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6.03 07:57

베트남 환전 현지 금은방에서 해야 하는 이유


국가별/지역별 여행 정보 통/베트남 여행 정보





 

동남아 여행 팁 - 베트남 환전은 금은방에서


국내 은행에서 환전을 해서 가져가야 하는지, 온라인에서 추천하는 미국 dollar로 환전을 해야 하는지? 베트남 여행을 준비하는 여행자라면 한 번쯤 보는 환전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된다. 베트남을 찾는 여행자가 늘어나면서 한국 은행에서도 베트남 돈으로 환전이 가능하지만, 알뜰한 여행자라면 국내 은행에서 한화 - 베트남 환전이 아닌 한화 - 미국 달러 - 베트남 현지 환전 과정을 통해 환전 차익을 보며 알뜰 여행을 하기를 추천한다.

베트남에서 미국 달러가 통용 되는 이유

베트남 돈은 미국 달러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화폐의 단위가 크고, 미국 달러의 영향으로 매매기준율(환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환율이 좋을 때는 모와 놓은 미국 달러를 베트남 돈으로 환전을 하고, 환율이 나쁠 때는 베트남 돈을 미국 달러로 환전하여 보관을 하며 재테크로 활용하기 때문에 베트남 사람들에게는 베트남 돈보다는 미국 달러를 선호한다. ( 그 외에도 베트남 돈 은행 예금 시 이자가 없는 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

베트남 현지 환전소

거리에서도 흔하게 환전소를 볼 수 있는 동남아 특성 상 베트남에서도 어디서든 쉽게 환전소를 발견할 수 있다. 은행은 물론 개인이 운영하는 환전소는 여행자들에게 어디서든 환전을 통해 베트남 여행을 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한다.

은행 환전 소 : 베트남 환전 소 중 가장 우대율이 적다.
개인 환전 소 : 업체에 따라 달라지지만 금은방에서 운영하는 개인 환전소가 우대율이 높다.
(업체에 따라 우대율은 달라진다. 평균적으로 베트남에서는 개인이 운영하는 업체 중 금은방이 우대율이 좋다.)

금은방 환전을 이용하는 현지인들

어디서도 흔하게 볼 수 있는 환전소 이지만 베트남 현지인들은 물론 베트남에서 체류중인 한인들 모두 은행이 하는 환전소보다 금은방에서 운영하는 환전소를 대부분 이용한다. 그럼 믿을 수 있는 은행이 아닌 개인이 운영하는 금은방 환전소를 이용할까?

이유는 간단하다. 베트남에서 많은 현금이 도는 곳 중 한 곳이 바로 금은방이다. 그 만큼 베트남 화폐가 많이 들어오는 만큼 금은방 주인들은 화폐가 크고 재테크로는 활용성이 적은 베트남 화폐보다는, 보관이 용이하고, 환전 차익을 볼 수 있는 미국 달러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규모가 작은 금은방의 경우는 현금이 적어 환전소 운영이 힘들지만, 어느정도 현금이 도는 금은방의 경우 미국 달러로 바꾸어 보관 및 재테크로 사용하기 때문에 어차피 은행에서 환전을 할바에는 매매기준율 또는 은행보다 우대 조건으로 여행자 및 현지인들에게 미국 달러를 베트남 화폐로 환전을 해주는 것이다. (금은방 주인들은 수익을 베트남 돈이 아닌 미국 달러로 재테크(환율 변동에 따른 차익)를 하기 위해 우대율이 적은 은행에서 환전을 해야한다.)

환전 금액마다 환율 적용이 다른 이유

환전 차익으로 재테크가 가능한 베트남에서는 환전 금액에 따라 환율 적용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100$ 지페라면 100으로 환율을 적용해 준다면, 50$ 지페는 97. 10$ 지페는 94, 1$지페는 92로 환율을 적용해 준다. 왜 화폐에 따라 환율 적용이 달라질까?

미국 달러로 돈을 가지고 있다가 환율 변동이 일어나면 환전 시세 차익으로 돈을 버는 베트남의 경우 언제 돈을 바꾸어야 하는 시기가 올지 모름으로 시기를 노리며 현금(미국 달러)를 보관해야 한다. 그렇다면 1$ 짜리를 1000장 보관 하는 것과 100$ 10장을 보관하는 것 중 어느쪽에 더 안전하게 보관이 편리할까? 은행 역시 1$ 1000장 보다는 100$ 10장을 보관비는 물론 운반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큰 화페에 우대율이 높을 수 밖에 없다.

베트남 환전 노하우

베트남을 여행하는 여행자라면 한국에서 베트남 돈을 환전해 가져가기 보다는 미국 달러로 환전을 해서 가져가자. 환전 시 되도록이면 100$ 및 50% 지페를 챙기고, 여유 돈으로 사용 할 10$, 1$ 을 챙기도록 하자. 베트남 여행을 막 시작하는 여행자라면 고액 화페를 환전해 어느정도 베트남 화폐를 보유하고, 여행이 끝나가는 시점이 되면 100$ 및 50$ 지페 환전을 피하고, 10$ 또는 1$로 환전 없이 현지에서 사용을 하자.

(베트남에서는 베트남 돈이 아니더라도 어디에서든 미국 달러가 사용이 가능하다. 1$의 경우 환전을 하면 오히려 환전 차익으로 여행자들에게는 손해일 수 있으니 100$ 환전에 적용되는 1$의 가치를 계산하여 현지에서 베트남 화폐가 아닌 미국 달라를 사용하도록 하자)

예) 100$ 환전 시 20만동(베트남 돈)을 받을 경우 현지에서 쌀국수가 2만동 일때 1$을  환전(18000동)해서 주는 것보다 미국 달러 1$로 계산을 하면 여행자가 이득이다. 여행자의 경우 미국 달러 사용시에는 100$ 환전 가치로 생각하고 소액 달러를 이용하면 이득을 볼 수 있다.

배낭돌이 추천 링크

환전 우대 쿠폰 받기 :  (달러 환전 시 90% 우대 쿠폰 신청하기)
베트남 최저가 숙소 찾아보기 :  (최저가 호텔 예약 팁, 호텔 핫 세일 Otel.com)

블로그 소식 : 배낭돌이 블로그 시즌 2에서는  나라별 환전 필수 정보를 공유합니다. 미국 달러는 물론 나라별 소개 예정이오니 여행을 준비하시는 여행자분들은 하단 링크를 통해 구독신청 해주세요 = )  (필독 배낭돌이 여행 스토리 시즌 2 )

배낭돌이 여행기 포스팅은 계속 됩니다. 본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추천 버튼을 거침없이 눌러주세요. 다음 사용자는 이곳을 클릭하시면 다음뷰에서 편하게 받아 보실수 있으며, 네이버 사용자는 이곳을 이용해 주세요.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