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9.25 17:16

[유레일] 유럽 여행 필수 아이템, 유레일 패스 선택 및 주의사항.


국가별/지역별 여행 정보 통/유럽 여행 정보 통







유럽 전역을 여행할 수 있는 여행자 교통 패스권 유레일 패스 선택 요령.


유럽 여행을 떠나는 이들에게 유용한 준비물이 한 가지 있다면 바로 유레일 패스권이다. 그리스, 영국 네덜란드는 물론, 덴마크 등 유럽 22개국에서 국유철도를 정해진 기간 동안 횟수에 관계없이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한 패스권으로 유럽 여러 국가를 여행하는 여행자에게는 비싼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하지만 유럽 여행을 떠난다고 해서 반드시 패스권을 준비할 필요는 없다. 이동이 적거나, 이동 구간이 많지 않으면 패스권 구입 보다는 현지에서 교통편을 구매해 이동하는 것이 더 경제적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나의 유럽 여행에는 패스권이 필요할까? 유럽 여행자라면 한 번쯤 고민하는 패스권 구매 및 선택과 유레일 패스 선택 요령 소개한다.

↓↓↓손가락 버튼 ↓↓↓ '꾹' 눌러주시면 더 많은 여행자에게 여행 정보가 공유됩니다.

다양한 종류의 유레일 패스권.

유럽에는 22개국에서 이용할 수 있는 유레일 패스(연속,선택 사용 선택) 외에도 인접국 3~5개국을 선택 날짜에만 사용할 수 있는 셀렉트 패스와 2개 국가를 선택 2개국 이용이 가능한 2개국 패스, 각 국가만 이용할 수 있는 유럽 각국 철도패스, 오스트리아, 체코, 헝가리 등 동유럽 국가만 사용 가능한 동유럽 패스 등으로 나뉜다.

각자의 패스는 사용구간과 사용 방법(연속, 선택)이 조금씩 다르고, 무엇보다 가격이 다르므로 여행자 각자의 여행 일정에 맞는 패스권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

배낭돌이 여행 팁) 여행 기간이 3주 이상이고 이동이 많은 여행자는 유레일패스, 유럽 3~4개국을 2주 미만으로 돌아보는 여행자에게는 셀렉트 패스가 인기가 좋다.  

2명 이상이면 세이버, 26세 미만이면 유스 요금.

유레일 패스는 사용지역과 기간, 사용 방법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고 또 이용자의 나이와 그룹 그리고 좌석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가장 저렴한 요금은 2등급 탑승 조건이 가능한 유스 요금으로 만 26세 미만이면 누구든지 가능하다. (2012년 기준 86년생 생일이 지나지 않아야 한다.)

26세 이상이라면 일등석 성인 요금을 내야 하는데, 2인 이상 여행을 같은 스케줄로 여행을 하는 여행자라면 약 8% 저렴한 세이버 요금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단 세이버 요금제는 2~5명이 함께 기차 여행을 하는 조건으로 하나의 패스로 발권됨으로 여행자 모두 일정이 같아야 한다.

그 외에 만 4세 미만 어린이는 좌석이 없으므로 패스권을 구매하지 않아도 무료 이용이 가능하며, 4세 이상 어린이는 일등석 어린이 패스권을 구매해야 한다. 

패스권 선택 요령

패스권 선택에 있어 우선 나의 여행 일정을 도시별로 정리해보고, 유레일 조회 사이트를 통해 해당 구간 교통비를 점검해보고 패스권 필요 유무를 결정하자. 예를 들어 각 구간을 현지에서 구매했을 때 가격이 패스권 구매 가격보다 낮으면 패스권을 구매할 필요가 없다. 이때 주의할점은 유레일 패스권으로 이용 가능한 열차 및 유료 금액(좌석, 예약금 등)을 포함해 비교해야 한다.

유레일 조회 : http://reiseauskunft.bahn.de/bin/query.exe/en
여행자 인기 노선별 : http://www.eurail.com/trains-europe

패스권 필요 유무가 결정이 되었다면, 자신의 일정에 어떤 패스권이 가장 적합한지를 비교하자. 먼저 여행 기간이 20일이 넘으면, 유레일 패스가 유리하며, 도시 이동이 많지 않은 여행자는 유레일 패스보다 가격이 조금 저렴한 셀랙트 패스를 선택해 일정을 계획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유레일 패스권의 활용 범위.

유럽 여러 국가의 국유철도를 정해진 기간 주행거리, 승차횟수, 국경통과에 제한 없이 승차할 수 있는 승차권인 유레일 패스는 국유철도 외에도 일부 지역을 운영하는 페리, 호수 증기선, 보트, 버스 등을 무료 또는 할인을 받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지정 제휴 업체 숙소 할인은 물론 유명 관광지 입장권 할인도 받을 수 있어 유럽 여행 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내가 지나가는 국가에 패스권으로 이용 가능한 기차 외의 교통수단을 미리 확인해보고, 참고하여 여행 일정을 계획하면 더욱 스마트한 여행이 가능하다.

패스권 이용 시 주의사항.

하지만, 패스권이 있다고 해서 모든 기차 및 제휴 시설을 무료로 이용 가능한 것은 아니다. 국가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열차 및 시설에 따라 유료로 좌석, 예약이 필요한데, 요금이 정해져 있어 때로는 패스권 활용이 아닌 다른 할인 혜택을 받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다.

특히 국내 기차 비용이 저렴한 이탈리아나 다양한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랑스, 영국 등의 경우에는 패스권을 소지하고 있더라도 가격을 비교해보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패스권 구매시 주의 사항.

국내에서 사전에 구매해야 하는 패스권은 업체마다 판매하는 가격이 다르므로 가격 비교는 필수이다. 또한, 패스 구매처에서 제공하는 여행 아이템(기차 시간표 등)을 꼼꼼히 챙기고, 패스권 외에 할인 쿠폰 등을 챙기는 것이 좋다.

또한, 일부 여행사에서는 반드시 예약이 필요한 구간이라며 유료 예약을 진행하도록 유도하는데, 성수기 및 국가 이동 노선, 1일 1편 운항편 외에는 현지에서 손쉽게 예매 및 이용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배낭돌이 추가 팁) 일부 업체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를 유도하고 좌석 및 기차 예약 필수를 이야기하며 불필요한 구간까지 수수료를 받고 예약을 하는 사례가 늘고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추가로 현지 기차역에서는 현지 언어를 잘하지 못해도 타임테이블만 있으면 손쉽게 노선 예약이 가능하니 두려워하지 말자.

배낭돌이 여행기 포스팅은 계속 됩니다.  하단의 추천 버튼(손가락)을 거침없이 눌러주시는 센스, 감사합니다. 다음 사용자는 이곳을 클릭하시면 다음뷰에서 편하게 받아 보실수 있으며, 네이버 사용자는 이곳을 이용해 주세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