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스터디/여행 준비 기초강좌

생활용품의 또 다른 발견, 여행 소품으로 활용하기.

흔히 볼 수 있는 생활용품, 조금만 활용하면 훌륭한 여행 소품.



자신의 생활 공간에서 벗어나 새로운 환경에서 시간을 보내는 여행. 그만큼 챙겨가야 할 것도, 준비해야 할 것도 많지만 모든 것을 준비하려면 큰 비용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비용을 줄이면서 여행 기간동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여행 소품이 없을까? 여행을 즐겨하는 배낭돌이가 생활 용품을 이용하여 유용한 여행 도구로 활용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1. 비닐봉지

일상생활에서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비닐봉지는 부피가 작고, 방수도 가능하여 다양한 활용이 가능해 여행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가방을 쌀 때, 비닐봉지에 짐을 분리해 담아 가방에 넣으면 깔끔한 정리는 물론 비가 와도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것은 물론 음식을 담거나, 젖은 빨랫감을 보관하거나, 여권 보호, 가방 보호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비닐 봉지 활용하기
 

작은 봉지 - 양말, 속옷, 핸드폰 등 방수보관, 음식, 빨랫감 등을 담을 수 있다.
큰 봉지 - 가방 안쪽으로 큰 봉지를 넣고 그 안에 짐을 넣으면 방수는 물론 도난 방지 효과도 볼 수 있다. 우천시에는 우비로도 사용이 가능하고, 습기가 많은 곳에서 잘 때는 습기 방지 용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2. 자전거 용 끈

단기 여행자든 장기 여행자든 최소 1번 이상은 빨래를 하게 된다. 좋은 숙소에 머물러 건조장 혹은 빨래를 말릴 수 있는 공간이 있다면 상관없지만, 마땅히 공간이 없어 머무는 방에서 빨래를 말려야 한다면 끈을 활용하면 어디서든 누구든지 빨래를 걸어 말릴 수 있는 빨랫줄을 만들 수 있다.

그 외에도 끈은 가방을 묶어 여행 물품을 보관하거나, 다치면 붕대 대신 사용하는 등 여러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끈 활용하기


빨랫줄, 붕대 대용, 가방을 묶거나 잘 때 팔 혹은 다리에 연결해 놓으면 도난을 방지할 수 있다. 길이에 따라 활용도가 달라지는 만큼 잘 늘어나는 자전거 끈을 추천한다.


3. 플라스틱 통

휴대전화, 여권, 기념품 등 작은 충격에서 쉽게 부서지거나 찢어지는 물건을 가방 속에 그냥 보관하면 자칫 물건이 고장 나거나 찢어져 낭패를 볼 수 있다. 외부의 압력을 견디는 수납장이 있는 가방이라면 상관없지만 많은 짐과 함께 보관해야 하는 여행자라면 가벼운 재질로 만든 플라스틱 통을 하나쯤 준비하자.

플라스틱 통은 외부의 압력에도 쉽게 고장 나거나 찢어지는 물건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음식을 먹거나, 비상식량을 보관하는 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플라스틱 통 활용하기

쉽게 부서지거나, 습기에 약한 가전제품, 여권, 돈, 카드 등 안에 넣어 보관하면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통을 고를 때에는 자신의 가방 부피와 짐의 양에 따라 적당한 크기로 선택하고, 쉽게 찌그러지는 제품보다는 저렴하더라도 튼튼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4. 물 주머니(고무 찜질팩)

여행하다 보면 다리를 접질리거나, 넘어져 가벼운 타박상을 입거나, 피로가 쌓여 몸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가 종종 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거나 가까운 병원에 가면 되겠지만,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여행 출발 전 뜨거운 물을 넣어도 상관없는 물 주머니(고무 찔질팩)를 챙겨가길 추천한다.


시중 약국에서 6~8천 원으로 구매가 가능한 물 주머니(고무 찜질팩)는 부피도 작게 만들 수 있으며, 몸이 좋지 않거나, 열 찜질이 필요할 때 뜨거운 물을 넣어 찜질 도구로 사용이 가능하고, 이동 시에는 물을 보관해 어디서든 식수로 이용할 수 있다.

물 주머니(고무 찜질팩) 활용하기

뜨거운 물을 넣으면 찜질 도구로 사용이 가능한 것은 물론 추운 날씨에 핫팩 기능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물 주머니 구매 시, 비닐 제품은 피하고, 입구가 넓지 않고 부피를 작게 할 수 있는 제품을 추천한다. (약국에서 판매하는 빨간 물 주머니(고무 찜질팩)는 가격도 저렴하고 성능도 훌륭하다.)

 

5. 손수건(면)

몸에 지니고 다니며 땀을 닦거나 혹은 물기를 닦는 손수건은 조금만 활용하면 여행에서 아주 유용한 아이템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가방이 무거우면 어깨끈에 손잡이 형태로 묶어 사용하면 도보 이동 중 땀을 닦는 용도는 물론 어깨에 가해지는 중량을 팔로 분산시켜 피로를 줄일 수 있다.

또한, 가벼운 찰과상을 입었을 때는 외부로부터 보호하는 거즈로도 사용할 수 있고, 구급 시에는 붕대 대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으며, 내 가방 구분(표시)용으로도 사용 할 수 있다. 
 
손수건 활용하기

구급 용품으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길게 접어서 사용하면 끈 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손수건을 고를 때에는 물 흡수가 빠르고 쉽게 마르는 면 제품을 선택하고, 크기는 크면클 수록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