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스터디/여행 상식 여행사전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저비용항공 LCC. 이거 꼭 알아둬.

뿌리치기 힘든 가격으로 유혹하는 저비용 항공사(LCC). 이용 시 주의점


부모님을 모시고 여행길에 오른 A군. 여행을 떠난다는 설렘을 안고 공항으로 향했다. 하지만 즐거움은 잠시. 항공 체크인 과정에서 항공편 운항이 취소되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다. A군은 바로 예약한 여행사와 항공사 측에 항의를 해보았지만 결국 집으로 돌아가야 했다.

부모님과 처음으로 가는 여행을 준비하면서 다른 여행 상품보다 조금 저렴한 여행 상품을 선택하게 된 것이 화근.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 항공 보다 약 30% 이상 저렴한 저비용항공사 항공권이 포함된 상품을 이용했다가 문제가 된 것이다.

 

저비용항공사 LCC란?

불과 2년 전까지만 해도 우리에게는 낯설었던 저비용항공사. 기내 서비스를 유료로 제공하면서 항공 요금은 낮추고 항공 판매 과정을 최소화시켜 기존 항공 가격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항공을 말한다.

국외에서는 오래전부터 저비용항공사 LCC가 활성화되었는데 국내선은 물론 국제선까지 대형 항공사 대비 최대 90%~  최소 20%는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를 유혹해 실제 많은 이들이 저렴한 요금은 저비용 항공을 이용한다. 국내에는 제주항공, 진에어 등이 있고 국내를 취항하는 외국계 저비용항공사는 에어아시아, 피치항공, 세부퍼시픽 등이 있다.

 

저비용항공사 유형.

저비용항공은 크게 2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수하물은 물론 기내의 모든 서비스까지 유료로 전환하여 판매하는 유형과 기본 수하물과 간단한 기내 음료를 포함한 유형으로 나뉘는데 국내 저비용 항공사는 대부분 후자이지만 해외 항공사의 경우 모든 서비스 유료제에 가까워 국내 저비용항공에 익숙한 여행자들은 여행지에서 혹은 국내 출발 시 해외 저비용항공사를 이용 했다가 형편없는 서비스에 종종 불만을 토하곤한다.

 

자주 발생하는 저비용항공사의 문제.

부족한 서비스도 문제이지만 저비용항공사의 가장 큰 문제점은 무리한 운행 스케줄에 있다. 다른 대형 항공사에서도 이용하는 같은 기종의 항공편을 운항하지만 낮은 가격 특성 상 무리하게 스케줄을 잡아 운항을 해 여러 문제가 자주 발생했다.

특히 항공 운항이 있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안전부분에 있어 무리한 운행으로 고장이 잦아 항공기 운항 연착은 물론 심할 경우에는 A군 처럼 항공편 자체가 취소되어 피해를 입는 사례도 자주 발생한다.

 

저비용항공 이용 시 꼭 알아줘야 할 3가지.

저비용항공을 이용해 여행을 계획하는 여행자라면 일정 변경이 1~2일 정도는 가능한 일정을 계획하는 것이 좋다. 특히 국가에 도착해 국내선 저비용항공을 이용할 경우 바로 연결되는 항공 스케줄보다는 최소 6시간 정도는 여유롭게 환승 하는 일정으로 계획하는 것이 안전하다.

다음으로 저비용항공사는 수하물은 물론 기내 서비스도 유료로 운영되는 만큼 저렴한 가격대를 보고 항공권을 선택하기보다는 수하물과 여행 스타일을 고려해 항공권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항공 연착이나 일방적인 운항 취소 통보를 받게 되면 서둘러 항공사를 통해 해결 방법을 찾아보고 방법이 없으면 보상 내역을 미리 확인하거나 대처 방안을 미리 통보하고 다른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국내 저비용항공사 증가는 물론 외국계 저비용항공사의 운행으로 소비자 피해는 급증하고 있다.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외국계와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피해 발생 시 보상을 처리하는 규제가 있어야 하지만 아직 미흡하므로 소비자들의 선택이 무엇 보다 중요하다.

모처럼 기간을 빼 즐거운 여행을 떠나는 만큼 저렴하다는 이유로 선택하기 보다는 자신의 여행 스타일과 기간 등을 충분히 고려해 항공편을 선택하길 추천한다.

배낭돌이 추가 팁

외국계 저가항공사 경우 현지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귀국 후 소비자원의 도움을 요청해도 항공법상 항공사 측에 유리한 조항이 많아 소비자가 법적으로 보호받는 것이 쉽지 않고, 외국계 항공사라는 이유로 보상 절차가 쉽지 않다. 외국계 저비용항공 이용 시 문제가 발생하면 개인보다는 단체로 이견을 조율해 강력하게 보상을 요구하도록 하자.

저비용항공사는 가격이 저렴한 만큼 일정 변경, 취소 등이 어렵거나 불가능하다. 항공권 구매 전 반드시 해당 항공사의 규정을 꼼꼼히 살펴보고, 이해가 되지 않거나, 확실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항공사 한국어 직원과의 통화로 확인 후 예약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항공 이용 시 발생하는 문제에 해서는 스마트폰을 활용 사진, 동영상, 녹음해 귀국 후 법적 피해보상 요구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