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낭 여행 후기/중국 서안/화산 배낭여행

서안여행 - 고 김대중 대통령도 들리셨던 서안맛집 덕발장 교자연

아침부터 시작한 서안여행. 배낭돌이 서안여행 일정은 아침 서안역을 출발하여 병마용을 관람하고, 다시 서안역으로 돌아와 골목 골목을 돌아다니며 길거리 음식을 즐기고, 저녁식사를 하기 위해 종루로 향합니다.

서안에는 중국내에서도 유명한 식당이 몇군대 있습니다. 그중에서 고 김대중 대통령은 물론 내외국인 귀빈들이 서안에서 꼭 들려보는 식당이 한군대 있습니다. 1936년부터 문을 열고 서안을 대표하는 교자를 만드는 덕발장 교자연이 바로 그곳인데요, 미식가 서태후도 좋아했던 교자의 스타일을 옛 그대로 지금까지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 그럼 서안맛집 덕발장 교자연으로 출발!!

 
서안 구석 구석을 돌아다니며 거리음식을 많이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서안에서 안먹어보면 안돼는 맛집이 있다고 해서 발걸음을 옮겼습니다. 서안중심에는 종루와 고루라는 건물이 위치하고 있어 서안 도시를 여행할적에 여러가지 도움을 주곤 합니다. (길을 잃어버리면 무조건 종루나 고루로 오시면 되거든용).

도성의 문이 열려 있는 시간엔 매시간마다 종일 치고, 성문이 닫힌 후에는 북을 통해 시간을 알려주었던 서안의 종루와 고루는 오랜시간 그곳에서 서안의 명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입장료를 내면 고루 및 종류 건물 위까지 올라가보실수 있습니다. 저녁시간에 한번쯤 올라가 보시길 추천합니다. )


덕발장 교자연이 얼마나 유명한지, 종루, 고루 근처에서 중국인들에게 가게이름만 보여줘도 위치를 알수 있습니다. 가장 중심에 위치하는 것은 물론 오랜시간 영업을 하였던 곳이라 서안에 사는 중국인들은 물론 서안을 찾는 대부부의 여행자들이 덕발장 교자연의 위치를 잘알고 계시더라구요.

서안여행 패지키 상품은 물론 배낭여행자들도 꼭 들릴만큼 병마용 못지 않게 필수 코스가 되어 버린 덕발장 교자연. 중국만두를 좋아하는 저로써는 무척이나 기대가 되는 식당중 한군대 였습니다. 과연 중국 전국에서도 유명하다는 덕발장 교자연. ( 덕발잔 교자연은 늘 많은 사람으로 붐비는 식당입니다. 되도록이면 식사시간을 피해서 가시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식사시간대에 이용하게 되면 자욱한 담배연기는 물론 중국인들의 엄청난 소음으로 맛있는 덕발장 교자연의 음식을 즐길수 없습니다.)


입구에서 부터 사람이 꽉차 있는 덕발장 교자연. 단체 여행자들도 이곳을 많이 찾는 만큼 입구에서부터 사람들이 많이 보입니다. 덕발장 교자연은 1층과 2층으로 준비되어 있는데요, 코스요리 및 단체 여행자분들은 2층을. 개인여행자 및 단품을 주문하실분들은 1층을 이용하시면 됍니다. (배낭돌이는 단품으로 만두만 맛볼 예정이라 1층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1층에는 중국 전국에서 실시간 요리대회에서 금상을 받았다는 교자연의 견본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보기만 해도 침이 꿀꺽 꿀꺽. (사진 속세는 금상을 받은 교자연의 견본이 나와있지 않은데요, 데코레이션은 물론 육즙이 살아있는 덕발장 교자연은 서안은 물론 중국에서도 인정받은 최고의 식당으로 알려졌다고 합니다.


1층 한쪽 테이블에 자리를 잡고 메뉴판을 열었습니다. 외국인이 많아 오는 이곳인데 영어 한자 안보이는 메뉴판을 보면서 잠시 멍때렸어요. 외국여행자들이 많이 찾는 중국인에 어쩜 한자 메뉴판만 사용하고 있다니. 중국여행을 조금 한터라 대략적인 음식은 알수있었지만 (대중적인) 만두종류만 수십가지가 되었던 덕발장 교자연 이라 쉽게 선택할수가 없었습니다.

중국여행을 자주 다니면서 중국어를 모르는 저에게는 생존본능이 한가지 있습니다. 식당에 가서 많은 사람들이 먹고 있는 메뉴를 손가락으로 가르켜 주문을 하거나, 고기 육(肉)자가 적혀있는 메뉴를 주로 선택을 하는건데요, 어떠한 메뉴인지 알지못하고 주문을 하게 되는 단점은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먹는 음식인만큼 그 가게에서 유명한 음식을 맛볼수 있습니다.

너무나 많은 메뉴에 무엇을 고민하는 배낭돌이. 만두 종류만 수십가지인터라, 어쩔수 없이 직원의 도움을 받아야 했습니다. 다른 식당과 동일하게 가장 비싼 메뉴를 추천해 주시는 직원분. 고민 고민 끝에 바로 옆테이블에서 맥주를 수십명 마신분들의 도움을 받아 덕발장 교자연에서 가장 유명하다는 교자를 주문하였습니다.


