니다.

한눈에 보와도 딱 마음에 드는 디자인으로 너무나 심플해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 아닐수 없습니다. 상단으로 사용하기에는 이미지가 조금 작아서 아래쪽으로 배치를 하였지만, 이 부분을 많이 사용하게 된다면 상단에 배치하는데 전혀부족함이 없는 디자인이 아닐수 없습니다.

제안. 이미지 크기 조절이 가능하다면 1*1/1*2/1*3 등 다양한 형태로 디자인이 가능 할 것 같습니다.

제일 하단에는 리뷰 모음통으로 배치를 하였습니다. 리뷰 특성상 제품 제목과 이미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이 되는데요, 왼쪽의 최신 리뷰의 경우는 가장 큰 이미지로 제목과 함께 이미지를 강조하는 형태로 구성이 되었으며, 오른쪽에는 기존 리뷰를 볼수 있도록 배치가 되어 있습니다. 조금 안타까운 부분이 왜 왼쪽에 올라오는 리뷰가 오른쪽에도 표시가 되는지 모르겠어요!!

구별을 해서 원하는 글만으로도 보일수 있도록 등록이 되지만, 리뷰작업이 자주있는 사용자의 경우는 글 사용시마다 글을 설정해 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제안. 혼합형의 경우는 왼쪽과 오른쪽에 중복 컨텐츠가 나타나고 있는데요, 메인에 노출된 컨텐츠의 경우는 중복되지 않도록 설정이 되어 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구성한 첫화면 페이지 입니다. 어떠세요? 여행블로그인 특성을 살리려 노력했던 페이지이지만, 뭔가 모르게 부족함이 느껴지는 메인화면. 늘 배우는 자세로 온라인의 흐름에 맞추어 스킨 및 구성을 변경하지만, 쉽지가 않더라구요. 사용자의 편리함과 활용성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 새롭게 시작되는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많은 테스터분들이 노력하는 만큼 멋진모습으로 오픈이 되길 기원합니다.

첫화면 꾸미기를 하면서 활용성이 높은 TIP을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