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낭돌이 일상다반사/배낭돌이 일상 다반사

PVA 모니터를 경험하다. 삼성 싱크마스터 F2380MX 총평

사용자 삽입 이미지

3편에 이어 작성되는 삼성 싱크마스터 2380mx. 개봉기, 사용기, 활용기에 이어 벌써 4주차 총평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한달동안 싱크마스터 2380mx 피벗기능, 화질 등 다양한 부분을 통해 새로운 인터넷 세상의 재미를 알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사이즈만의 장점이 아닌 전문가 패널, 명암비 등 다양한 부분에서 저의 만족도를 채워줄수 있었던 싱크마스터 2380mx. 모니터를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총평에서는 싱크마스터 2380mx에서 느낄수 있는 장점 및 모니터 고르는 방법 등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모니터 패널에서 벗어나 PVA패널을 탑재한 싱크마스터 2380mx. 지난 포스팅에서도 설명드렸지만, 선명도는 물론 화질, 명암비까지 전문가적인 화면(LCD)를 만날수 있습니다. 모니터를 고를적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 있다면 패널인데요, 가장 많이 보급되어 있는 TN 패널은 처리속도도 빠르고 가격이 저렴하지만 시야각(정면이 아닌 다른각도에서 보왔을때) 어두운 부분이 보이거나, 왜곡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래픽 관련된 일이나 그림 디자인 등 전문직종에서는 TN패널 보다는 PVA패널을 선호하는데요, 전문가적인 사용자는 물론 디지털카메라, 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의 발전으로 PVA는 일반 대중에게도 관심을 받기 시작한 제품입니다.

모니터 구매 TIP : 시야각은 물론 색감과 명암비가 높아 온라인상에서의 다양한 멑리미디어를 즐길수 있는 PVA 패널. 모니터 선택시 TN, PVA, IPS의 장단점을 분석해 보고 나에게 적합한 모니터를 고르는것이 중요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사진은 명암비와 선명도를 비교해 볼수 있는 사진인데요, 왼쪽 PVA 패널이 탑재되어 있는 2380mx은 우측 TN패널이 탑재되어 있는 일반 LCD 모니터와 선명도는 물론 화질, 칼라 등이 다른것을 볼수 있습니다. 일반 LCD의 경우는 밝기와 명암으로 색을 조절하여 적절한 칼라를 맞추어주어야 하지만, 명암비의 한계(보통 1,000:1) 로 인해 부족한 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2380mx의 장점중에 하나인 3,000:1 명암비는 일반 LCD 모니터의 3배의 정적 명암비를 가지고 있어 풍부하고 선명환 화질은 물론 디테일한 표현과 색을 구현하였습니다. 실제로 2380mx 모니터 사용 이전에 듀얼로 사용하던 모니터와 비교해 보왔을때 기존모니터 칼라가 조금은 뿌옇다는 느낌을 받을수 있습니다. 새롭게 다양한 모니터가 출시되는 만큼 스팩부분에서 명암비는 칼라, 선명도와 가장 직결적으로 연결이 되오니 꼭 체크를 해보시는것이 좋겠지요?

명암비) 쉽게 설명해 보자면 물체의 밝고 어두운 면을 나타내주는 정도를 말합니다. 1000:1 이라면 흰색에서 검정색까지 1000 등분으로 모니터에서 표현가능하단 뜻인데요, 앞에 숫자가 높으면 높을수록 등분의 수가 높아지기 때문에 미세한 칼라까지 화면에서 볼수 있습니다. (회색, 블랙 칼라에서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모니터 구매 TIP : 시중에 보면 고성능(가격이비싼) 모니터의 경우에도 수치가 낮은 제품들도 많이 있습니다. 명암비는 사용자(영상,디자인) 분야에 따라 수치의 높낮이가 달라지지만 온라인을 사용하는 유저들에게는 높으면 높을수록 다양한 칼라를 (흑과백)으로 볼수 있으니 수치가 높은 제품이 좋겠지요 (1000 이상으로 추천)



F2380MX는 명암비는 물론 가장 큰 장점인 넓은 시야각을 가지고 있는데요, 위 영상에서 보셨듯이 상하, 좌우 넓은 시야각으로 각도에 따른 색상의 왜곡이 발행하지 않습니다. 다양한 칼라를 담고 있는 이미지 및 영상을 보게 되면 시야각에 따른 보정, 확인 작업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178도 까지 넓은 시야각을 확보하고 있는 PVA 패널 F2380MX는 어느 각도에서도 이미지를 확실하고 또렷하게 볼 수 있습니다.

가끔 노트북 또는 LCD 모니터를 통해 여럿이 영화를 보거나, 웹작업을 해야할 때가 있는데요, 시야각이 좁은 모니터의 경우는 사람의 위치에 따라 칼라와 선명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번갈아 가며 정면에서 보와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f2380MX의 넓은 시야각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사용에 있어 큰 장점이 아닐수 없습니다.

