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낭 여행 후기/ 중국 황산/항주 배낭여행

푸동공항에서 항저우로 중국 KTX CRH타고 고고씽!!

동방항공으로 상해 푸동공항에 내린 배낭돌이

이번 여행은 아버지와 함께 하는 여행이라 구석구석 많은곳을 보여 드리려 조금은 특별한 코스로 준비를 되었답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해보자면은요

상해-항저우 - 황산 - 상해 투어로 항저우와 황산 거기에 상해까지볼수 있는 알짜배기 코스! 회사출근으로 휴가 기간이 5일밖에 되지 않는 아버님께 더 많은곳을 보여 드리고 싶었거든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해 푸동 공항 1층에는 시내 구석구석으로 가는 여러편의 리무진이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주요노선을 보자면 5번은 상해역행, 7번은 상해남역 국내선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위한 홍차우행 등 여러편의 리무진이 준비가 되어 있는데요, 배낭돌이는 7번 리무진을 통해 상해남역으로 이동 항저우행 열차를 타고 이동을 할 예정이립니다.

여기서 팁한가지 : 리무진 타는곳 정면으로 2층으로 된 주차장이 있어요. 2층으로 올라가시면 근처도시 (항저우, 소주 등)으로 이동하는 고속버스를 이용할수 있답니다. 시간이 없으신분들은 고속버스 이용도 강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해 다른 공항인 홍차우 보다는 리무진 시스템이 잘되어 있는 푸동공항!

대부분의 리무진이 13위안 ~ 20위안 사이의 가격으로 수시로 운행이 되기 때문에, 처음 상해를 가는 여행자들도쉽게 리무진을 이용 도심으로 나갈수 있습니다. (한국으로 귀국시에는 고속철도 강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해남역으로 출발하는 7번 리무진 버스 내부입니다. (어떻게 된건지 버스 외부 사진이 사라졌어요 흑흑)

우리나라 리무진 버스랑은 다르졍 ^^? 특히나 7번 노선은 다른리무진과 달리 일반 버스분위기가 한가득! 그래도 어떻습니다. 상해남역만 가면 되는걸

상해 리무진 버스는 차장님이 직접 돈을 받으로 다니십니다. 종착역(상해남역) 까지가면 20위안!! 중간에 내리시면 조금씩 할인이 되더라구요!!!

돈을 지불하면 영수증을 나누어 주는데요! 내리기전까지는 꼭 가지고 계시길 추천합니다. (언제 또 돈내라고 할지몰라요 ㅋ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푸동공항을 출발한 7번 리무진 버스는 2번 터미널(푸동공항)에서 잠시 쉬었다가 정산을 하고 40여분을 달려 상해남역에서 정차를 하게 됩니다.

상해남역 바로 앞에 있는 주차장에 정차를 하기때문에 상해남역을 열심히 걸어가셔야 되요 ^^ (5분정도) 상해남역을 잠시 소개해 드리자면은요 지하 쇼핑가와 연결되어 있는 3층건물로 무척이나 넓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곳입니다.

택시 탑승시 3층(타는곳)에 내리니 조금은 편하겠지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국 기차역에서 이렇게 깨끗한 곳이 있었단 말입니까? 상해남역은 중국 어느역보다 큰 규모와 청결(?)을 자랑합니다.

여러종류의 기차가 들리는 이곳은 서울역의 3배정도의 규모 (물론 제생각)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수 있게 현재식으로 지어진 건물이랍니다.

(상해남역 소개는 2009년 상해여행 후기로 작성할꼐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국의 기차역에서는 대부분 사람이 많기 때문에 표를 구입하는것만 해도 시간이 오래 걸려요 ㅠ.ㅠ.

특히나 탑승전 짐검사도 하기때문에 미리미리 움직이는것이 중국여행에서 빠질수 없는 포인트 입니다. 조금 여유가 되시고, 언어가 되시는분이라면 암표, 티켓판매소에서 수수료를 내고 바로 구입도 가능하고, 짐꾼(?)을 통해 빠른 수속도 가능하지만 저같은 배고픈 여행자는 늘 사람에 치이니 오랜시간 줄을 서서 표를 구입하곤 합니다.

(몇년전  대명절 여행당시 상해역에서 4시간 줄을 서서 표를 구하던 그때가 생각나네요 ㅠ.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국여행을 처음 가시는분들이 가장 걱정 하는 부분인 기차표 구입 관련 정보입니당. ^0^ 중국어를 전혀 하지못하는 배낭돌이는 늘 이동간 교통정보는 반드시 수집을 해서 이동을 합니다.

정말 많은 사이트중에 그나마 업데이트가 잘되는 http://www.gaocan.com/train/ 에서 도시간 기차편수 및 시간표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요금 업데이트는 늦으니 믿지마시길!!)

내가 가야 하는 교통편의 편명과, 시간을 알아서 필요한 단어의 조합이면 누구든지 간단하게 표를 구입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해남 - 항주간 1시 07분 D5667 기차 3장을 구입하고 싶으시다면.. 上海南 → 抗州 D5667 3張 (硬座 or 软座) 를 적으셔서 창구 직원에게 내밀면 o.k

편명과 시간만 알고 가면 전광판을 통해 자리 여부도 쉽게 확인이 되오니, 3편정도의 스케줄을 알아가시길 추천합니다. (참고로 짧은 구간일수록 의자는 당일날 구매가 힘들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배낭돌이 역시 종이에 적어서 구입한 항저우행 열차

배고픈 배낭돌이를 따라나서신 아버님에게 중국 KTX를 한번이라도 태워드리고 싶어서 무지하게 비싼 표를 구입했어요 .ㅠ.ㅠ

그래도 이때 아니면 언제 타볼가 싶어서 끊어 버린 CRH

CRH는 - 중국 고속철도로 우리나라로 치면 ktx와 비슷한 열차예요 ^^ 더빠른 자기부상도 있지만 CRH로 인해 중국은 점차 일일 생활권으로 변화되고 있답니다!! (과연 정말 가능할까? ㅋ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로 요녀석이 중국 대륙을 달리고 있는 CRH 입니다. 도시와 도시간 거리가 먼 중국에서는 주변도시 개발을 위해열차를 증설 및 개발해 왔는데요, 우리나라에 KTX로 전국 1일 생활권이 있었다면 중국에서는 CRH 로 도시 외각 마을을 개발해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CRH 운행으로 인해 주요도시 외각으로 여러도시들이 큰발전이 되었다고 하네요 ^^

독일의 고속기차를 모델로 해서 개발이 되었다는 CRH 확실히 우리나라 ktx보다 폭도 넣고, 깔끔하다는 느낌 (ㅡㅡ)

사용자 삽입 이미지

1시간 20여분이면 상해 - 항주간 연결이 가능해서 인지 직장인들의 모습이 많이 보였습니다.
실제로 CRH개통이후 비싼 상해를 떠나 주변도시로 생활권을 옮긴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아침부터 정신없이 출발하여 푸동을 지나 상해남역을 지나 항저후행 CRH에서 약속이나 한것처럼 다 함께 낮잠을 즐겼답니당. ^0^

1시간 20분이면 도착할 항저우!! 항저우의 매력속으로 고고씽해 볼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