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여행 후기/티베트 자전거 여행

자전거 여행 -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 초오량마를 가다.




티베트 – 네팔 자전거 여행 9일차. EBC(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에서 약 5~7Km 에 위치한 티베트 텐트 안에서 눈을 뜬다. 어제 밤 얼마나 바람이 부는지, 텐트 안으로 들어오는 찬 기운으로 편한 잠을 잘 수 없었다. 조명하나 없는 산 중간에 위치한 이 공간. 텐트 밖에서 들려오는 매서운 바람소리와 알 수 없는 소리가 나를 두렵게 만든다.

늦은 밤 별을 보기 위해 텐트 밖으로 향한다. 아무 것도 보이지 않는 어둠. 저 앞으로 다른 텐트에서 세어 나오는 빛을 제외하고는 앞에 사람이 있는지, 짐승이 있는지 그 어떤 것도 보이지 않는다. 고개를 들어 하늘을 바라보니, 별인가 할 정도로 수 많은 별들이 하늘 가득 자리잡고 있다. 빠르게 변하는 날씨로 인해 오랜 시간 별을 보지 못했지만, 별 자리를 표시할 수 있을 정도로 뚜렷하고 많은 별들이 아직도 마음속에 그려 지는 듯 하다.

에베레스트 초오량마초오량마 캠프 촌에서 바라본 히말라야

티베트 라싸를 출발하여 자전거로 달려온 9. 오늘은 자전거를 잠시 뒤로하고, 세계 최고의 산 에베레스트 (초오량마)와 가장 가까운 곳까지 이동을 한다. 우정공로에서 보이기 시작한 에베레스트 (초오량마). 눈에 잡힐 듯한 이 산을 만나기 위해 우리는 이곳으로 달려 왔다.

히말라야 산맥 14좌 중 가장 높은 산 에베레스트 (초오량마). 비록 그 산을 오르지는 못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누구보다 가장 가까운 곳에서 고봉을 만난 수 있다는 행복에 발걸음을 재촉한다.

EBC(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가는 길텐트촌에서 버스를 이용 EBC(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가는 길, 구름이 고봉을 감추고 있다.

우리가 머물렀던 텐트 촌에서 여행자 출입이 가능 한 에베레스트 (초오량마) 와 가장 가까운 EBC(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에 가려면 우체국 옆 간이 정류장에서 중국정부에서 운영하는 버스를 이용해야 한다. 왕복 25위안으로 10분 정도 자동차로 연결 되어 있는 EBC(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여행자가 많이 찾는 성수기 시즌에는 걸어서 갈 수 있지만, 버스가 운행하지 않는 시즌에는 낙석, 추락 등 사고 위험이 있어 도보 이동이 불가능 하다고 한다. 자전거로 들어가고 싶은 마음은 간절하지만, 오늘은 안개가 많아 버스만 이용이 가능하다는 공안 국의 말에 버스를 이용 EBC(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로 향한다.

EBC(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가는 길EBC(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가는 길 주변 언덕에 구름과 안개가 자욱하다.

세상을 돌아다니는 구름도 높은 이곳에서 잠시 이곳에서 쉬었다 가나 보다. EBC(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에 가까워 질수록 구름과 안개가 가득하다. 1년에 단 몇 일만 고봉을 보여주는 에베레스트 (초오량마). 오늘은 과연 볼 수 있을까? [여름에는 고봉을 볼 수 있는 확률이 극히 드물다.]

인천을 출발하여 북경을 지나 항공으로 5시간이 걸려서 도착한 티베트 라싸. 거기에 자전거를 이용해 9일을 달려 이곳에 도착하였다. 1월에 인사를 나누고 온 에베레스트 (초오량마) 이지만, 자전거를 이용해 달려온 만큼 그리움이 더 했다.

EBC(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티베트 EBC(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사진 왼쪽 - 구름이 초오량마를 감쌓고 있다.

버스에서 내려 공안국에 들려 출입증을 제출 하고, EBC(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로 들어간다. 네팔 쪽 베이스캠프와 달리 산악인들이 많이 찾지 않는 티베트 베이스캠프는 베이스캠프라 하기에는 조금 썰렁한 공간이다.

여행자는 아쉽게도 베이스캠프 기간 중 정해진 구간까지만 이동이 가능하다. 이 산을 넘어 네팔로 넘어가는 티베트인들을 막기 위해 산 중간마다 검문소와 군인들이 배치되어 있어 선을 넘어가면 어떤 사고가 생길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초오량마 주변으로 가득 모인 구름들. 눈에 보일 듯 눈에 보일 듯 한 초오량마. 그 정상이 보이지 않지만, 웅장함에 절로 감탄사가 쏟아져 나온다.

