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여행 후기/중국 실크로드 자전거 여행

13억 중국인의 입맛을 사로 잡은 기름과자 유탸오



아침이면 중국 어디서도 볼 수 있는 중국 대표 아침 식사 유탸오.


두 바퀴로 돌아보는 실크로드 여행길. 중국 최대 규모 사막인 타클라마칸 사막 횡단을 무사히 지나, 북부 오아시스 마을 룬타이를 걸쳐 교통의 요충지 쿠얼러를 지나 늦은 저녁 작은 마을 후이족 자치현 Yanqizhen에 도착하였다.

온종일 비를 맞으며 달린터라 체력도 바닥이 난 상황. 철장 택시를 이용 시내로 이동하여 간단하게 저녁을 해결하고 숙소로 돌아와 밀린 빨래를 마무리하고 서둘러 잠자리에 들었다. 

(관련글 : 갇혀있어도 기분은 좋은 중국 철장(?) )

후이족 자치현 Yanqizhen에서 맞이하는 즐거운 아침. 예상했던 것 보다 어제 무리를 해서 그런지 평소 아침 8시면 일어나 출발을 재촉하던 일행이 늦잠을 잔 터라 평소 출발 시각보다 약 2시간이나 늦게 오늘의 일정을 시작한다.

호텔을 벗어나 얼마 가지 않아 멈추어선 선두 일행. 부지런히 페달을 밟아 다가가 멈추어선 이유를 물어보니, 바로 뒤에서 아침 식사를 하고 있는 중국인들을 가리킨다.

노점상에서 중국인 두 명이 먹고 있는 음식은 바로 유탸오(油条). 중국 발음으로는 요우티아오로 불리는 기름에 튀긴 밀가루 빵인데, 두유(콩물)과 함께 아침대용으로 많이 먹는 중국의 대표 음식 중 하나이다.

13억 중국인의 입맛을 사로 잡은 유탸오.

13억 중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았다고 해도 무관할 정도로 중국의 아침 어디서도 볼 수 있는 유탸오(油条 : 요우티아오)는 기름에 튀긴 밀가루음식이지만 씹는 맛은 물론 함께 먹는 두유(콩물)과 잘 어울려 그 맛이 기가 막히다.

마침 유탸오(油条 : 요우티아오)가 떨어졌다며 우리의 주문에 유탸오(油条 : 요우티아오)를 만드는 주인장. 늘 먹기만 했지 실제로 만드는 과정은 처음보기에 사진으로나마 13억 중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유탸오(油条 : 요우티아오) 과정을 자세히 기록한다.

' 이 반죽은 어제 해놓은 거야. 하루가 지나야 맛이 좋아. '

피자는 물론 대부분 밀가루 음식은 반죽 후 일정 시간의 숙성이 필요한데. 유탸오(油条 : 요우티아오) 역시 하루 정도 밀가루 반죽을 숙성해야 맛이 좋다며, 주인장의 친절한 설명이 이어진다.

' 반죽을 길게 펴서 칼로 적당한 크기로 잘라. 너무 넓게 자르면 먹기에도 불편하고, 가격도 비싸져 ' 

반죽을 그리 넓지 않게 피고 네모난 중화칼로 반죽을 자르는  유탸오(油条 : 요우티아오). 기름에 들어가면 부피가 커지는 밀가루이기에 너무 크게 반죽을 자르면 안 된다며 노하우를 이야기한다.

두개의 반죽이 들러 붙지 않는 것이 포인트.

' 반죽을 잘랐으면 유탸오(油条 : 요우티아오)의 형태를 만들기 위해 두 개의 반죽을 겹쳐 놓아. 이때 중요한 것은 반죽이 하나로 들러붙으면 안 돼 ' 

꽈배기 혹은 추로스(Churros) 같이 두 개의 밀가루 엇갈려 길게 튀겨진 유탸오(油条 : 요우티아오). 아주머니의 말에 의하면 두 개의 반죽이 하나로 뭉쳐버리면 유탸오(油条 : 요우티아오)가 아닌 기름에 튀긴 밀가루 빵이 되기 때문에 유탸오(油条 : 요우티아오)의 맛을 낼 수 없다고 한다.

