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 여행 백서/최저가 항공, 이용 방법

배낭여행 - 항공권 구입시 꼭 체크해야 할 5가지


올 여름. 어느 때보다 무척이나 더운 여름인 것 같습니다.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시작 되고 있는 여행 열풍. 항공사들은 물론 전 세계의 호텔, 여행 업계에서도 1년 중 가장 많은 여행자들이 찾는 시즌인 만큼 가격 상승이 조금씩 시작되고 있습니다.

배낭여행자는 성수기는 물론 비수기와 상관없이 항공예약에서부터 현지여행까지 모든 것을 직접 준비하고, 계획해야 하기 때문에 출발과정에 있어서 많은 조사가 필요합니다. 그 중 여행 비용에서 큰 비중에 속하는 항공권 구입. 기존에 소개해 드린 
해외 항공권 저렴하게 구입하는 노하우에 이어 배낭여행자를 위한 항공권 구입시 노하우 2탄 ' 항공권 구입시 꼭 체크해야 할 5가지 ' 을 작성합니다.


전 세계의 수 많은 항공사, 저가항공, 할인티켓, 땡 처리 항공까지 실제로 다양한 항공사에서 여행자를 위한 다양한 티켓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항공권은 정해진 가격이 있지만 단체할인, 특별할인, 추가할인 등 나라마다, 항공사 마다 할인율이 달라지는 다양한 항공권이 판매가 됩니다.

여행사를 이용한 패키지 여행과는 달리, 항공 예약부터 모든 것을 준비해야 하는 배낭여행자에게는 여행자의 스케줄에 맞는 항공권을 고르는 것이 가장 중요한대요, 처음 배낭여행자가 가장 많이 실수를 하는 부분을 꼬집어 꼭 알고 구매해야 할 항공권 구매 팁을 소개합니다.



1. 요금 조건을 확인하라.

항공권 할인율마다 단체, 학생, 성인, 외국인노동자, 21일전 발권, 조기예약 등 각 분류 별 할인율이 다른 항공권이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보통 8명 이상의 항공권과 학생의 항공권이 가장 저렴하지만, 소수로 떠나는 배낭여행자는 저렴한 티켓이 있어도 조건이 되지 않아 구매가 불가능 합니다.

21
일전 발권, 또는 조기예약 요금 조건의 경우는 소수 배낭여행자라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유럽구간이나, 중국, 일부 동남아 국가에서는 항공 최고 3개월에서 최소 21일전 발권조건으로 저렴한 요금의 항공권을 제공해 주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배낭여행 일정 및 예상비용을 준비하는 여행 초기에 미리 여행하고자 하는 항공사의 요금조건을 확인하고, 항공권 구매 일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항공 요금 규정은 반드시 확인

항공티켓은 1)에서 소개해 드린 요금 조건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지기도 하지만, 항공 요금 규정에 따라서도 할인율이 달라져 같은 항공기를 이용하더라도 티켓 가격이 달라집니다. 1년 오픈, 일정 변경 가능, 출발일, 도착일, 변경 가능, 이 가장 100% 기본 항공권이라면, 항공에 따라 요금에 따른 규정을 살짝 변경을 해서 기존 100% 기본 항공권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여행자에게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출국일과 입국 일이 정해진 항공권, 일정 변경 불가능 항공권의 경우 등 제한과 시간적 여유가 적을수록 항공 요금은 떨어지게 되어 있는데요, 배낭여행자의 경우는 현지에서 일정이 변경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비슷한 가격이라 해도 요금 규정 제한이 적은 항공권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는 여행자의 경우 20일 정도 여행을 한다면 유효기간이 1개월, 일정 변경 가능의 항공권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구매를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또한 제한이 많은 항공권의 경우는 일정 변경 및 항공권 이용기간이 짧기 때문에 정확한 현지 스케줄을 작성 하는 게 중요합니다.


# 항공권 유효기간 = 유효 기간 동안 사용이 가능한 티켓입니다. 유효기간이 지나버리면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유효기간이 1개월인 경우에는 출국인 +30일 까지 돌아오는 항공 이용이 가능합니다.


3. 기타 규정 및 환불 규정 등

항공 요금 규정과 요금 규정을 확인하였다면 70%는 여행자에게 적당한 항공권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기에 추가적으로 기타 규정을 확인을 해야 합니다. 항공 요금 규정에 대부분 표시가 되어 있지만 하단에는 요금 규정의 추가적 내용과 기타 내용들이 작성이 되어 있습니다.