EBC(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EBC(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에 위치한 화장실

EBC(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한쪽에는 초오량마를 조금 더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언덕이 위치하고 있다. 그렇게 높지 않은 언덕이지만, 조금 더 위에서 조금 더 가까이 초오량마를 만날 수 있어 힘이 들어도 그 언덕을 오른다.

언덕 입구에 세상에서 가장 높은 곳이 위치한 화장실 이라는 문구가 눈에 띈다. 중국 군인이 국경 지대인 이곳에 주둔하면서 여행자를 위해 만들어 놓은 화장실. 주변과 어울리지 않는 화장실이지만, 간이 화장실이 아닌 벽돌로 만들어 놓은 이 화장실이 세상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화장실임은 틀림 없다. [고산 지대인지라 이뇨작용이 원활하지 않아 이용하는 사람들은 드물지만, 세상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화장실 이라 그런지 들어가 보는 여행자가 많다.]

EBC(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EBC(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언덕에서 초오량마를 기다리는 여행자들

세상에서 가장 높은 화장실을 지나 언덕 위에 오르니 언제부터 기다렸는지 초오량마가 잘 보이는 자리를 잡고 앉아 구름이 지나가기를 기다리는 사람들로 가득 차다. 비수기 시즌인 1월과 달리 여름에 이곳을 찾는 많은 사람들.

겨울과 달리 구름이 많이 끼는 여름이지만, 시간적 여유가 없는 현대인들은 이 시즌에 이곳을 찾아 혹시나 볼 수 있을까 라는 기대를 가지고 구름으로 뒤 덥힌 초오량마를 바라보며 만년설이 뒤 덥힌 고봉의 모습을 보기 위해 기원 또 기원한다. [겨울 일부 시즌을 제외하고는 8,000m 이상에는 늘 구름이 가득하다. 이러한 이유로 전문 산악인들도 날씨는 춥지만 구름이 없는 겨울 시즌에 주로 원정등반을 한다.]

EBC(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EBC(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언덕에 돌탑을 쌓고 기도를 한다.

힘든 일정을 지나 이곳에 도착한 우리. 힘든 만큼 초오량마를 보고 싶은 마음은 간절함으로 변화되었다. 언덕 한쪽에 자리를 잡고 앉아, 웅장한 자연의 모습에 감탄이 나오면서도 마음 한쪽으로 초오량마를 보여주지 않는 저 구름들이 야속하다.

세상에서 가장 높은 산이면서 티베들에게는 대지의 여신으로 세상의 모든 이를 위해 기도를 올리는 이곳 한쪽에 돌로 돌탑을 쌓고, 기도를 한다. 몇 번이고 포기하고 싶을 정도로 힘이 들었던 자전거 여행. 지금 이곳에서 돌탑을 쌓고, 기도를 하는 내 마음에 필름처럼 빠르게 내 삶의 모습이 비추어 진다. 예상치도 못했던 여자 친구 어머님의 사고, 나의 행복을 위해 했었던 이기적인 행동. 친구들과 함께 지냈던 즐거운 시간, 사랑하는 여자친구와 함께 했던 행복한 시간들. 힘들었던 기억과 함께 행복한 추억이 하나씩 떠오르면서, 행복과 반성, 아쉬움과, 슬픔, 기쁨과 환희로 가슴속 가득 뭔가가 나를 흔들며, 눈에서 뜨거운 눈물을 흐르게 한다. 무엇 때문 일까? 구름에 가려져 보이지 않은 초오량마가 눈을 감은 가슴 한쪽에서 그 웅장함이 그려진다.

EBC(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EBC(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언덕을 내려 오면서...

1시간이 넘도록 그 언덕 위에서 있었지만, 결국은 눈으로는 그 모습을 담지 못했다. 하지만 그 1시간 동안 처음 이곳에 도착했을 때와는 달리 구름이 떠나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닌, 내 삶을 돌아보며, 마음속에 그려진 초오량마의 고봉의 모습을 떠올리며, 나만의 시간을 보내었다. 세상에서 가장 높은 산 초오량마. 비록 눈으로는 만년설이 뒤 덥힌 고봉의 모습을 볼 수 없었지만, 나는 그곳에서 지금까지 느끼지 못했던 많은 것을 느끼고, 경험하고, 생각하고, 가슴 가득히 초오량마를 담게 되었다.

눈을 감으면 아직도 선명하게 그려지는 초오량마. 비록 나에게 그 모습을 보여주지는 않았지만, 나에게 많은 것을 깨닿게 해준 초오량마는 오랜 시간 내 가슴속에서 기억 될 것이다.

배낭돌이 여행기 포스팅은 계속 됩니다. 본 글이 마음에 드신다면 하단의 추천 버튼을 거침없이 눌러주세요. 다음 사용자는 이곳을 클릭하시면 다음뷰에서 편하게 받아 보실 수 있으며, 네이버 사용자는 이곳을 클릭하시면 오픈캐스트를 통해 네이버 메인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