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낭돌이 일상다반사/배낭돌이 일상 다반사

마약 구하기 어렵지 않아요. 공영방송 보면 다 나와~

 

공영방송 맞아??? '세계를 간다' 이훈규 PD의 불편한 연출 .



가족들과 함께 보낸 수요일 저녁 시간. TV 채널을 돌리다가 우연히 'KBS 2TV 세계를 지금 - 골든 트라이앵글② 추적! 외국인 불법 원정마약을 보게 되었다.

타이·라오스·미얀마 3국이 관광국으로 거듭나기 위해 많은 투자가 이어지고 있는 골든 트라이앵글. 하지만 그 내면에는 돈을 벌기 위해 마약을 판매하고, 라오스 방비엔으로 마약 원정을 오는 외국 여행자의 모습을 소개하였다.

하지만 방송을 보면 볼수록 이해가 되지 않는 상황. PD는 무엇을 연출하고 싶었기에 그런 영상들을 보여줬는지 의문이 들기 시작하였다. [하단 이미지(배낭돌이가 촬영한 방비엔)는 내용과 상관 없습니다.]


마약이 필요해? 이 가게로 가봐~

골든 트라이앵글과 이곳으로 마약을 위해 찾아오는 여행자들이 있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많은 여행자가 모이는 라오스 방비엔에서 실제 마약을 거래하는 장면과 마약을 구입하는 장면을 그대로 방송에 소개한 이훈규 PD.

마약을 실제로 사는 과정에서 어떤 가게에서 얼마의 돈을 주고 어떤 마약을 구매했는지를 모자이크는 물론 심지어 가게 상호명까지 말하며 상호를 강조하는 장면에 나는 물론 함께 TV를 시청한 가족은 놀랠 수 밖에 없었다.

실제로 쉽게 구할 수 있다는 것만을 보여주면 될 것을, '이곳에서 마약을 판다.' 라는 것을 알려 주듯 친절하게도 구매 장소를 알려준 이훈규 PD의 의도를 아무리 이해하려 해도 이해가 되지 않는다.


방송으로 배우는 아편 하는 법과 그 효능?

실제로 마약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마약 투어가 있다는 것을 알고 다음날 참여한 이훈규 PD. 방비엔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는 마을에서 아편을 산에서 주어와 직접 만드는 것을 보여주는 과정에서 이훈규 PD에게 아편 하는 방법을 시범을 보이는 가이드의 모습을 그대로 방송에 보여줘 함께 방송을 보던 가족 모두가 경악할 수밖에 없었다.

' 조금 더 지나면 더 심해질 것 같아요(풀이)'

영화는 물론 드라마에서도 담배 피우는 장면도 모자이크 처리를 거론하고 있는 이 시대에 가족들이 함께 모여 TV를 시청하는 8~9시 시간대에 공영방송에서 마약을 하고 몽롱해지고 있다는 가이드의 모습은 그야말로 충격이었다.

촬영팀은 몸에 맞지 않을 것 같다는 핑계를 대고 나왔다며 방송 후 혹시나 생길 수 있는 오해의 소지를 없앴으면서 청소년은 물론 가족들이 함께 시청하는 시간대에 아편 만드는 일부 과정과 아편을 하고 느낌이 온다고 말하는 가이드의 모습을 꼭 보여줘야 했을까?


무엇을 이야기하고 싶었던 것일까?

마약 투어를 무사히(?) 마친 이훈규 PD는 정부에서 이 사실을 알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만난 방비엔 부시장과의 인터뷰 장면을 소개한다.

' (요약)방비엔 단속 이후 아편은 없다. 민간요법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일부 사람들만 하고 있다. '

마약 거래 사실을 모른다며 이야기하는 부사장의 인터뷰 내용을 보여주고 바로 이어진 이훈규 PD의 내레이션

' 정부에서 묵인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

다소 충격적인 내용과 비교하면 정말 짧은 내레이션(결론)으로 끝을 내는 골든 트라이앵글② 추적! 외국인 불법 원정마약편. 여러 편으로 나누어 방송되는 만큼 다음 편에 정리를 하겠지? 생각을 해보지만, 판매 장소는 물론 아편을 하는 장면까지 보여주는 이번 편을 보며 도대체 무엇을 이야기하고 싶었던 것인지 의문이 깊어진다.


격변하는 글로벌 시대의 정직한 목격자, 세계의 변화를 꿰뚫는 시대정신의 구현자, PD들이 만드는 유일한 본격 국제 시사 프로그램을 추구하는 세계는 지금. 누구보다 심층적이고 정직한 목소리를 대변하고 세계적인 시각에서 객관적으로 조명하는 것은 좋지만, 평일 저녁 시간대에 방송을 시청하는 시청자를 조금도 배려하지 않는 것일까?

대부분 사람이 가족들의 함께 보며 시간을 보내는 저녁 시간. 청소년은 물론 가족들이 함께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시간대에 방송되는 만큼 공영방송으로서의 기본은 지키는 것이 가장 우선시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아차 이훈규 PD님. 해당 업체 신고는 했나요? 찍어 놓으신 영상이면 방비엔 마약 및 아편 단속이 재개되는 데 부족함이 없을 것 같습니다. 트라이앵글② 추적! 외국인 불법 원정마약편을 통해 아름다운 방비엔에 마약과 아편이라는 나쁜 꼬리표가 하루빨리 떼어지길 기원합니다. 


배낭돌이 여행기 포스팅은 계속 됩니다. 본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추천 버튼을 거침없이 눌러주세요. 다음 사용자는 이곳을 클릭하시면 다음뷰에서 편하게 받아 보실수 있으며, 네이버 사용자는 이곳을 이용해 주세요.