모니터 구매 TIP : 요즘 출시되는 모니터, 노트북의 경우는 기존 제품에 비해 넓은 시야각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모니터의 경우는 TV는 물론 다양한 기기 영상출력 장치로 쓰이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작업 스타일, 사용성, 활용성면으로 고민하셔서 나에게 적당한 시야각을 갖춘 제품을 구매하시길 추천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포스팅 스팩편에서 소개해 드린 sRGB 이미지 인데요, F2380MX 를 사용하면서 뚜렷하게 이부분을 경험 해볼수 있었습니다. sRGB는 인터넷, 모니터 사용을 위해 표준으로 만든 생공간인데요,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디지털 카메라, 프린터, 스캐너 많은 기기들이 sRGB를 기본 색공간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sRGB를 100% 지원하는 F2380MX에서 열어본 디지털 카메라 사진, 스캐너 이미지 등 원본 그대로의 칼라를 모니터를 통해 볼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니터를 사용하면서 sRGB 칼라의 중요성을 잘 몰랐었는데요, 디지털 기기 특히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고, 보정작업이 많은 사용자의 경우는 원본 그대로의 칼라를 그대로 보면서 보정 및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원하는 이미지 작업이 가능합니다. 특히나 하늘 사진을 보정하게 될경우에는 100% sRGB 칼라를 보며 보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대한 원본을 유지하며 부분 보정을 할수 있습니다.

모니터 구매 TIP : 디지털 카메라. 스캐너, 출력(sRGB 지원 프린터) , PPT(프로젝터) 등을 많이 사용하는 유저라면 모니터 선택시 sRGB 지원여부를 확인해 보시는것이 좋습니다. (모든 모니터가 sRGB를 지원하지만 % 가 달라집니다. 100%에 가까울수록 기존에 표시되지 않았던 색까지 표시돼 현실과 가까운 색을 구현하여 작업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엇보다 저에게 있어 가장 큰 장점이 있었다면 바로 피멋 기능과 멀티스크린 기능이였는데요, (사진우) 기존 기본 모니터를 통해 원하는 사진을 찾고, 블로그에 업데이트를 하고, 확인하는 작업이 한페이지에서 가능해져서 포스팅 속도가 무척이나 빨라 졌습니다.

소프트웨어적으로 멀티스크린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피벗 기능을 사용할수 있는 F2380MX의 경우는 피벗 기능 + 멀티스크린 기능을 이용하면, 스크롤바의 압박없이 다양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설명해 보자면은요, 포토샵 - 하단에 사진 원본을 놓고 비교하며 작업이 가능 + 사진 선택, 블로그 포스팅 - 작성페이지 외에 사진, 포털 사이트를 동시에 보면서 포스팅 가능, 동시 검색 - 여러 사이트를 열어놓고 간편하게 검색가능, 주식 체크 - 다양한 변화를 한눈에 보면서 한쪽 검색페이지를 통해 관심주 챠트분석 등 다양한 방법으로 온라인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모니터 구매 TIP : 피벗기능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구입을 해서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나에게 필요한 기능인지, 사용성은 좋은지 여러번 고민해 보시고 피멋 기능 제품을 구매하신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에 가장 아쉬운것이 있었다면 HDMI 연결단자를 이용해 보지 못한것인데요 DVD는 물론 하나 TV, 게임기, 프로잭트, 홈시어터 등 다양한 기계를 HDMI 단자를 통해 이용이 가능합니다. PVA 패널을 사용하고 있는 F2380MX의 경우는 모니터로만 사용하기에는 조금 아쉬움이 있습니다. HDMI 지원을 통해 LCD TV 대신 게임, DVD, 인터넷 TV (하나, 쿡 TV)와 연결사여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컴퓨터 + 추가기기로 활용성이 무척이나 높습니다.

기존 다른제품들도 지원을 해주는 경우도 있었지만, 음성지원이 안되는 제품들이 많아 추가 케이블이 필요로 하였는데요, F2380MX는 HDMI 인터페티스 단자를 지원하여 영상 신호와 음성 신호를 하나의 케이블로 전송할수 있기때문에 블루레이, DVD 플레이어와 같은 광학 플레이어 등 다양한 기기를 연결하여 사용할수 있습니다. (차후 하나 TV와 연결 사용하는 방법 및 팁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첫주부터 계속 생각하던 부분이였는데, 아직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아쉬움이 한가득.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달동안 F2380MX 를 사용한 총평을 적어보자면은요, 삼성은 최고 기술의 LCD에 인공지능 조도 센서 (조명 밝기에 따라 자동으로 화면 밝기 조절), 어느 각도 에서도 정면에서 보는 것돠 같은 화질을 구현한 폭 넓은 시야각, 피벗 기능에 내장 스피커, PVA 패널을 통화 명암비, 선명도, 100% sRGB 칼라 구현 등 다양한 부분으로 기존모니터 시장의 제품에 비해 업그레이드 된 모니터를 출시하였다고 말할수 있습니다.

기존 사용하던 모니터가 너무나 초라하게 보일정도로 여러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는 F2380MX. 단순히 보기 좋은, 사용성이 좋은 모니터의 진화에서 모니터를 통한 새로운 재미와 느낌을 전해주는 F2380MX는 모니터 시장의 많은 변화가 불러 일으킬 것 같습니다. 응답속도로 인한 잔상 등 미세한 단점이 나타나긴 하지만, 전문가는 물론 멀티미디어 변화속에서 가장 적합한 추천 모니터라도 해도 부족함이 없는 제품인것 같습니다. 한달동안 함께 한 F2380MX에게 박수를!! 짝짝!

한달동안안 사용하면서 소개해 드린 Samsung SyncMaster F2380MX. 짧은 시간동안의 사용해본 제품이라 많은부분을 소개해 드리지 못해 아쉬움이 남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모니터 활용기, 비교 등 다양한 부분으로 포스팅 할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