' 반죽이 안 붙게 놓았다면 가장자리는 살짝 힘을 주어 유탸오(油条 : 요우티아오)의 형태를 완성하는 거지 이때도 기억할 것이 있다면 과정이기 때문에 살짝 붙여야지 너무 세게 붙이면 안돼 '

겹쳐놓은 두 개의 밀가루 반죽을 살짝 눌러 모양을 고정하는 아주머니. 이렇게 해야지 기름에 넣었을 때 면이 닿은 안쪽은 물론 바깥쪽까지 잘 튀겨진다고 한다. 

기름에서 올라오는 기포와 색으로 조리 상태를 확인.

' 반죽이 완성되었으면 기름에 넣어서 튀기면 끝 '
' 아줌마 못 봤어. 어떻게 넣었길래 이렇게 반죽이 길어진 거야?'
' 사진 잘 찍어 다시 안 보여 줄 거야 ' 

사진을 찍고 있는 틈에 기름에 첫 번째 반죽을 넣은 아주머니. 그냥 넣었다면 지금의 사진으로도 충분하지만, 반죽이 늘어져 있는 상태이기에 다시 한번 그 과정을 보여 달라며 부탁을 한다.

' 천천히 할 테니 잘 찍어 '
' 응. 설명도 해줘 '
' 알았어. 기름 위에서 반죽의 양 끝을 잡고 기름이 튀지 않도록 중심 면이 먼저 기름에 닿도록 적당한 크기로 늘려서 쏙 넣으면 돼' 

기대했던 것보다는 크게 이렇다 할 요령이나 비법은 없는 유탸오(油条 : 요우티아오). 잘라온 반죽을 모두 같은 모양으로 기름에 넣고 모양과 그 색을 유심히 살펴본다.

유탸오(油条 : 요우티아오)는 강한 불에서 하기 때문에 너무 오래 기름에 넣어두면 타서 맛이 없어. 젓가락으로 수시로 상태를 확인해야지'

' 먹어도 된다는 것은 어떻게 알아? ' 

' 색과 기름에 올라오는 기포만 보면 알 수 있어. 기포가 줄어들 때쯤 유탸오(油条 : 요우티아오)를 뒤집에서 색을 확인하고 꺼내면 되는 거지'

몇 번이고 젓가락을 이용 유탸오(油条 : 요우티아오)를 뒤집는 아주머니. 아주머니의 설명에는 단순히 조리 시간을 체크하기 위한 것이라 이야기하지만, 기름에 튀겨지는 밀가루 면이 공기와 만나 씹는 맛이좋아 지는 것은 아닐까 생각해본다. 마치 라면을 끓이면서 면을 꼬들꼬들하게 익히기 위해 젓가락으로 면을 반복해서 올리는 것 처럼...

' 자 이제 기름이 빠지면 두유(콩물)과 함께 먹으면 돼. 쉽지 '
' 생각보다 간단하네'

기름이 빠지는 것을 기다리는 시간. 카메라 셔터를 누르며 생각해보니, 13억 중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유탸오(油条 : 요우티아오)의 매력이 맛도 맛이지만 ' 누구나 쉽게 같은 맛을 낼 수 있는 음식이기에 가능하지 않았을까?'라고 생각해 본다.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두유(콩물)과 함께 먹는 유탸오(油条 : 요우티아오).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럽고 가격[1위안(약 180원)]도 부담 없는 것은 물론 거기에 두유(콩물)의 영향가까지 더해져 아침이면 입맛이 없는 현대인에게 그야말로 꽤 괜찮은 아침이 아닐 수 없다. 물론 자전거 여행자에게도…….<다음 편에 계속>

배낭돌이 여행기 포스팅은 계속 됩니다.  하단의 추천 버튼(손가락)을 거침없이 눌러주시는 센스, 감사합니다. 다음 사용자는 이곳을 클릭하시면 다음뷰에서 편하게 받아 보실수 있으며, 네이버 사용자는 이곳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