항공 티켓을 판매하는 여행사 사이트 및 항공 여행사마다 약간은 다르지만 보통 하단에 작게 표시가 되어 있는 기타규정에는 항공권 출발기간, 환불규정, 유효기간 변경, 수화물 규정, 예약 필수 정보 등이 추가적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일부 여행사에서는 기타 규정을 작게 표시해 놓고, 환불 시 환불수수료를 받는 경우도 있을 정도로, 직접 항공권을 구입하는 여행자라면 항공권에 포함되어 있는 규정을 꼼꼼히 체크해 자신의 여행스타일, 일정에 따라 불리한 요소가 없는지를 미리 확인하고 구매를 결정해야 합니다.


4. 입국, 출국 도시가 다르다면 IN, OUT 항공권도 검색하자.

일부 여행자의 경우 입국도시와 출국도시가 달라 편도 항공권을 구매해서 여행을 하는 여행자가 가끔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본의 경우 후쿠오카로 입국을 하고, 기차를 이용해 동경까지 여행을 하고 편도 항공으로 동경에서 나오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요, 이렇게 편도 항공권을 구입할 경우에는 왕복항공보다 1,5배 정도의 요금으로 항공을 이용하게 됩니다.

항공사들이 많이 생겨나고, 해외여행자가 많아지면서 예전과 달리 입국과 출국 도시를 다르게 하는  IN, OUT 항공권이 출시가 되었는데요, 입국과 출국을 같은 나라에서 다른 도시로 체크를 하면 항공사에서 편도로 2편을 구매했을 때의 가격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항공권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물론 일본, 미주에서 주로 이용하는 IN, OUT 항공권은 한 개 도시를 횡단 여행을 하는 여행자라면 편도 항공권 구매에 앞서 IN, OUT 항공권을 조회해 보고 구매하는 것이 항공권을 조금더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IN, OUT 항공권의 경우 한 도시 왕복 항공권보다 저렴한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한 개 도시만 여행을 계획하던 여행자라도 꼭 한번은 체크해보시길 추천합니다.


5. 2개 이상 나라를 여행한다면 다구간 항공권을 체크

동남아는 물론 아시아권, 남미와 유럽의 경우는 한 개 이상의 나라를 여행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주로 육로 국경이 연결되어 있는 나라를 여행 할 경우에 해당되는데요, 1개 이상의 나라를 여행하는 만큼 항공권을 구입하는데 있어 조금은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IN, OUT 항공권의 경우는 나라가 같은 경우 할인요금으로 항공 티켓이 나오고 있지만, 입국과 출국 나라가 다를 경우에는 다구간 항공권을 통해 항공을 한번쯤은 체크해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동남아 여행구간을 검색한 결과 이미지를 첨부하였는데요, 인천을 출발하여 베트남 하노이로 입국 육로를 통해 태국으로 이동 후 방콕에서 인천으로 오는 항공편의 경우 편도로 2장을 구매하기 보다는 특정 항공사의 다구간 항공 티켓을 이용하면 저렴한 비용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유럽 및 동남아, 남미의 경우는 항공사 경쟁이 심하기 때문에 여행자를 위한 다구간 항공권을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습니다, 출국과 입국 나라를 잘만 선택하면 왕복티켓보다 저렴한 항공권 구입이 가능합니다.

# 일부 나라의 경우는 다구간 항공권이 편도 항공권으로 구성이 되어진 경우가 있습니다. 다구간 항공권을 구입하기 이전에 편도 요금을 미리 확인하고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구간의 항공권의 경우 방문국 국내선까지도 묶어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여행사에서 판매하는 여행팩, 패키지 여행과는 달리 준비과정에서부터 현지여행까지 많은 시간투자가 필요한 배낭여행. 많은 정보 수집과, 여행준비가 필요하지만, 그 준비과정을 통해 지금까지 알지 못했던 많은 정보와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 모든 것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만큼 여행에 대한 기억은 더욱 오래 가는 것이 배낭여행인 것 같습니다. 올 여름. 배낭여행을 준비하셨다면, 본 포스팅으로 도움이 되어 즐거운 배낭여행 되시길 기원합니다. 여행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리플 또는 트위터 @etripbox 로 고고씽!

배낭돌이 여행기 포스팅은 계속 됩니다. 본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추천 버튼을 거침없이 눌러주세요. 다음 사용자는 이곳을 클릭하시면 다음뷰에서 편하게 받아 보실수 있으며, 네이버 사용자는 이곳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