교자를 주문하고 기다리기 지루해 식당 구석구석을 돌아다녔습니다. 가족들과 함께와 한사람당 한통씩 만두를 주문해 놓고, 먹는 중국인들, 테이블 위에 수십병의 맥주병을 올려놓고 식사를 하고 계신 분들, 담배를 어찌나 피웠는지, 음식보다 담배재가 더 많은 테이블까지 정말 다양한 중국인들을 볼수 있었습니다.

한쪽에서는 미리 조리해 놓은 요리들을 선택해서 먹을수 있도록 준비가 되어 있었는데요, 주문이 필요없이 눈으로 직접 요리를 보고 구매후 바로 먹을수 있어 너무 편했습니다. (요리당 보통 10위안 ~ 20위안 사이로 준비되어 있는데요, 배낭돌이는 만두와 함께 먹을 오이새우 무침과 무엇인지 알수 없는 요리하나를 구입했습니다.)

중국음식을 잘 못드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주로 기름에 볶는 메뉴가 많은 중국인만큼 야채가 들어간 메뉴는 꼭 하나 주문하시길 추천합니다. 특히나 오이가 들어간 요리에는 대부분 초가 들어가 있어 느끼함을 줄일수 있습니다.


옆테이블의 도움을 받아 주문해 놓은 물만두는 나올생각을 안합니다. 참고로 덕발장 교자연은 여러종류의 만두가 있는데요, 그 많은 종류의 만두안에 무엇이 들어가는지는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상상 초월의 각종 재료들이 만두속에 들어가는 중국의 만두는 외국인이 평가하기에는 조금은 어려운 맛을 추구하지 않아 생각해 봅니다.

2층에서는 거의 코스로, 1층에서는 대부분 덕발장 교자연의 물만두를 많이 먹는다고 해요. 우리나라 물만두 처럼 물에 잠겨있는 작은만두가 아닌 두꺼운피로 만들어진 덕발장 교자연의 만두를 물에 삶아서 나오는 만두로, 만두속의 육즙을 그래도 느낄수 있는 덕발장 교자연을 대표하는 만두로 자리잡았다고 합니다. (정말 많은 종류의 만두들이 있는데요, 불필요한 도전을 피하시길 바랍니다.)


오이새우무침을 다 먹을때 쯤 드디어 서안에서 가장 유명하다는 덕발장 교자연의 물만두를 만날수 있었습니다. 중국어디서도 맛 볼수 있는 만두이지만, 덕발장 교자연의 물만두는 무척이나 특별합니다. 두꺼운 피로 고기의 육즙을 그대로 보호한다고 해요. 그래서 향기 깊고 부드러운 맛과, 두꺼운 내피의 단백한맛을 동시에 느낄수 있습니다.

돈을 무척이나 좋아하는 중국인들은 반달형 모영의 교자를 좋아하는데요 옛날 돈의 모습과 유사한 형태로 교자를 만들어 먹는데는 중국 만두와 조금 다르게 덕발장 교자연의 물만두는 손으로 누른듯한 반달형 모양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모양에서는 중국 어디서나 볼수 있는 교자형태입니다. 중요한건 맛이겠지요 ?)

배낭돌이는 중국여행에서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 여쭈어 보시는 분들에게, 교자와 양꼬치를 가장 좋아한다고 대답을 할 정도로 중국 만두를 좋아합니다. 우리나라와 달리 중국의 만두에는 고기육즙이 그대로 피안에 담겨져 있어 상상이상의 맛을 느낄수 있습니다. 덕발장 교자연의 물만두 속에서 육즙이 꽉차 있었는데요, 기대한만큼 다른 지역에 비해 최고의 맛은 아니였지만,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교자인만큼 육즙과 피의 조화가 자 어울려져 있었습니다. 

덕발장 교자연에서는 중국 전지역 만두 스타일을 맛볼수 있습니다. 만두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이곳에서 지역별 특색있는 만두를 맛볼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중국의 다양한 음식은 물론 교자와도 잘 어울리는 중국맥주와 함께 덕발장 교자연에서 식사는 2시간 가량 이어졌습니다. 육즙이 그대로 담겨져 있는 덕발장 교자연 만두, 서안을 여행하시는 여행자라면 꼭 한번은 들리셔서 중국 서안의 명물 교자연의 만두를 드셔보시길 추천합니다.

물만두 외에 덕발장 교자연의 대표하는 만두들이 많이 있는데요, 대부분의 만두는 한국인 입맛에는 맞지 않거나, 가격에 비해 조금은 부실합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먹는 물만두에서 부터 천천히 주문하시길 추천합니다. (중국만두는 생각보다 량이 많습니다. 처음부터 무리해서 주문하지 마시고, 하나씩 하나씩 주문하셔서 드셔보시길)

찾아가는 방법 : 종루 고루 도보 5분 내외. 호텔 맞은편 건물에 위치 (중심가의 스타벅스를 찾으시면 쉽게 찾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